10년 후 미래 - 세계 경제의 운명을 바꿀 12가지 트렌드
다니엘 앨트먼 지음, 고영태 옮김 / 청림출판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10년 후 미래

     _대니얼 앨트먼 저/고영태 역 / 청림출판

 

 

1.

현재 세계 경제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빠른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정보의 교환과 교통수단의 발달은 10년 전에 비해 앞으로 10년이 훨씬 더 빨라지리라는 것을 충분히 내다볼 수 있다. 지난 20년 동안 수억 명의 인류가 가난에서 벗어났지만 자연환경과 금융시스템의 거품과 피해 여파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2.

이 책의 저자 대니얼 앨트먼은 뉴욕대 스턴비즈니스 스쿨 교수이자 저널리스트이다. 국제질서와 외교관계, 세계화 및 개발도상국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통찰력 넘치는 전망으로 주목받고 있다.

 

3.

저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내재되어있어 단기간에 변하기 힘든, 한 국가의 경제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통칭해 '딥 팩터(deep factors)'라고 부르고 있다. 예를 들면 지정학적 위치, 정치제도, 법률, 인구, 교육 수준 등이 포함된다.

 

4.

이러한 딥 팩터를 통찰하는 것이 미래를 위한 안목을 키워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단기간의 경제가 업 & 다운되는 것을 설명하지 못할지라도 딥 팩터들은 경제발전으로 이룩할 수 있는 물질적 생활수준 향상의 한계를 결정하는 요인들이다.

 

5.

저자는 이 책의 목적을 '딥 팩터에 대한 인식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자는 머잖아 중국이 그 한계점에 도달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어떤가? 유로(Euro)는 일시적으로 장밋빛으로 물들었지만 회원국 사이의 서로 다른 경제성장의 한계 때문에 곳곳에서 붕괴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6.

"경제가 성장의 한계점에 도달하고 국민들이 최고 수준의 삶을 누릴 수 있게 되는 시점에서 국가는 여러 가지 장애물과 마주칠 것이다. 경제는 일정 수준의 안정뿐만 아니라 인적자원과 천연자원을 필요로 한다. 앞으로 다가올 수십 년 동안 수많은 국가들이 정치적 안정, 인적자원 부족 그리고 천연자원의 부족이라는 세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7.

책은 크게 네 파트로 구분된다. ‘한계', 장애물', 기회', 위험' 등이다. 5번에서 언급한대로 한계 상황에선 중국이 부유한 국가에서 다시 가난한 국가로 전락할 가능성이 보인다고 한다빠르게 늙어가는 중국'이라는 표현도 한다. 아울러 경제공동체로서 유럽연합의 붕괴를 들 수 있다.

 

8.

장애물무엇이 미래의 걸림돌이 될 것인가. 저자는 경제식민주의에 대한 냉정한 통찰력을 보여주고 있다. 경제식민지로 전락한 국가의 국민들은 거주하고 있는 땅에서도 쫓겨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때론 자원을 확보하는 데 혈안이 된 국가들이 막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중국 최대의 알루미늄 제조업체인 차이날코(Chinalco)는 칠레의 '모로코자'라는 마을의 구리 광맥을 개발하기 위해 한 가구당 한 채의 새로운 주택과 2,000달러의 보상금을 지급했다. 마을 주민의 대다수가 이 제안을 받아들이는 투표에 찬성했고 반대한 사람들은 강제로 축출 당했다. 결론은 모두가 불행해지는 경제식민주의라는 것이다.

 

9.

기회이 챕터에선 '미들맨'이 등장한다. 이 책에서 미들맨은 중개상 혹은 중개인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넘어 국가 간, 기업 간, 개인 간의 국제적 교역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 전문가 그룹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변호사, 컨설팅회사, 통역사, 디자이너 등이 바로 미들맨이다. 저자는 경제 통합의 승자는 미들맨이 될 것이라고 한다. "미들맨은 전체 시장의 개방을 촉진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기업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해외로 진출한다. 값싼 노동력과 새로운 원자재 뿐만 아니라 새로운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해외 지사를 개설한다. 국제 투자는 여러 형태로 진행되고 대부분의 투자는 미들맨을 거친다."

 

10.

위험이 부분이 사실 중요한 대목이다. 이미 카운트다운이 시작된 시한폭탄 같다. 거대한 금융 암시장은 개인은 물론 국가 경제를 뒤흔든다. 지구 온난화에 따른 양극화현상도 무시할 수 없다. 저자는 세계 경제를 다시 일으켜 세우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정치체제를 구성하는 기초 토대를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근본적으로 우리의 사고방식과 태도가 변해야한다는 점에 주력하고 있다. "세계 경제가 통합되면서 경제성장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지리적으로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국가들 사이에서도 유사해지기 때문에 협력의 필요성은 점점 더 커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