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미래의 대이동
최윤식.최현식 지음 / 김영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30 미래의 대이동

     _최윤식, 최현식 공저 | 김영사

 

 

1.

2030. 그리 멀지않은 미래다. 미래는 누가 주도하게 되는가? 미래 변화의 핵심과 실제는 무엇인가? 급변하는 미래, 21세기 인재의 조건은 무엇인가? 미래의 주인이 되고,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2.

한국과 아시아를 대표하는 전문미래학자로 소개되는 최윤식, 한국사회의 현실과 미래의 기회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최현식, 이 두 사람의 화두는 미래 생태계이다. 저자들은 기회가 움직이고 있다고 한다. 미래 생태계가 바뀌고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거대한 판이 바뀌고 있다는 이야기다. 거대한 판이 움직이면 지각변동이 일어난다. 점점 그 움직임과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3.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판의 이동’, ‘판의 이동과 기회의 산 사이그리고 결국 기회의 산나아가서 어떻게 그 기회의 산에 오를 것인가를 이야기한다. ‘안정 세대와 불안정 세대의 충돌은 이미 시작되었다. 이 충돌을 어떻게 지혜롭게 해결하느냐가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한다. 젊은 층과 노년층으로 분류되는 안정 세대와 불안정 세대의 분리는 경제, 사회, 기술 등에서 큰 변화가 일어날 때 마다 만들어지는 반복적인 부작용이다. 경제가 저성장에 빠지고, 생산 가능연령 인구가 줄기 시작하고, 고령화가 사회를 덮치면 불안정 세대가 빠르게 늘어간다. 이들은 안정 세대와 적대관계를 갖기 쉽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찾지 못하면 심각한 사회갈등이 발생하면서 분열, 혼란, 적의 및 파괴적 공격행위가 도처에서 끊이지 않게 된다는 이야기다. 설마 그렇게까지? 하는 마음도 들지만, 찬찬히 생각해보면 머지않은 날에 그렇게 될 조짐이 이미 나타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4.

‘2018~2019, 한국 금융위기 발발 가능성 90%’. 작금의 국내 사정을 보면, 그 시간이 더 앞당겨지지 않을까 우려되는 마음이다. 국민들이 피땀 흘려가며 일한 노동의 대가는 무엇인가? 국민들의 지갑에서 빠져나간 그 돈들은 지금 어디에 머무르고 있는가? “금융위기를 방어하거나, 위기 발생 시 극복의 강력한 동력이 되어야 할 한국 기업의 경쟁력은 어떨까? 2016년 이후 한국 기업의 세 가지 위험요소는 미국 기준금리 인상, 저유가, 수출 감소다. 이외에도 중국 경기 둔화, 신흥국 및 동아시아 금융위기 가능성, 유럽의 디플레이션, 환율변동성, 통화전쟁, 엔저 지속, 한국 기업의 글로벌 넛크래킹(nut craking) 현상 심화 등 악재가 산재해 있다.”

지금 대한민국은 더욱 심각한 악재를 만나고도 아직 미해결 상태다. 어디부터 어떻게 손을 대어야 할지 막막한 상태다. 정부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기나 할까? 트럼프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미국 드라마는 어떻게 진행될까?

 

5.

저자의 관심 분야는 넓고도 깊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산업의 리셋, 가상국가와 현실국가, 바이오기술 및 의료산업, 가상인간, 트랜스휴먼 등등. ‘정보의 의미와 가치가 변화가 있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누가 뭐래도 현 세상은 네트워크 시대다. 네트워크를 활용하며 살던, 무시하고 살던 네트워크는 계속 진화하고 있다. 저자는 에릭 슈미트와 제러드 코언의 공저 새로운 디지털 시대를 인용한다. “2025년이 되면 사실상 여과되지 않은 정보에 접근하지 못했던 전세계인 대부분이 손바닥에 쏙 들어가는 기기를 갖고서 온 세상의 모든 정보에 접속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지금과 같은 속도로 기술 혁신이 이루어진다면 그때는 약 8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세계 인구 대부분이 온라인에서 활동할 것이다.” 이전에는 과거의 행적에 불과하던 낱낱의 의미 없는 정보 조각들이 빅데이터라는 의미 덩어리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의 의미와 가치는 변한다. 모든 정보가 나름의 의미를 가질 뿐 아니라 빅데이터로 모이면서 또 다른 의미를 만들어내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

 

6.

그렇다면 어떻게 미래를 주도하는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인가? 저자는 우선 변화와 대이동의 큰 그림을 이해하길 원한다. 그러고 난후에야 위기에서 움직이는 기회의 과녁 맞추기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새삼스러운 이야기는 아니지만 회복탄력성을 높이라는 조언에 주목한다. 미래 인재의 조건도 시시각각 변화되는 시점에 회복탄력성마저 상실되면 누가 일으켜줄 것인가? 하긴 내가 일어설 의지를 상실하면, 몇 사람이 달라붙어도 금방 무너지고 말 것이다. “회복탄력성(resilience)은 밑바닥까지 떨어져도 꿋꿋하게 되튀어 오르는 능력을 말한다. 물체마다 탄성이 다르듯이 사람에 따라 탄성도 다르다. 역경으로 밑바닥까지 떨어졌다가도 강한 회복탄력성으로 되튀어 오르는 사람들은 대부분 원래 있었던 위치보다 더 높은 곳까지 올라간다.”

 

7.

미래는 오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내일도 미래다. 미래를 만들어가는 일에 이 책이 도움을 주리라고 믿는다. “지금 우리는 불의 고리에 있는 것이 맞다. 그래서 위험하다. 하지만 그 변화를 일으키는 이치, 구조, 변화의 흐름을 알면 대부분의 두려움이 사라질 것이다.”



#2030미래의대이동    #최윤식    #최현식    #김영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