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뇌.심리 - 데카르트에서 제임스까지
Wozniak, Robert H. 지음, 진영선 옮김 / 학지사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마음, 뇌, 심리 ]     Robert H. Wozniak  /  학지사 


 

1.
과학의 발달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 싶고,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을 느껴보고 싶어지게 한다.


2.
마음과 신체에 관한 연구에 깊이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그만큼 모르는 것이 더 많아지고 의문점은 끝도 없어진다. 논쟁도 많아진다. 과학은 실증학문이다. 그 설명이 똑 떨어져야하기 때문이다. 아직 가야할 길이 먼 것은 인간의 뇌, 마음, 심리상태다.


3.
지은이는 미국심리학회와 미국의학도서관 주관으로 열린 미국심리학회 창립 100주년 기념 출판물 전시회에 등장한 심리학 관련 유명 출판물들의 작가 소개 및 그 기념비적 의미를 담았다.


4.
총 3부로 구성되어있다. 제1부에선 데카르트의 심신이원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중세까지의 심리학적 논쟁이 소개된다. 2부에선 경험주의 철학과 인간 마음의 이해에 관한 실험심리적 접근의 필연적 관계에 대한 진술이 이어진다. 마지막 제3부에선 제임스의 『심리학 원리』의 등장에 영향을 준 미국의 문화와 의식, 그리고 학문적 풍토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5.
뇌 안에 영혼이 내재 되어있다는 것은 이미 오래 전 철학자들의 생각에서 표현된다. 피타고라스, 히포크라테스, 플라톤, 에리시스트라투스 및 갈레노스 등의 저술에서 볼 수 있다. 중세의 심령 생리학자들은 정신능력이 뇌실의 체액에 위치한다고 생각했다. 그 후 뇌간과 대뇌로 이동한다. 뇌에 관한 연구가 빛을 발하기 시작한 것은 특정 정신적 과정이 뇌의 특정 부위와 상관이 있다는 기능적 국재화이다. 이러한 시도가 본질적으로 19세기의 업적이라고 생각한다. 이 부분에 이름이 올라가는 사람은 골(Franz Josef Gall)이다. 골은 ‘뇌가 마음의 기관 역할을 한다’는 견해를 갖고 있었다.


6.
프러시아 태생의 의학자, 물리학자, 수학자인 페히너는 정신물리학의 미래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를 다져주었다. 정신의 긴장이 증가하는 것에 대응하여 신체 에너지가 증가하는 것을 관련시킴으로써 정신/신체 단일성을 경험적으로 증명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든 것이 그것이다.

 

7.
정신/신체 문제를 놓고 볼 때 그냥 지나치지 못할 이름이 있다. 미국의 철학자, 심리학자인 제임스이다. ' 제임스 = 기능주의'라는 도식도 형성된다. 1842년 뉴욕의 한 호텔에서 태어난 제임스는 괴짜 종교철학자인 헨리 제임스 1세의 장남이고, 소설가 헨리 제임스의 형이다. 제임스는 에머슨의 윤리 철학에 지극한 영향을 받았다. 그의 연구 경력이 정점에 도달할 무렵인 1890년에 두 권의 『심리학 원리』를 펴냈다. 지금까지 심리학 분야의 위대한 저술 중 하나이고, 이 학문 분야에서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가장 중요한 교과서이다. 이 책에선 제임스는 주위의 중심에 있는 대상에 몰두하는 것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하여, 심리학이 의식에 대한 인지심리학을 중심으로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사고의 흐름은 그가 즐겨 사용하는 은유가 되었다.


8.
인간의 마음/신체 관계에 대한 관심은 학문의 영역을 뛰어넘어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첩경이기도 하다. 이 책은 철학의 물리주의에 관한 연구에 관심을 둔 인문학도나 뇌 기능의 교육적 함의에 관심을 둔 교육전문가, 인지신경과학 임상연구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참고할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