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허하노니 마오쩌둥을 외워라 - 생활문서로 보는 중국백년
쉬산빈 지음, 이영수 옮김 / 정은문고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을 허하노니 마오쩌뚱을 외워라』    쉬산빈 / 정은문고


 


1.

100년 후쯤 내 후손 중 하나가 우연히 나의 핸드폰 요금 청구서를 보면 신기해하지 않을까? 아마 그 때쯤 되면 통신료라는 것이 진작 없어졌을 수 있기 때문이다. 들이마시는 공기에 대한 요금을 안 내듯이 통신이라는 것이 호흡처럼 되지 않을까. 아니 그 때는 돈을 내고 숨을 쉬게 되는 것은 아닐까?  상상력이 증폭된다.


 


2.

만화 같은 상상은 순전히 이 책 때문이다. 결혼을 허하노니 마오쩌뚱을 외워라라는 책의 제목은 좀 생뚱맞지만 내용은 매우 충실하다 못해 대단하다. 생활문서로 보는 중국백년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다.


 


3.

생활문서로 역사를 기록했다. 역사를 기술하는 새로운 방법이다. 감히 아무나 할 일이 못된다. 왜냐면 문서 또는 서류를 통한 사실적 기록이기 때문이다. 그저 문헌과 유추로 기록하는 역사와 차원이 다르다. 저자 쉬산빈은 증서와 문서를 이용하여 역사 쓰기를 시도한 첫 번째 인물이다. “10만 위안()으로 역사의 부스러기를 구매하다!” 지독한 수집광이었던 저자가 증서와 문서를 구입하기 위해 그 만큼 돈을 많이 썼다는 이야기다.


 


4.

수집품은 청나라 말에서 문화대혁명 사이에 일어난 크고 작은 역사적 사건,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벌어진 사회주의 정치운동과 관련된 것들이 대부분이다. 저자의 수집은 완벽에 가까운 경지라고 평가를 받고 있다. 수집벽이라는 표현이 적절하다. 문서나 증서라고 해서 관()에 치우친 것이 아니라 민()이 대부분이다.


 


5.

아편 전쟁을 통해 서양 근대문명을 처음으로 접한 중국인들은 충격과 공포 그 자체였다. 정신을 차린 중국인은 교육의 변화를 계획하고 실행한다. 저자가 수집한 그 시절(1908) 사범학당 졸업증서가 첫 사진으로 등장한다. 졸업증서를 보면 학창 시절을 어떻게 보냈나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그 모든 것이 적혀있다. 사이즈는 활짝 펼친 신문보다도 컸다고 한다. 그런대로 학창 시절을 충실히 보낸 졸업생들은 졸업증서로 집의 벽면 하나를 덮었을 것이다.


 


6.

개인적으로 중국의 문화대혁명에 관심이 많다. 관련 서적을 몇 권 읽었다. 여전히 궁금하다. 중국인들은 덮어두고 싶은 역사의 한 부분이라고 하지만, 나는 더욱 더 알고 싶다. 어떻게 그런 생각을? 문화대혁명 기간이 없었다면 지금 중국의 모습은 어땠을까? 나 혼자만의 생각이 아닐 것이다.


 


7.

대약진운동의 실패로 잠시 주춤했던 마오쩌둥은 1965년 가을부터 10여 년 동안 문화대혁명을 주도하면서 다시 한 번 중국 사회를 흔든다. 중국은 당시 문화대혁명을 사람의 혼을 움직이는 혁명이라고 강조하며 중국 사회주의 혁명의 새로운 단계라고 공시적으로 규정했다. 내가 생각하는 중국의 문화혁명은 혼을 움직이는혁명이 아니라 혼을 빼놓는혁명이었다.


 


8.

문화대혁명 기간 중 졸업증서는 마오쩌뚱 초상과 혁명구호 그리고 정치 색채가 진하게 배어있다. 마오쩌둥어록1964년에 린뱌오가 마오쩌둥이 쓴 글이나 강연에서 한 말, 지시 내린 말 중에서 뽑아 엮은 책으로, 문화대혁명 당시 모든 이들의 행동지침이자 마오쩌둥 신격화의 상징이었다. 전 세계에서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렸다고 한다. 세계적 판매가 아니라 중국내 판매임에도 불구하고 그렇다. 중국의 인구가 말해준다.


 


9.

책에 실린 내용은 매우 흥미롭다. 시대별 사회적 분위기가 읽힌다. 글이 반, 사진이 반이라 읽기도 지루하지 않다. 아내를 파는 남자와 사는 남자, 아편 값을 조달하기 위해 딸을 파는 애비가 있다. 그 서류를 보면서 참으로 기가 막히면서 그런 일이 허용되는 사회적 배경이 더 궁금했다. 그 정도면 팔지 못할 것이 무엇이 있겠나.


 


10.

역사란 이렇게도 볼 수 있다.” 그렇다. 역사를 보는 여러 관점 중에서 이 책에 실린 내용만큼 사실적인 것이 없다. 추론이 아니라 사실의 역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