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소멸 - 인구감소로 연쇄붕괴하는 도시와 지방의 생존전략
마스다 히로야 지음, 김정환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방 소멸마스다 히로야 / 와이즈베리

 

 

최근 외신에 의하면 일찌감치 산아정책을 엄격하게 밀고 나갔던 중국이 올해 산아정책을 해제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줄 것 같다고 한다. 세계 인구 중 거의 20%를 차지하는 중국이 인구가 줄어드는 것이 걱정이라면 다른 나라는 어쩌라고? 인구수로 바싹 뒤쫓아 오는 인도가 신경 쓰였나? 피터 드러커는 이런 말을 남겼다. 인류 최대의 혁명은 산업혁명, IT혁명도 아닌 인구가 줄어드는 인구혁명이다.”

 

 

미래 인구의 추이는 산업 정책, 국토 정책, 고용 정책, 사회보장 정책 등 온갖 정책을 크게 좌우한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를 본다. 일본은 2008년을 정점으로 인구 감소세에 돌아섰다. 앞으로 본격적인 인구 감소 시대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대로 가면 201012,806만 명이던 일본의 총인구는 2050년에 9,708만 명, 금세기말인 2100년에는 4,959만 명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불과 100년도 지나지 않아 현재 인구의 약 40퍼센트 수준, 즉 메이지 시대 수준으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인구 감소 현상은 두말 할 나위 없이 저출산 때문이다. 고령자수가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에 비해 출산율은 떨어진다. 그나마 고령층이 이 세상을 떠나면 그대로 인구감소로 기록되는 것이다. 대도시 거주자일수록 인구감소에 무디다. “이렇게 인간들이 많은데?” 이러고 있다.

 

 

저자는 우선 인구 감소에 대한 몇 가지 오해에 대해 이야기한다. Q : 본격적인 인구 감소는 50년 뒤, 100년 뒤에 닥칠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가? A : 결코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 지방의 대부분은 이미 고령자까지 포함해 인구가 급감하고 있다. Q : 인구 감소는 지방의 문제일 뿐 대도시인 도쿄는 안전하지 않을까? 도쿄가 인구를 유지하는 이유는 지방에서 인구가 유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도쿄는 출산율이 매우 낮아서 인구 재생산력이 저조하다. 지방의 인구가 소멸하면 도쿄로 유입되는 인구도 사라져 결국 도쿄도 쇠퇴할 수밖에 없다.

 

 

 

책은 총 6챕터로 구성된다. 일본 특유의 인구 감소 구조인 극점 사회에 대한 이야기, 인구 감소 대책을 위해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전략의 책정과 정부, 지방 쌍방의 사령탑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인구 감소의 요인 중 하나인 인구이동에 대한 대책, 향후 저출산 대책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인구가 대도시에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방의 젊은 여성에 관심을 두는 것은 우리나라도 참고 할만하다. 지방에서 젊은 여성이 사라져버리면 다음 세대가 태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방에 매력적인 고용 기회를 어떻게 만들어나갈 것인가를 함께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출산에 관한 한 일본이나 한국이나 사정은 마찬가지다. 중국처럼 산아정책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도 아니다. 하나를 낳건 셋을 낳건 자유다. 일본 역시 한국처럼 사회적 환경의 문제가 저출산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아이를 낳았을 경우 부딪는 사회적, 경제적 제약이 문제다. 출산을 방해하는 사회적 저해 요소를 적극적으로 제거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한다.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지방으로 내려갈수록 더 노력을 많이 한다. 대도시는 워낙 인구가많이 몰려 있으니 피부로 느끼지 못한다. 젊은 층이 많이 유입되니까 오히려 괜찮다는 분위기다.

 

 

이 책의 부록으로 책 말미에 성남시의 재정건전화 사례저출산 시대 극복을 위한 성남시의 공공성 강화 정책이 실려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5-09-15 1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만큼 먹고 살기 힘들다는 뜻이죠.
낳자 마자 입시에 경쟁에 내몰려야하고
행복감은 낮고 자존감도 낮은 시대이니
이런걸 아이보고 겪으라고 용감한 부모는 없으니
없는 애 고생은 시키고 싶지 않다는 의미였으니까요.

처가가 시골입니다만 100%가 노령 70-80세입니다.
젊은 사람들이 들어가 살만하지가 못하죠.
새로운 공동체작업은 하긴 하는데 정주여건이 도시에 비해 터무니 없거든요.
일주일 휴식취하러 가더라도 그기서 살라면 대다수(극소수 빼고)가 싫어 할겁니다.

우리는 시골형편이 일본보다 더 심각하죠.

쎄인트saint 2015-09-15 12:10   좋아요 1 | URL
예...공감합니다. 제가 지금 있는 곳도 서울에서 멀지 않은곳임에도 불구하고...노령인구가 많습니다. 아이들, 청년들이 귀합니다. 고등학교 졸업하면 서울로 유학이나 취직을 위해 떠나고 말지요. 사회복지측면에서 젊은이들이 힘써 일해 어르신들을 책임져야하는 분위기인데...젊은층의 감소가 큰 숙제라고 생각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