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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 온 더 트레인
폴라 호킨스 지음, 이영아 옮김 / 북폴리오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걸
온 더 트레인』
폴라
호킨스 /
북폴리오
흡인력이
대단하다.
특급열차처럼
멈출 수가 없다.
스피디하다.
작중
인물들의 감성적인 면과 어둠의 내면이 잘 그려져 있다.
일상다반사로
일어나는 일들일 수 있기에 공감도 또한 높다.
“기찻길
옆에 옷 뭉치 하나가 버려져 있다.
셔츠처럼
보이는 연한 파란색 천이 더러운 흰색 옷과 뒤죽박죽으로 엉켜 있다.
아마도
철둑의 작은 덤불숲에 불법으로 버려진 화물에서 빠져나온 쓰레기겠지,
아니면
이 구역 선로에서 일하는 기술자들이 남기고 간 것일 수도 있다.”
작가는 이 첫 문장을 통해 독자를
긴장시킨다.
서스펜스소설의
애호가들은 일단 추측안테나를 뽑아낼 것이다.
그
옷 뭉치는 남자의 것일까?
여자의
것일까?
여자일
가능성이 높다든가.
단순
사고일까?
살해되었을까?
옷은
그렇다 치고,
몸은
어찌되었을까?
그리고
그 여자의 주변인물이 서서히 등장할 것이다.
그리고
의외의 인물이 범인으로 지목될 가능성이 높다 등등의 촉수가 자극을 받는다.
간간히
이 ‘옷
뭉치’가
등장한다.
마치
독자에게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추측의
안테나를 끝까지 접지 말고 잘 유지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기차에 타고 이 옷 뭉치를 내다보는
레이첼이라는 여성이 있다.
이
소설의 중심역할이기도 하다.
레이첼에겐
쉽게 떨어뜨려지지 않는 습관이 있다.
음주
습관이다.
거의
알코올 중독수준이다.
어쩌다
이 지경까지 왔을까?
이혼하고,
그리
친하지도 않았던 친구 집에 얹혀산다.
친구에겐
술과 관련된 실수 때문에 해고당한 사실을 숨겼다.
그
알량한 자존심 때문에.
그래서
출근하는 것처럼 나와서 매일 기차를 타고 왔다 갔다 하며 시간을 보낸다.
소설은 기차에서 시작해 기차로
끝난다.
기차는
참 특이한 존재감이다.
레일이
있어야만 달릴 수 있다.
선로에서
벗어나면 끝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차의 공간은 특이하다.
승용차나
버스처럼 제한 된 공간이 아니다.
움직임이
가능하다.
이
끝에서 저 끝으로 이동하는 것이 장난이 아니다.
미스터리,
서스펜스
작품에 기차가 자주 등장한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오리엔트
특급 살인사건」,
「푸른
열차의 죽음」
이
생각난다.
기차에선
안 좋은 사건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긴 하다.
파스칼
메르시어의 「리스본행
야간열차」
같이
달달한 작품도 있다.
사건은 기차 안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밖에서
일어난다.
몸과
마음의 상태가 복잡한 것은 레이첼이다.
기차를
타고 왔다갔다하다보면 늘 보는 풍경이 그대로다.
기차가
정지신호에 묶여 있으면 더욱 잘 볼 수 있다.
레이첼은
기차에 앉아 차창을 통해 보는 사물이나 인물에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한다.
혼자서
스토리를 만들기도 한다.
기차를 타고 왔다 갔다
하며,
술도
마시고,
술을
끊어야지 하는 자책감에 젖어 또 마시고 그렇게 지내던 어느 날,
역시
창밖을 바라보던 중 늘 관심 깊게 눈에 담아두었던 어느 집 파티오(식사나
휴식을 위해 집에 인접하여 만든 옥외 공간)에서
여느 때와 다른 일상을 목격한다.
그리고
얼마 후 그 집에 사는 여인이 실종된다.
레이첼은
그 여인을 한 번도 직접 만나보지는 않았으나 왠지 낯설지가 않다.
이미
오랜 친구 같다.
그런데
사라졌다고?
소설은 레이첼 외에
매건,
애나라는
여인이 교대로 등장한다.
물론
남자들도 다수 등장한다.
한
여인의 실종,
그
여인을 위해 뭔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사건 속으로 너무 깊이 들어가 버린 레이첼.
왠
오지랖인가?
그러나
레이첼이 제공하는 정보는 신뢰감이 없다.
이혼녀에
실직자,
알콜
중독,
거짓말쟁이가
그녀의 이미지다.
그러나
다행이다.
술에
취해 끊겼던 테이프를 힘들게 이어붙이면서 반전이 일어난다.
이 소설은 전미대륙에서
6초에
한 권씩 팔릴 정도로 대단한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매일
신기록을 갱신하고 있다고 한다.
작품성과
대중성이 잘 결합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나
역시 콜이다.
작가
폴라 호킨스는 짐바브웨에 태생이다.
아버지는
저명한 경제학 교수이자 금융 저널리스트이다.
가족과
함께 열일곱 살에 런던으로 이주했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경제학,
정치학,
철학을
공부했다.
기자
생활을 하면서 익명으로 소설을 발표했으나 별 관심을 못 받았다.
로맨스소설은
그녀의 것이 아닌 듯 했다.
“작품들이
점점 더 어둡고 우울해졌다.
나는
내가 희극보다는 비극에 더 소질이 있다는 걸 깨달았다.”
제대로
길을 잘 찾아들었다.
다음
작품이 기대된다.
폴라
호킨스.
당신을
기억하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