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미래 - 인간은 마음을 지배할 수 있는가
미치오 가쿠 지음, 박병철 옮김 / 김영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 2015-094

 

마음의 미래미치오 카쿠 / 김영사

 

1. 마음의 위치가 어딘가?를 두고 의견이 분분했던 적이 있다. 물론 오래 전 이야기다. 아무래도 가슴(심장)에 가깝지 않겠느냐는 주장이 지배적이었다. 그런데 살아 있는 한 심장은 늘 따뜻한데 어찌 한 순간에 온대와 한대를 오가는가에 대해선 아무도 답을 못한다. 머리는 이성, 가슴은 감성이라는 생각이 고정관념으로 자리 잡은 탓이다. 이젠 이런 주제를 놓고 논한다는 것이 다소 유치한 생각이 들 정도로 인간의 뇌는 속속들이 그 정체를 드러내놓고 있다.

 

 

2. 인류가 생명력을 유지해가면서 꾸준히 공통과제로 올려놓을 만한 주제 중 우주인간의 정신을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이 둘은 극과 극이면서 공통점도 많다. 이미 오래전부터 인간을 소우주의 개념으로 이해한 사람들도 많다. 먼 옛날부터 우주와 인간의 정신은 미신과 마술의 대상이기도 했다.

 

 

3. 이 책은 인간의 정신 곧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매우 진지하고 깊은 성찰로 전해주고 있다. ‘마음과 의식’. 마음을 해독한다는 것은? 물리학적 관점에서 본 인간의 의식. ‘마음으로 육체 극복하기’. 텔레파시, 염력, 아인슈타인의 뇌. ‘변형된 의식’. 꿈 이야기, 마음 조종하기, 인공정신, 두뇌의 역설계, 미래와 연결되는 인간의 마음, 외계인의 마음을 읽고 싶다 등등이다.

 

 

4. 망원경이 천문학에 일대 혁명을 불러온 것처럼, 1990년대~2000년대 사이에 개발된 MRI는 신경과학에 일대 변혁을 일으켰다. 지난 15년 동안 인간의 두뇌에 대하여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의 양은 지난 수천 년 동안 쌓아온 지식보다 훨씬 많다. 그리고 과거엔 과학적으로 접근할 엄두도 못 내던 인간의 정신세계가 지금은 신경과학의 주된 연구 분야로 자리 잡았다. 물론 눈으로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과학이 인간의 정신과 마음을 모두 설명해 줄 수는 없다.

시시때때로 변하는 인간의 마음을 과학의 이름으로 모두 그려줄 수는 없다는 말이다.

 

 

5. 과학의 발달 중 로봇도 함께 진화한다. 로봇은 어느 정도 인간의 행동을 모방할 수는 있겠지만, 담기 힘든 부분이 감정이다. 최근 들어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의식의 핵심이 감정이라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신경과학자 안토니오 다마시오는 전전두엽(논리적 생각을 관장하는 부분)과 감정중추(대뇌변연계)의 연결부위에 손상을 입은 환자들이 가치판단에 혼란을 겪는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들에게는 모든 것이 동일한 가치를 갖기 때문에, 아주 단순한 선택을 해야 할 때조차(물건을 살 때나 약속시간을 잡을 때, 또는 펜의 색상을 고를 때 등)아무런 결정도 내리지 못한다. 문득 드는 생각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마마보이들이 여자 친구를 만나 뭘 먹고 어디 가서 놀아야 하나 엄마한테 물어보고 움직인다고 한다. 내 아들의 전전두엽의 기능 장애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그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없애기 위해선 부모가 어떻게 아이를 키워야하는지 심각하게 고민을 해야 할 부분이다. 이 책의 지은이 미치오 카쿠는 이론물리학의 세계적인 석학이자 독보적인 미래학자로 평가받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평행우주》 《비전》 《아인슈타인을 넘어서》 《미래의 물리학등 여러 권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