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는 생각하지 마 - 미국 진보 세력은 왜 선거에서 패배하는가
조지 레이코프 지음, 유나영 옮김, 나익주 감수 / 와이즈베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 2015-069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조지 레이코프 / 와이즈베리

 

1. “우리는 뇌로 생각한다. 여기엔 선택의 여지가 없다. 몇몇 정치인들은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그들도 뇌로 생각한다.” 신체의 다른 부분이라는 표현에 상상력이 나래를 편다. 그러나 별로 유쾌하진 않다.

 

 

2. 이 책의 키워드 중 하나는 프레임이다. 지은이는 프레임이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형성하는 정신적 구조물이라고 한다. 프레임은 우리가 추구하는 목적과 우리가 짜는 계획,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 우리가 행동한 결과의 좋고 나쁨을 결정한다. 정치판에서 프레임은 사회 정책과 그 정책을 실행하기 위해 만드는 제도를 형성한다. 프레임을 바꾸는 것은 이 모든 것을 바꾸는 일이다. 그러므로 프레임을 재구성하는 것은 곧 사회 변화를 의미한다.

 

 

3. 이 책의 지은이 조지 레이코프는 인지언어학의 창시자. 세계적으로 가장 저명한 언어학자로 소개된다. 이 책의 초판은 약 10년 전인 2004년에 나왔다. 그리고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개정판으로 재출간되었다. ‘프레임 구성 이론과 적용’, ‘프레임 밖에 있는 것을 어떻게 프레임에 넣을 것인가’, ‘구체적인 쟁점의 프레임 구성이 주요 내용이고 후반부를 지난 10년을 돌아보며’, ‘이론에서 행동등으로 마무리한다.

 

 

4. 사회 변화를 이루기 위한 프레임의 재구성은 공적 담론이 변화해야 가능하다. 이 과정에 필요한 것이 커뮤니케이션이다. 불통이 아닌 소통이 필요하다. 이런 면에서 지은이는 미국의 보수와 진보를 비교하면서 보수 쪽에 점수를 많이 주고 있다. 그 이유는 미국의 보수 세력은 진보 세력이 아직 이루지 못한 매우 광범위하고 세련된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확보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진보 세력에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체계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한다. 커뮤니케이션 체계 없이 프레임을 재구성하고자 한다면 아무 것도 이룰 수가 없다고 못을 박는다.

 

 

5. ‘은유는 사람을 죽일 수도 있다는 대목에 시선이 머문다. 이라크 전쟁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된 미국 대외 정책의 핵심적 은유적 개념들 중 하나가 [국가는 사람이다]이다. 이 은유는 이라크라는 국가를 사담 후세인이라는 한 사람으로 개념화해서 하루에도 수백 번씩 사용되었다. 미 국민과 여타 미국의 편을 드는 나라들을 세뇌시킨 것이다. 전쟁은 이라크 민중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후세인 한 사람에 대항하여 수행했다는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저의가 깔려 있다. 정치가들의 두뇌는 좀 특이하게 발달하는 것 같다. 인지적 측면에서 볼 때 더욱 그렇다. 거짓말을 하면서도 그렇게 당당할 수가 없다. 말을 둘러대는 데 탁월하다. 아마 끼리끼리 모여 있으면 자연스럽게 학습이 되는 모양이다. 그런 면에서 우리는 정치의 인지적 측면을 이해해야 한다. 성역(聖域)없는 수사를 지시하는 것은 여태 성역(聖域)이 있었고, 앞으로도 존재할 것이라는 점을 시사해주는 것이다. 아니 현재도 성역(聖域)이 있지만, 잠시 그 곳은 성역(聖域)에서 벗어나 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 주라는 뜻이라고 해석된다. 내 생각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