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사람들처럼 -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에게서 찾은 행복의 열 가지 원리
말레네 뤼달 지음, 강현주 옮김 / 마일스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 2015-067

 

덴마크 사람들처럼말레네 뤼달 / 로그인

 

1. ‘행복을 생각해본다. 개개인마다 다르다. 행복에 대한 정의와 생각이 다양할 것이다. 행복이 뭐냐고 묻는 것은 당신의 삶의 목적을 어디에 두고 사느냐고 묻는 것이나 똑같다. 국가별 행복지수와 개인의 행복에도 차이가 많다. ‘세트 포인트 이론(set point theory)’이라는 것이 있다. 1996년에 만들어진 이 이론은 함께 혹은 따로 떨어져서 자란 300쌍의 쌍둥이를 관찰한 결과로 만들어졌다. 이 이론의 결론은 유전자가 우리 감정의 80퍼센트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부모로부터 이어받은 성품이나 기질에 따라서 행복수치도 달라지고, 행복에 대한 정의도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2. 그렇다면, 이 책의 제목처럼 덴마크 사람들처럼, 좀 더 욕심을 내서 덴마크에서 살면 행복지수가 높아질까? 꿈도 꾸지 말일이다. 내 안의 바람과 갈등이 문제지. 장소가 문제겠는가. 입내밀고 사는 사람, 바닥만 쳐다보고 사는 사람은 세상 어디에 가도 한 자세다. 마음이 문제다. 무엇에 홀려 사느냐가 중요하다. 무엇에 미쳐 살아가느냐가 관건이다.

 

 

3. 덴마크 사람들은 어떻게 사는가? 전 세계 학자들은 덴마크 국민이 세계에서 가장 행복하다고 의견을 모은다. 1973년 유럽에서 처음 세계 여러 나라를 대상으로 행복도 조사를 한 이래 덴마크는 이러한 조사에서 항상 선두를 차지했다. 그런데 사실 그 내면을 들여다보면 갸우뚱 하게 된다. 겉으로 봐선 덴마크 어느 구석에 행복이 숨어 있는지 모르겠다. 일 년 12개월 중 아홉 달은 춥고, 겨울철은 오후 3시면 해가 지는 나라. 소득세가 60%, 자동차세가 170%에 달할 정도로 세계에서 세금부담이 가장 큰 나라. 알 수 없는 나라다. 이 수치만 보면 다른 나라로 이민가고 싶지 않을까 생각이 들 정도다.

 

 

4. 이 책의 지은이는 덴마크 태생이다. 직업과 직장 때문에 18세에 덴마크를 떠나 프랑스로 갔다. 파리에서 20년 넘게 살고 있다. 오랜 시간 덴마크를 떠나 살면서, 덴마크에선 행복한 게 너무나 당연한데 다른 나라에선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비로소 덴마크 사람들이 얼마나 행복한지, 왜 행복한지 깨닫게 되었다고 고백한다. 그리고 이 책을 쓰게 되었다.

 

 

5. 책을 읽다보면 나의 삶을 물질, 권력, 명예 등에 두느냐, 정신적인 무엇 또는 다른 곳에 마음을 두고 사느냐를 생각하게 된다. 덴마크 사람들은 정부 및 공직자, 서로가 서로에 대한 신뢰감이 무척 높다고 한다. 일례를 들면 카페나 마트 앞에 유모차나 자전거를 그냥 두고 들어간단다. 우린 어떤가? 특히 덴마크 사람들이 가정과 일의 균형을 유지하는 탁월한 생각과 환경이 부럽다. 다른 책에서 본 내용 중 임종을 앞둔 사람들에게 무엇이 가장 후회스럽냐고 물었다. 상위권에 들어 있는 대답 중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많이 못 보낸 것이 포함되어 있다. 유연한 노동시간으로 일과 사생활의 균형을 이루며 살아가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나 가족보다 일을, 회사를 더욱 사랑하는 것은 아닌지 돌아볼 일이다. 책 말미에 지은이의 행복 십계명도 좋다. ‘나는 나 자신의 가장 좋은 친구다’, ‘나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 ‘나는 현실적인 이상주의를 지향한다등에 밑줄 쫙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