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역사저널 그날 조선 편 1~2 세트 - 전2권 역사저널 그날 조선편
역사저널 그날 제작팀 지음 / 민음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야기 2015-059

 

역사저널 그날1, 2 KBS 역사저널 그날 제작팀 / 민음사

 

1. 서울 방배동. 방배역 사거리 인근에 청권사(淸權祠)가 있다. 안에는 안 들어가 봤지만 그 앞을 지나면서 누가 그 안에 누워있나 궁금해서 안내판을 들여다보니, 조선 태종의 둘째 아들이자 세종의 형인 효령대군(孝寧大君)의 보()의 사당과 묘소라고 적혀 있다. 2만 평에 이르는 규모다. 세종의 형이라? 세종대왕에겐 형이 둘 있었다. 세자로 책봉되었다가 폐위된 양녕대군에 대해선 조금 아는바가 있지만, 효령대군에 대해선 잘 모르고 있었다. 아우가 임금이 된 나라에서 그분은 어찌 살다갔을까? 궁금하던 차에 이 책을 통해 그 궁금증이 풀렸다.

 

 

2. 태종조 고사본말」 『연려실기술에 이런 이야기가 실려 있다. “양녕이 미친 체하고 방랑하니 효령대군이 장차 그가 폐위될 것이라고 짐작하고, 깊이 들어앉아 삼가고 꿇어앉아 글을 읽었다. 이는 양녕이 폐위되면 다음 차례로 세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양녕이 지나다가 들어와서 발로 차면서 말하기를, ‘어리석다. 너는 충녕에게 성덕이 있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하였더니, 효령이 크게 깨닫고 곧 뒷문으로 나가 절간으로 뛰어갔다.” 충녕은 세종이다. 덧붙이면, 효령대군은 그 후 불교를 숭상하고 선가(禪家)에 적을 두면서 많은 불사를 주관했기 때문에 유학자들로부터 비판이 많았지만, 불교의 보호와 진흥에 공헌한 바가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3. 일반적으로 우리가 접하는 역사는 단면적이다. 언제 어느 때, 무슨 일이 있었느냐가 주요 내용이다. 나는 독서시간의 비중이 높은지라 TV시청은 어쩌다 잠깐 보는 정도다. 우연히 KBS역사저널 그날을 보면서 , 진작 역사(국사)를 저렇게 공부했으면 재밋었을걸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다시보기로 천천히 봐야겠다는 생각까진 했었다(어느 세월에..). 마침 그 프로그램이 책으로 엮어서 나와 반갑다. 4권까지 출간계획이 잡혀 있다는데 우선 1,2권이 먼저 나왔다. 역사를 3D로 보는 듯이 흥미롭다. 프로그램 진행자도 준비를 위해 공부를 많이 한 티가 나고, 참석하는 패널들도 역사 분야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학자들이 대부분이다. 학문의 깊이와 함께 다른 패널들과 나누는 번뜩이는 재치와 위트도 담겨있다.

 

 

4. 1권은 태조에서 세종까지다. 정도전과 이성계가 만나면서 사건이 시작된다. 태조 이성계, 왕자의 난, 태종, 대마도 정벌, 세종, 한국사 최초의 국민투표(1430, 세종12)그리고 특별기획으로 태종과 창덕궁 이야기가 이어진다. 2권은 문종에서 연산군까지다. 문종 무렵엔 엽기적인 그녀 순빈 봉씨 이야기도 흥미롭다. 기가 셌던 조선왕조 초기 여성들의 이야기도 이어진다. 2권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연산군이다. 복수의 칼날이 번득인다. 연산군은 잔인한 형벌을 직접 고안까지 했다니, ‘고문 기술자라고 이름 붙여도 될 만하다.

 

 

5. 한 동안 우리나라의 역사 즉, 국사는 왜곡된 부분이 많았다. 주류니 비주류니 따지면서 일제의 잔재를 털어내지 못한 채로 그릇된 주장과 견해를 고집했던 학자그룹도 있었다. 이젠 시대가 바뀌었다. 그 아류(亞流)는 무대에서 사라질 때이다. 좀 더 폭넓은 시야로 사견을 최소화하고 냉정하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역사를 바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런 역사 토크쇼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은 바람직하다. 최종적인 판단은 시청자나 독자가 내릴 일이지만, 역사 속 비하인드 스토리를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후세대들이 190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상반기까지 대한민국의 정부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릴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그날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거야? 국정운영을 그렇게 밖에 못했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