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의 오케스트라 -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100년의 연주여행
가레스 데이비스 지음, 장호연 옮김 / 아트북스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이야기 2015-056

 

길 위의 오케스트라가레스 데이비스 / 아트북스

 

1. “내가 열 살 때 플루트를 처음 잡았을 때만 해도 이처럼 흥미진진한 여행을 하게 될 줄은 몰랐다.” 이 책의 지은이 가레스 데이비스는 그의 세대를 대표하는 플루티스트 가운데 한 명이라고 소개된다. 2000년부터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일원이 된다. 2007년부터 그는 해외 순회공연을 다닐 때마다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이하 LSO)블로그에 글을 올리기 시작했다. 오케스트라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벌어진 일들을 기록한 것이다.

 

 

 

 

 

 

 

 

2. LSO 기록보관소는 오케스트라 역사에서 중요한 많은 순간들을 자료로 갖고 있는데, 지금까지도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사건이 하나 있다. 바로 1912년 북아메리카 순회공연을 간 사건이라고 한다. 연주자들은 하마터면 타이타닉호를 탈 뻔했다고 한다. 지은이는 그 때 그 시절의 LSO가 궁금했다. 기록보관원이 갖고 있는 자료는 주로 보도 자료와 행정문서 뿐이다. 지금처럼 개인적인 소회를 적은 글은 찾기 힘들었다. 그러나 두드리면 열린다. 100년 전 LSO의 기록이 소포로 도착했다. 고모할머니의 다락방을 정리하던 손녀가 할아버지(그 당시 팀파니 연주자)의 유품을 발견했다. LSO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작은 공책을 보고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LSO에 보낸 것이다. 몇 주 뒤에 역시 그 무렵 플루티스트의 기록도 도착한다.

 

 

3. 덕분에 지은이는 책 만드는 일이 신나졌다. 2012년 그의 글과 1912년 글들이 교차한다. 음악애호가들은 물론 시대의 흐름 속 이야깃거리를 즐기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내용들이다. 개성 강한 여러 지휘자들의 뒷이야기 또는 연주자들의 일상들이 100년의 타임머신을 왕복하며 펼쳐진다.

 

 

 

 

 

 

 

4. 1912328. LSO100여 명의 음악가들은 처음 미국 공연을 떠났다. 그때까지 유럽의 어떤 오케스트라도 대서양 너머로 공연을 간 적이 없었다고 한다. 음악가들만 식구들이 아니다. 악기들도 당연히 식구다. 역시 이동하는 것이 문제다. 배로, 열차로 하염없이 간다. 그래도 공연 시간은 맞춰야하니 모두 얼마나 애썼을까. 뉴욕타임스에선 배를 통해 이렇게 비싼 악기들이 여행한 적이 없었다.”라고 자랑했다.

 

 

 

5. 교통수단의 발달은 100년 사이에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다니듯 빨라졌다. 빨라진 만큼 동선도 길어졌다. 음악가들에겐 더 분주한 일상이 이어진다는 이야기다. 그래도 복 받은 사람들이다. 이 나라 저 나라 다니면서 자신들의 연주를 듣고 감동하는 낯선 청중들을 만나는 일은 늘 기대감으로 차있을 것이다. 반면 이런 안타까움도 있다. “LSO의 혹독한 순회공연 일정은 힘들다. 일하는 시간은 길고 세계를 돌아다니느라 가족은 뒷전으로 밀리기 일쑤여서 사회적으로 환영받지 못한다. 그렇다고 봉급이 특별히 내세울 만큼 높지도 않다. 게다가 연주가 삐끗한다거나 유통기한을 넘어섰다고 판단되면 그 자리를 탐내는 신예 실력자들이 줄을 서 있다. 정상급 오케스트라 자리가 주는 부담감은 엄청나다. 누군가가 그런 자리에 있다면.....그가 거기에 오르기까지 쌓아야 하는 솜씨를 과소평가하지 말자. 무대에서는 뭔가 잘못 되어도 숨을 곳이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