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인문학 길잡이 - 초보자를 위한 인문학 사용설명서
경이수 지음 / 책비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 2015-005

 

친절한 인문학 길잡이경이수 / 책비

 

1. 인문학과 친해지고 싶어도 인문학의 바다가 깊고도 넓어서 감히 접근을 못하고 그저 수평선만 바라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2. “인문학은 머리로 정복하는 것이 아닌 마음으로 보듬어야 진정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3. 인문학은 자연스럽게 고전(古典)으로 연결된다. 그러나 고전을 마주하다보면 고전(苦戰)이 된다. 내 삶의 길을 찾아보겠다고 나섰지만 더 많은 미로 속에서 헤매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때가 있다.

 

4. “저는 이번 책을 통해 우리의 현실적 삶과 닿아있는 고전을 위주로 소개하면서 우리의 일상과 작품들을 함께 엮어 제시해보고자 했습니다.”

 

5. 고전 속에서 내가 원하는 답을 즉시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내가 갖고 있는 삶의 의문들을 정리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된다.

 

6. ‘숲으로 바다로 훌쩍 떠나고 싶다면’, ‘전지현이 부러워지기 시작할 때’, ‘왜 사니?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질 때면’, ‘사람과 부대끼는 삶이 고단하다면’, ‘상사에게 돌직구 날리는 통쾌함을 맛보고 싶다면’, ‘행복하다고 자신 있게 말하지 못한다면등 몇 가지 추려본 꼭지 글들의 제목이 신선하면서도 리얼하다.

 

7. 지은이는 물음에 대한 답을 어쩌면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안겨주며 각 물음에 걸맞은 작품들을 소개해주고 있다.

 

8. ‘왜 사니?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질 때면’. : 니체는 이런 말을 남겼다. “(Why) 살아야 하는지를 아는 사람은 어떤(How) 상황도 견뎌낼 수 있다.” 사실 왜 사니?’란 질문을 안 하고 사는 것이 더 건강하고 지혜로운 삶이다. ‘왜 사니?’란 물음이 스스로 또는 타인의 입에서 나온다면 뭔가 잘 못 살아가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9.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가 소개된다. 내가 읽은 기억 중엔 수용소 안에서 삶의 끈을 놓지 않았던 사람은 살아났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결국 그 안에서 생을 마감했다. 그곳에서 왜 사니?’ 묻는 것은 사치다. 살아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노동력의 가치가 없는 사람들이 먼저 가스실로 향했다.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보이기 위해 깨어진 유리조각을 몰래 주워서 이른 새벽에 면도를 하는 모습은 살아남기 위한 단장(丹粧)이었다.

 

10. 지은이는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여행하기 위한 Tip을 준다. “‘나는 왜 사는가?’ 이 질문은 이 책의 중심을 관통하는 가장 핵심적인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자신은 왜 살고, 혹은 그렇게 사는 것이 힘들고 괴로우면 왜 자살하지 않는지 어떤 사소한 이유라도 좋다. 그 이유를 떠올리며 읽어보자. 이 책이 단순히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지낸 이들의 비참하고 잔혹한 일상과 고문들을 고발하기 위한 책이라는 생각은 버리자. 오히려 극한 상황에서도 인간이 존엄성을 지키기 위한 노력들에 감동하게 될 것이다.”

 

11. 인문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그 안에 숨어 있는 많은 질문과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질문은 많으나 답은 잘 안보일 수도 있다. 같은 질문에 답은 시시때때로 변할 수도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과정은 그 답안지를 더욱 알차게 채워가는 과정이 아닐까. ‘나답게만들어가는 길을 인문학이 안내해주리라 믿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