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학과 개별화 (천줄읽기) 지만지 천줄읽기
빌헬름 딜타이 지음, 이기흥 옮김 / 지만지(지식을만드는지식)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딜타이가 이해하는 정신과학은 인문학과 사회과학 모두를 포함한다. 따라서 그의 관심은 언어학, 문학, 문화연구, 종교, 심리학, 정치학, 경제학 등 거의 모든 분야가 포함된다.


2. 빌헬름 딜타이는 1833년 독일 출생이다. 비스바덴에서 김나지움을 다녔고, 졸업논문으로는 [희랍의 고대 문화가 젊은이들에게 미친 영향 연구]였다. 이후 개신고 캘빈파 목사인 아버지의 권유로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신학을 전공, 세 학기를 다닌 후 다시 베를린 대학교로 옮겨 역사학을 공부함.


3. 딜타이는 1864년에 해석학의 선구자인 슐라이어마허의 윤리학 관련 주제로 철학 박사학위를 취득해 대학에서 강의를 시작하고 1870년 '슐라이어마허의 삶'이라는 책을 필두로 많은 저술을 했다. 딜타이의 저서는 현재까지 그의 글들을 모아 놓은 총서인 딜타이 전집 26권에 집대성되어 있다. 


4. 이 책의 텍스트는 딜타이 전집 제 5권 [정신세계, 삶 철학 입문. 1부 : 정신과학 정초를 위한 논고] 이다.  주요 소제목은 '인간 본성의 동일성과 개별성', '인간의 개별화와 관련한 일반적 시각들', '인간 - 역사적 세계에 대한 최초의 개별성', '표현으로서의 예술' 등이다.


5. 칸트가 자연과학의 철학적 정초에 관심을 가졌다면, 딜타이는 정신과학의 철학적 정초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대상들을 설명하고자 하는 자연과학과는 달리 인간, 사회, 국가에 관한 학문인 정신과학을 근본적인 대상의 이해로 간주했다.


6. 딜타이는 인간을 객체로 현현하는 존재가 아니라 주체적인 존재로 설정한다. 이는 그에게 있어 인간은 정신적 주체가 아닌 삶의 주체로 현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점이 슐라이어마허와 다른 것이다.


7. 딜타이가 학문적 활동을 하던 19세기는 낭만주의와 함께 반이성주의적 성향이 강하게 대두되었던 시기였다. 이 흐름을 딜타이는 니체와 공유하고 있었다. 다른 한편, 19세기는 또한 역사주의적 사고가 팽배했던 시기였다. 헤겔에 의해 주도되었던 이 흐름을 딜타이도 이어받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사조는 딜타이의 '삶 철학적' 논의가 세부화 될 경우 심리론적, 역사론적 담론들을 허용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 책 속에서


8. "타자의 이해 역시, 타자에 내재해 있는 전체적 연관 관계를 추(追)구성해서 이로부터 타자들이 보여주는 각각의 의재화된 표현들을 설명하는 일에 기초해서 진행된다. 이렇게 되면, 추상적 개념들의 연결망 형태로 표현되는 외적 자연의 연관들이 현상의 저 배후에 있는 것인 반면, 정신세계에서의 연관들은 이쪽 심적 세계에서 체험되고, 경험되고, 추(追)이해되는 성질의 것이다."                          (p.54)


9.  "심리학은 각 정신과학 이론들에 대해 일종의 기초학문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사실, 심리학이 하는 일은 기술하고, 분석하고, 비교하는 가운데 우리로 하여금 인간 - 역사적 세계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며, 그리고 그러한 인식을 근거 짓는 일을 수행한다. 심리학이 이러한 기능을 완수 할 수 있으려면, 그 자신이 이 세계에 존재하는 개별화 문제를 설명하는 원리들을 발전 시킬 수 있어야 한다."           (p. 81)



10. "목하 진행되고 있는 과도한 자연주의 방향의 문학은 현실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는 일에만 집착한다. 이러한 경향의 문학에 정당하게 맞서, 문학의 또 다른 측면, 즉 심적 힘들의 총체성을 발판 삼아 현실을 이상화시키고, 심적 연관들을 형상화시키는 문학의 또 다른 측면을 주장한 권리가 요청되고 있다. 이런 권리가 오늘날, 그것이 새로운 상징주의의 형태가 되었든 아니면  더욱 신장되어 새로운 주류로 거듭나고자 한다면, 이 방향의 문학은, 그 자신의 생명력을 부지하기 위해, 앞서 기술되었던 바의 문학적 발전들을 자체내에 받아들여 내면화 시켜야만 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발전이 현실 속 깊숙이 뿌리 내리는데는 개별성에 대한 점증적 이해가 필요하다."  

       (p.179.18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