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기른 다람쥐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29
이상권 지음 / 자음과모음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시 이상권 작가입니다. 작가의 동물사랑, 사람과 동물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환경에 대한 이야기는 정겨우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줍니다. 


책에는 4편의 작품이 실려 있습니다. 삼겹살이라면 자다가도 일어날 정도로 이 세상에서 그 무엇보다 좋아하는 한 청년의 이야기인 [삼겹살]은 우리의 입으로 들어가는 고기가 그냥 고기가 아니라는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주인공인 청년이 군 복무중 온 나라를 기가막힌 상황으로 몰고 가고, 수많은 축산 농가를 하루 아침에 무너지게 만든 구제역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대민지원으로 살처분의 현장으로 내몰린 청년은 구덩이 속으로 속절없이 산채로 묻혀지던 돼지들이 눈에 어른거려 그 좋아하던 삼겹살만 먹으면 토하고 맙니다.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 먹고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먹는다는 행위를 가끔은 돌아보게 만듭니다. "근데 이렇게 토하면서 어처구니 없게도 삼겹살은 돼지의 몸에서 나오고, 돼지들도 우리 인간들처럼 살아가는 생명체라는 생각을 하게 된거야. 그때 내 살에 몸을 비벼대면서 살려달라고 아우성치던 그 돼지들, 그것들, 그것들이..."


[시인과 닭님들] 감동 실화입니다. 작가의 작품은 대부분 작가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주 테마입니다. 작가가 전원주택으로 이사를 하고 난 후 모란시장에서 산 다섯 마리의 토종 병아리(암)가 씩씩하게 자라서 우여곡절 끝에 마초 스타일의 수탉 한마리가 한 식구가 되어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국을 휩쓴 조류독감에도 꿋꿋하게 버틴 이 토종 닭들은 어찌할 수 없는 사정으로 새 주인이 된 시인의 집에서 '닭님'대접을 받습니다. 이야기를 듣다보면 닭이 '닭님'으로 불릴만 하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그 강인한 생명력과 암탉들의 모성애와 마초수탉의 부성애와 가장으로서의 책임감을 보면서 한 수 배웁니다. 그 닭가족은 현재 700마리(더 늘어났으나 여건에 맞게 이 숫자에 조절)의 거대 그룹으로 성장되어 이곳저곳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순종 토종닭들이 되었다는군요.


중학교 3학년 국어교과서에 전작이 수록되어 있는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 작가는 아무래도 작가 어머니의 동물 사랑 DNA가 들어 있는 듯 합니다. 우연히 작가의 어머니 집에 들어온 다람쥐 한 마리가 주인공입니다. 어미 잃은 다람쥐를 고양이가 키웠네요. '세상에 이런 일이'에 나올 만한 스토리입니다. 이 이야기에선 애완동물, 자연에서 풀냄새를 맡고, 강바람도 맞아가며 성장해야 하는 야생동물들이 아파트 베란다나 거실에서 먹고 숨만 쉬며 살아간다는 것이 과연 살아 있는 그들의 생명의 나날인가를 생각해보게 됩니다. 작가 어머님의 동물에 대한 생각은 한 마디 한 마디 놓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젖]. 베트남에서 한국의 농촌으로 시집 온 쩐 투윗의 이야깁니다. 구제역이 휩쓸고 가며 수 많은 소들이 생도살 당한 그 때, 어떻게든 몇 마리라도 살려보겠다고 시어머니가 감춰놨던(결국엔 들켜서 모두 묻혀버렸지만..)임신한 암소들 중에서 송아지 한 마리가 살아남았군요. 그 송아지를 돌보는 쩐 투윗의 여리고 착한 마음이 그대로 그려져 있습니다. 어쩔수 없는 상황이라고 해도 살아있는 소들을 단 몇초만에 쓰러지게 하는 주사를 놓는 담당자들 또한 마음도 편치 않았을 것입니다. 그 당시 구제역 살처분에 참여 했던 수의사나 공무원들은 그 후로도 정신적, 육체적 후유증이 컸다고 하지요. 어쨋든 대비되는 상황입니다. 죽이는 사람과 어떻게든 살리려는 사람이 오버랩되면서 과연 이러한 상황이 어찌 일어난 일인가 답답해집니다. 초기에 적절하고 지혜로운 처리를 할 순 없었는지. 그 방법이 과연 최선의 방법이었는지 의문스럽습니다.


작가의 글들은 큰 숙제를 남겨 줍니다. 야생동물을 보호해야 한다는 마음과 집에서 기르는 가축이나 애완동물에게도 감성이 있기에 그 마음을 헤아려줘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더 나아가 그들 또한 소중한 생명이기에 함부로 대해선 안 된다는 것을 어른, 아이를 막론하고 함께 마음에 담아야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