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Book

 

 

현대 중국경제_마루카와 도모 / 한울(한울아카데미) (2024)

 

 

 

고소득국가가 되고 머지않아 세계 최대의 GDP를 보유한 중국은 세계경제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서 큰 책임을 져야할 것이다. 1차 생산품에 의존하는 개도국의 문제, 그리고 이산화탄소의 배출 확대에 의한 지구환경의 문제에 중국이 어떠한 건설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인지 질문을 받게 될 것이다.” (P. 357)

 

 

한 나라의 정치, 사회적 변화는 그 나라의 경제에까지도 큰 영향을 끼친다. 반대로 경제 역시 정치, 사회적 측면에 영향을 주게 된다. 중국의 경제상황은 불가분 주변국가인 한국과 일본에도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경제학자인 이 책의 저자 마루카와 도모는 이 책의 첫머리에 한국과 일본에게 중국은 최대의 무역 상대이자 여러 가지로 깊은 경제적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라고 전제한다. 한국과 일본은 중국과 다른 정치체제 아래에 있어 중국의 정치나 외교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고 찬성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한국과 일본이 중국을 바라보는 시각에는 공통점이 있다는 지적에 공감한다.

 

 

2010년 중국의 국내총생산은 일본을 제치고 미국에 이어 세계 2위가 되었다. 그 시점에서 중국의 GDP는 미국의 40%였지만, 급속하게 미국과의 차이를 줄여 2020년 시점에서는 70%가 된다. 경제전문가들은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향후 한동안 미국을 상회하여 2030년 무렵에는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경제대국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현대 중국경제를 통해 중국경제성장의 과거와 장래를 시작으로 계획경제와 시장경제, 노동시장과 농촌경제, 재정과 금융, 기술, 국유기업과 산업정책, 외자계 기업과 대외개방 정책, 민간기업과 산업집적 등을 기술했다. 중국과 비즈니스를 행하고 있는 기업인들과 중국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오늘의책 #현대중국경제

#한울 #한울아카데미

#쎄인트의책이야기20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