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 통독 - 하나님을 알아가는 90일 성경읽기
이상준 지음 / 두란노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라 통독 】- 하나님을 알아가는 90일 성경읽기

   _이상준 / 두란노


“입체적 성경 통독”


그간 다른 책들을 보느라고, 성경읽기를 게을리 했다. 기왕에 다른 통독 관련 도서도 성경통독에 적용해 본적이 있지만, 두란노에서 출간된 『보라통독』에 시선이 갔다. 1년 계획이 아니라 ‘90일’이라는 것에 더 마음이 기울었는지 모르겠다.


우선 책 판형이 커서 잔글씨를 들여다보지 않아도 좋고, 올 컬러로 편집되어있는 것도 마음에 든다. 총 15주의 계획으로 성경을 읽도록 안내해준다. 순서는 창세기부터 시작해서 요한계시록으로 끝난다.

“사실 우리는 다양한 관점들로 성경을 통독한다. ‘왕이 누구인가’라는 통치자의 관점으로 읽을 수도 있고,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중심으로 읽을 수도 있으며, ‘하나님 나라’ 또는 ‘언약’의 관점으로 읽을 수도 있다. 모두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성경은 마치 다이아몬드와 같아서 여러 측면들을 갖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책을 펼쳐보는 순간 성경을 읽지 않고는 못 배기게 자극을 주는 점이다. 〈권별개요〉에선 신구약 66권의 권별 내용과 특징 및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오늘의 줄거리〉에선 해당 성경본문을 읽기 전에 읽으면 성경의 주제와 흐름을 미리 알 수 있다. 〈지리와 역사〉를 통해 성경과 관련된 지도와 역사, 문화자료를 참고하면서 성경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계기가 된다. 〈본문해설〉을 통해 성경원어, 본문해설, 핵심주제를 보며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깊어진다. 〈상자〉또한 독특하게 유용하다. 색깔별 영역구분이다.〈상자〉에는 핵심주제나 주요 질문이 담겨있다. 주제별로 다양한 색상이 입혀져 있어서 기억하기도 쉽고 다시 찾기도 쉽다. 〈핵심 포인트〉에선 하나님(예수님)은 누구신가를 읽은 후에 하나님(예수님)에 대한 고백을 드리는 시간을 갖게 된다. 깊은 묵상을 위한 〈심층질문〉도 유용하다. 일주일에 한 가지씩 제기되는 질문을 통해 성경을 더 깊이 묵상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매주 한 개씩 제공되는 15개의 〈주제글〉은 한 주의 통독을 마치면서 하나님(예수님)에 대한 성경의 일관된 메시지를 통합 정리해보는 시간이 된다. 이 글들을 읽는 것만으로도 영성 서적 한 권의 분량이 된다. COVID-19의 상황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 교회를 다니던 종교인들을 하나님을 바라보는 신앙인으로 거듭나게 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성경 통독을 통해 다시 믿음의 길을 확인하고 앞을 향해 나아가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