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디 아프지 마라 - 가장 소중하고 아름다웠던 삶의 순간들에게
나태주 지음 / 시공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디 아프지 마라 - 가장 소중하고 아름다웠던 삶의 순간들에게

_나태주 / 시공사

 

 

자세히 보아야 / 예쁘다// 오래 보아야 /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_풀꽃전문

 

2012년 광화문 교보생명 글판에 이 시가 올랐다. 탤런트 이종석이 주연한 연속극 학교 2013에도 이 시가 등장했다. 2015년에는 교보문고 자체 설문조사에서 25년 동안 광화문 글판에 오른 69개의 글 가운데서 가장 사랑받는 시로 뽑혔다. 이해인 수녀가 자신의 소식지에 이 시를 넣어 주변에 널리 알리기도 했다.

 

풀꽃이란 시를 누가 썼는지는 몰라도 이 시를 어디선가 본 기억이 나는 사람이 많을 듯하다. 이 시의 작가이자 이 책의 저자인 나태주 시인은 43년간 시골 초등학교 교단에 섰으며, 공주 장기초등학교 교장으로 정년퇴임했다. 그간 1973년 첫 시집 대숲 아래서를 출간한 이래 40권이 넘는 창작 시집을 펴냈다. 요즘도 꾸준히 새로운 책을 출간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그간 삶의 여정을 돌아보며, 퇴임 후 문학 강연 등으로 보내는 일상과 시간에서 배우고, 꽃이 세상에 온 의미를 느끼고, 길을 따라 다시 한 걸음 내딛는 삶 그리고 저자가 만난 많은 사람들에게 고맙습니다라는 말로 책을 꾸몄다.

 

늙은 사람이 된 것은 저절로, 거저 된 일은 아니다. 그동안 많은 세월을 살았고 또 견뎠기에 늙은 사람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나는 내가 늙은 사람인 것이 좋다.” _ 사람들은 대부분 나이 먹는 것을 싫어한다. 늙어가는 것이 왠지 서글프다. 또는 죽음을 맞이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급 우울해지고 불안해지기도 한다. 나도 한 때는 그런 마음을 갖고 산 적이 있었다. 언제부턴가 나이가 들어감을 편안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아마도 내 가족들, 부모님을 포함해서 형제들이 하나 둘 세상을 떠나는 것을 보며 든 생각이기도 하다. 태어난 순서대로 간 것 아니기에, 나 역시 마음으로 준비 중이다. 천상병 시인의 마음처럼 소풍 나왔다가 집으로 들어가는 심정으로 떠나고 싶다. (삶의)여행길을 마친 후 푹 쉬는 심정으로 죽음을 맞이하고 싶다.

 

타인의 다름을 인정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그동안 틀리다다르다를 같은 의미망 안에 넣고 살아왔다. 하나의 혼동이다. 그 둘을 구별해야 한다. 상대방의 다름을 선선하게 인정해야 한다. 다름의 가치와 존재를 인정할 때 마음의 안정이 오고 진정한 평화가 깃든다. 이것이 또 보편에 이르는 길이다.” _고질적인 문제다. 어느 한쪽으로 심하게 치우친 상태에서 상대방을 보니, 당연히 달라 보인다. 삐딱해 보인다. , 우를 떠나 민족과 반민족으로 갈라지기도 한다. 목숨 걸고 싸울 일도 아니건만, 거의 그런 심정으로 맞서고 있으니 참 안타깝다.

 

나태주 시인의 글을 읽다보면, 사는 것은 곧 비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세상 첫날처럼 하루를 맞이하고 이 세상 마지막 날처럼 하루를 정리하면서 살아야겠다는 마음으로 채워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