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낫한의 걷기 명상 How to Walk -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힐링 명상 틱낫한의 명상서 How to 시리즈
틱낫한 지음, 제이슨 디앤토니스 그림, 진우기 옮김 / 한빛비즈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 틱낫한의 걷기 명상 How to Walk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힐링 명상 틱낫한의 명상서 How to 시리즈 _틱낫한(저자) | 제이슨 디앤토니스(그림) | 진우기(역자) | 한빛비즈 | 2018-01-29 | 원제 How To Walk (2015)

 

 

아름답게 걷기 가장 혼잡한 거리에서도 마음다함으로 걸을 수는 있지만때로는 공원이나 조용한 장소에서 걷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천천히 걷되 사람들의 이목을 끌 만큼 천천히 걷지는 마십시오.” _운전을 해도 차량의 흐름에 어느 정도 맞추면 좋듯이걷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이 책에서 걷기라는 단어만큼 자주 나오는 것이 명상입니다. ‘걷기는 만만해 보이지만, ‘명상은 좀 어렵게 느껴지긴 합니다만...

 

 

마음다함’. 옮긴이는 영문판에 나오는 ‘mindfulness’라는 단어를 마음다함으로 번역했군요마음을 대상에 가져가 백퍼센트 대상과 함께 한다는 뜻을 갖고 있다고 부연설명을 붙였습니다나는 ‘mindfulness’를 좀 길지만, ‘몸과 마음을 함께하기로 번역하고 싶습니다살아가면서 우리는 몸과 마음이 따로 노는 때가 얼마나 많던 지요몸과 마음을 너무 떨어뜨리며 살지 맙시다다칩니다몸이 다치든 마음이 다치든 암튼 안녕하지 못합니다.

 

 

당신을 대신하여 걷습니다 저의 조상이나 친구 중 많은 사람이 이미 저세상으로 갔습니다친한 친구 한 명은 걷지 못해 바퀴의자를 타고 다닙니다다른 친구는 무릎 통증이 심해 계단을 오르내리지 못합니다그래서 저는 그 친구들을 대신하여 걷습니다.” 대신 걷기멋지고 아름다운 생각입니다그 마음이 걷지 못하는 이들의 마음에 가 닿던지그렇지 못하든지를 떠나 이렇게 아직 걸을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며 걸음을 옮깁니다.

 

 

그렇다면, ‘걷기 명상은 어떻게? “걷기 명상의 시작 대체로 사람들은 들숨(들이마시는 숨)이 날숨보다 약간 짧습니다숨을 들이쉴 때는 두세 걸음을 걸으세요물론 그것은 폐가 결정할 일입니다폐가 들숨에 두 걸음을 원하면 꼭 두 걸음만 걸으세요세 걸음이 편하다면 세 걸음으로 하십시오숨을 내쉴 때는 폐에 다시 귀를 기울여 몇 걸음을 걸을 지 결정 하세요.” 내가 해보니까 처음엔 들숨에 두 걸음날숨에 세 걸음이 적당한 것 같습니다저자는 걷는 중에 누군가와 말을 하고 싶으면멈춰 서서 말을 주고받은 후 다시 걸으라고 합니다걷는 중에 폰을 들여다보는 것은 걷기 명상하고는 거리가 멉니다. ‘그냥 걸었어가 되고 맙니다.

 

 

과거 놓아버리기와 미래 돌보기도 좋은 조언입니다. “사슬에 묶이지 않았는데도 걸을 때 자유롭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과거의 후회와 슬픔에 붙들려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어느 결에 과거로 자꾸 되돌아가서 계속 고통스러워하지요. ‘(우울한)과거는 감옥이라는 말에 공감합니다그렇다면 미래는 어떨까요? “미래의 죄수가 된 사람들이 있습니다.(...)실제 미래는 단 한 가지 재료로 이뤄졌습니다바로 현재입니다그것 말고 무엇이 미래를 만들까요?”

_미래를 만드는 유일한 재료가 현재라는 말에 정신이 번쩍 듭니다지금 내가 하고 있는 말생각행동 등이 결국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봐야겠지요. “좋은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지금 이 순간을 최선을 다해 돌보는 법을 아는 것입니다지금 이 현재를 돌봄으로써 미래를 구축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