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어지는 두뇌 습관 - 생기 넘치고 스마트한 뇌를 위한 10가지 조건
존 메디나 지음, 서영조 옮김, 장동선 감수 / 프런티어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어지는 두뇌 습관 - 생기 넘치고 스마트한 뇌를 위한 10가지 조건

_존 메디나 (지은이), 서영조 (옮긴이), 장동선 (감수) | 프런티어 | 2018-08-17

| 원제 Brain Rules for Aging Well: 10 Principles for Staying Vital, Happy, and Sharp (2017)

 

 

오래 사는 것이 축복일까? 안타깝게도 주변을 둘러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수없이 많은 요양원, 요양병원에는 그림처럼 누워계시는 어르신들이 점점 더 늘어난다. 시설이 제법 잘 된 요양병원에는 빈자리가 별로 없다. 전쟁이나 기아로 고통 받는 몇몇 나라를 제외하고 먹고 살만한 나라들은 대부분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는 것에 긴장하고 있다. 고령사회와 초고령 사회는 65세 이상 비율이 각 14%, 20% 이상을 말한다. 영국은 지난 74년 고령사회 진입 후 50년 지나 2026년 초고령 사회 진입을 전망하고 있다. 한국도 역시 2026년 초고령 사회 진입을 내다본다.

 

 

어르신들(나도 마찬가지)은 살아있는 동안 건강하게 살다 떠나길 소망한다. 육체의 건강 못지않게 정신()도 맑은 상태를 유지하길 바라고 있다. 그러나 쉽지 않은 일이다. 이 책 젊어지는 두뇌 습관은 인간이 나이를 먹고 늙는 현상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이야기해주고 있다. 그리고 뇌과학을 통해 우리가 남은 인생을 비교적 만족스럽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준다.

 

 

1981년 어느 맑은 가을날 아침. 마치 어린아이들처럼 활기가 넘치는 70세 노인 여덟 명이 미국의 한 수도원을 빠져나왔다. 그들은 하버드 대학교의 엘렌 랭어(심리학)교수의 관찰아래 5일을 보내고 나온 참이었다. 집으로 돌아가는 그들은 밝은 미소를 지었고, 소리 내어 웃기도 했으며, 행복하고 기운차보였다. 수도원에서 보낸 그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수도원에서 그들은 1981년이 아닌 1959년의 닷새를 보냈다. (응답하라 1959?) 그들이 수도원에 머무르는 동안 1959년도에 유행했던 인기곡들을 듣고, 스포츠 중계와 잡지를 보고, 바비 인형(1959년생이다)을 갖고 놀았다. 일종의 추억여행을 보낸 셈이다. 더 놀라운 것은 이들을 수도원에 들어가기 전부터 알고 있던 사람들은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정도로 변화가 많았다는 점이다(불과 닷새 만에). 이들은 발을 바닥에 끌면서 힘겹게 걸었고, 눈도 잘 안보이고 귀도 어두웠다. 기억력도 좋지 않았다. 일부는 지팡이를 짚고 걸어야 했다. 자신의 짐 가방을 들고 갈 기운이 없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던 그들이 집으로 데려다줄 버스를 기다리면서 터치 풋볼(역시 50,60년대 스포츠)을 할 정도로 달라졌다.

 

 

노화를 막을 수가 없다. 그러나 늦출 수는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저자 존 메디나(인간의 두뇌 발달 및 정신 장애를 연구하는 응용학습심리학자겸 발달분자생물학자)교수의 생각이다.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이뤄져 있다. ‘사회적인 뇌에선 나이가 들어가면서 우리의 감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설명한다. ‘생각하는 뇌에선 나이가 들면서 우리 뇌의 다양한 인지 장치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설명한다. ‘우리의 몸에선 특정한 운동, 식습관, 수면이 노화로 우리 몸이 쇠락하는 것을 어떻게 늦출 수 있는지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미래에 대해 이야기한다. 은퇴같이 즐거운 주제들과 죽음처럼 피할 수 없는 주제들을 다룬다.

 

 

젊어지는 10가지 두뇌습관은 무엇일까? 1) 마음을 열고 사람들과 친구가 되자. 2) 감사하는 태도를 기르자. 3) 마음챙김은 마음을 진정시킬 뿐 아니라, 삶의 질을 높여준다. 3) 배우거나 가르치기에 너무 늦은 때는 없다. 4) 비디오게임으로 뇌를 훈련시키자. 5) 알츠하이머병의 10가지 징후를 확인하자. 6) 식생활에 신경 쓰고, 많이 움직이자. 8) 충분한 수면으로 머리를 맑게 하자. 9) 인간은 영원히 살 수는 없다. 아직까지는. 10) 영원히 은퇴하지 말고, 과거를 즐겁게 회상하자 등이다.

 

 

#젊어지는두뇌습관 #존메디나 #프런티어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11-10 05: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쎄인트saint 2018-11-10 09:26   좋아요 1 | URL
예...동감입니다.
병상에 누워서 본인도 힘들고, 가족들 고생시키는 장수는 피차 도움이 안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