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가 기적입니다 - 민들레 국수집 주인장 서영남 에세이
서영남 지음, 이강훈 사진 / 샘터사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하루가 기적입니다 : 민들레 국수집 주인장 서영남 에세이

       _서영남 저 | 샘터

 

 

1.

때로는 어둠 속에 방황하다가도 다시 돌아 올 수 있는 집. 외로울 땐 눈물을 닦아줄 수 있는 사랑의 손길이 되어요. 서로에게 앉아서도 멀리 가는 들판의 노오란 민들레처럼 웃고 또 웃어요. 사랑하고 또 사랑해요.” 함께 가요, 우리이해인(수녀, 시인)

 

2.

안정된 직업, 수입, 거처가 있는 사람들에겐 하루하루가 기대감으로 채워질 수 있겠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하루하루를 살아낸다는 것이 버거운 현실이다. 어떤 이는 무조건적인 베풂이 자생력을 약화시키고, 의존도만 높인다고 탓을 하지만, 우선 오늘을 살아내야 내일이 있는 것 아니겠는가.

 

3.

TV(인간극장)에서 본 기억이 난다. ‘민들레 국수집’. 인천 화수동 고개엔 민들레 국수집이 있다. 자그마한 국수집에서 시작된 나눔의 홀씨가 퍼져 민들레 마을이 만들어졌다. 민들레 국수집 식구들이 서른 명이 넘고, 아이들 공부방, 어린이 밥집, 어린이 도서관, 진료소, 가게 등 가히 마을이라고 부르기에 손색이 없다.

 

4.

민들레 마을이 저절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이 책의 저자 서영남(노숙인을 위한 무료식당 민들레 국수집대표)과 마음 따뜻한 이(저자의 표현을 빌리면 바보’)들이 함께 만들어낸 작품이다. 저자의 이력이 독특하다. 천주교 수사생활을 오래했다(25). 교도소 장기수들과 출소자들을 돕는 일을 해왔다. 2000년 소외되고 가난한 이들과 살기위해 수도복을 벗었다. 이 책에 저자가 그간 걸어온 길을 기록했다. 민들레 국수집의 이력서가 들어있다. 과거와 현재만 있다. 미래는 그 분이 인도해주심을 믿고 있기 때문이다.

 

5.

저자는 국내 봉사에만 머무르지 않고, 2014년에는 필리핀으로 건너가 나보타스, 말라본, 칼로오칸 세 곳에 필리핀 민들레 국수집을 열었다. 더불어 필리핀 다문화가족 모임, 필리핀 엄마들을 위한 한글 교실도 열고 있다. 필리핀과 인천을 왔다 갔다 하면서 관리하고 있다. “이제 필리핀 민들레 국수집은 작은 민들레 학교가 되었습니다. 밥을 먹고, 공부를 하고 마당에서 뛰어놉니다. 아침 7시부터 저녁 5시까지 아이들 재잘대는 소리가 끊이지 않습니다.” 나눔과 베풂은 내가 여유로울 때 하려면 마음이 멀어진다는 이야기가 있다. 내가 편하면, 다른 이들의 고통과 불편함이 잘 안보이기 때문이다. 내가 좀 어렵고, 부족할 때 다른 이들의 부족함도 함께 돌아보게 된다. 저자의 글을 통해 비운 만큼 채워진다.’는 소중한 진리를 다시 깨닫는다.소유로부터의 자유, 가난한 이들과 함께하는 기쁨, 아름다운 세상을 위한 투신’. 저자의 가훈(家訓)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