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련

      류시화

            목련을 습관적으로 좋아한 적이 있었다

            잎을 피우기도 전에 꽃을 먼저 피우는 목련처럼

            삶을 채 살아 보기도 전에 나는

            삶의 허무를 키웠다

            목련나무 줄기는 뿌리로부터 꽃물을 밀어 올리고

            나는 또 서러운 눈물을 땅에 심었다

             

            그래서 내게 남은 것이 무엇인가

            모든 것을 나는 버릴 수 있었지만

            차마 나를 버리진 못했다

             

            목련이 필 때쯤이면

            내 병은 습관적으로 깊어지고

            꿈에서마저 나는 갈 곳이 없었다

            흰 새의 날개들이 나무를 떠나듯

            그렇게 목련의 흰 꽃잎이들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