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충렬전(兪忠烈傳)                   -  미 상 -

명나라 때 개국공신이었던 유심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그가 늦도록 자식이 없어 한탄하다가 부인 장씨와 더불어 남악 형산에 가서 아들을 얻기 위하여 칠일 기도를 드렸다. 그 날부터 태기가 있어 귀한 아들을 낳았는데, 충렬이라 이름짓고 잘 키우게 된다.

충렬은 어릴 때부터 영웅의 기상을 보였다. 충렬이 7세 되던 해에, 조정의 신하들 중에 역심을 품은 정한담과 최일귀 등이 정적인 유심을 모함하여 귀양보내고, 충렬의 영웅성을 알고 그들마저 죽이려 하였으나, 장 부인이 한 꿈을 얻어 미리 도망한다.

천우신조로 살아난 충렬과 장씨 부인은 그 이후로 많은 고난을 겪게 되는데, 회수 가에서 수적을 만나 수적들이 충렬을 물에 던지고 장부인은 데려간다. 도둑의 대장이 아내로 삼으려 하나 장부인은 무사히 탈출한다. 여러 번 고난을 겪으나 남해 용왕의 도움으로 금릉 활인동이 이인학이라는 사람 집에서 은거하게 된다. 회수에서 죽을 뻔한 충렬은 장사치들의 배에 의해 구출되어 영릉 지방의 승상 강희주의 도움을 입어 의탁하는데, 강승상은 유심의 오래 된 친구이기도 하다. 충렬은 여기에서 강승상의 딸과 결혼을 한다.

강승상은 유심을 귀양보낸 것이 부당하다는 상소를 올리는데, 오히려 정한담의 모함을 받아 그마저 귀양하게 되고, 강희주의 가족들은 난을 피하여 모두가 흩어진다. 충렬은 아내와 작별하고 백룡사에서 노승을 만나 무예를 배우며 때를 기다린다. 강승상의 부인과 딸도 여러 가지 고통을 겪는다.

이때 조정에서는 정한담과 옥관 도사가 천자 되기를 도모할 즈음에 호국이 침입해 온다. 정한담은 호왕과 은밀히 내통하여 대군을 끌고 나갔다가 다시 황성을 친다. 천자는 금산성으로 피신하지만 위기에 빠진다. 정한담에게 여러 번 패한 천자가 항복하려 할 즈음에, 백룡사에서 수학하던 충렬은 도승의 지시를 받고 갑옷과 칼과 명마를 얻어서 순식간에 금산성에 도착하여 천자를 구해낸다. 이렇듯 유충렬은 거의 단신으로 반란군을 쳐부수어 정한담을 사로잡고, 호왕에게 잡혀간 황후, 태후, 태자도 구출한다. 충렬은 또한 부친이 계신 적소로 가서 부친을 구해내고, 장인 강희주도 구하여 개선한다. 그러나 유충렬은 어머니와 아내 생각에 마음이 무겁던 중 영릉 땅에 이르러 아내와 어머니를 찾아 함께 입성한다. 천자를 비롯하여 문무백관의 영접을 받은 그는 높은 벼슬에 올라 부귀영화를 누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