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노스(Cronos)


  아버지 우라노스(Uranos)를 거세하여 왕좌에서 몰아내고 신들의 왕이 된 2대 천신(天神). 우라노스와 가이아(Gaia)의 자식으로 티탄 12신의 막내이며 로마신화의 사투르누스(Saturnus)에 해당한다.
고대 그리스 시대 이전의 주민들에게서 숭배를 받았으나 그리스인에게는 그렇지 못했다. 후에 로마의 사투르누스 신과 동일시되었다.
 



 시간의 신 크로노스

크로노스는 농업과 관계있다. 아티카에서 크로노스 축제인 크로니아는 수확을 기념하는 축제였는데 로마에서 농사 신을 기리는 사투르날리아와 비슷했다. 예술에서 크로노스는 원래는 노인으로 묘사되는데 손에 든 것은 낫이었겠지만 하르페, 즉 반월도로 그려지곤 한다.

크로노스는 우라노스(하늘)와 가이아(땅)의 아들인데 어머니 가이아의 지시로 하르페를 가지고 아버지를 거세시킨다. 이렇게 해서 하늘과 땅이 갈라지게 되었다고 한다.

그뒤 크로노스는 누이인 레아(Rhea)를 아내로 맞아 헤스티아·데메테르·헤라·하데스·포세이돈을 낳았다. 자신의 아들이 왕위를 차지할 것이라는 예언때문에 이들을 모두 잡아먹었다. 그러나 제우스가 태어나자 레아는 제우스를 크레타에 숨기고 남편을 속여 대신 돌을 먹게 한다.

제우스는 안전하게 성장해서 아버지로 하여금 삼켜버렸던 형제 자매들을 토해내게 하고 싸워 이긴다. 싸움에서 진 크로노스는 타르타로스에 있는 한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고도 하고 황금시대의 왕이 되었다고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