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로 변한 아라크네(Arachne)


  아테나와 직물짜기 시합을 하는 아라크네
리디아의 콜로폰에 살았던 염색공 이드몬의 딸인 아라크네(Arachne, 거미)는 길쌈과 자수에 능해서, 주변 사람들은 물론이고, 숲이나 샘에 사는 님프들까지 그녀의 솜씨를 보러 올 정도였다.
그녀가 만드는 작품도 아름다웠지만, 일하는 모습 또한 아름다웠다.

그녀는 헝클어진 털실을 솜씨 좋게 풀기도 하고, 북을 재빨리 돌려 아름다운 천을 짜기도 했는데, 이를 본 사람들은 인간의 솜씨가 아니라 공예를 관장하는 아테나 여신이 준 솜씨라고 칭찬했다.
그러나 아라크네는 사람들이 자신을 아테나 여신의 제자쯤으로 여기는 게 싫어서 '아테네 여신이라도 제 솜씨는 못 따라 올 거예요. 한번 겨루어 보았으면 좋겠어요.'라고 말했다.

이 말을 들은 아테나는 몹시 기분이 상했다. 한편으론 아라크네의 솜씨가 궁금해서 아테나는 허름한 노파로 변장하고 아라크네를 찾아갔다.
아테나는 아라크네에게 신과 겨루는 것은 곧 신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이니 괜히 신의 노여움을 사지말고 이제라도 여신에게 용서를 구하면 용서하실 거라고 충고했다. 하지만 교만한 아라크네는 아테나의 마지막 충고를 무시하고 더욱더 교만하게 굴었다.


  아라크네 앞에 나타난 아테나
더 이상 참지 못한 아테나는 변장을 벗고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자 님프들과 사람들이 고개 숙여 경의를 표했지만 오직 아라크네만이 거만하게 여신을 바라 보았다. 아테나와 아라크네는 최고의 자리를 두고 이젠 피할 수 없는 대결을 시작하였다.

아테나는 불손한 인간들에 대한 신들의 노여움이 묘사된 직물을 짠 반면, 아라크네는 신들의 실패와 과오를 묘사하였다.
아라크네의 직물은 흠잡을데 없이 완벽했지만 오만스럽고 불손한 마음이 나타나 있었다.

아테나는 아라크네의 솜씨에 내심 탄복은 했지만 그 오만불손한 태도를 용서할 수 없었다. 그래서 아라크네의 직물을 찢어버리고는 그녀의 이마에 손을 대어 그녀로 하여금 자기의 죄와 치욕을 느끼게 하였다.

그제서야 자신의 죄을 깨달은 아라크네는 너무나 부끄러운 나머지 스스로 목을 매었다. 아테나는 늦게나마 잘못을 깨달은 아라크네를 가엾게 여겨서 거미로 소생시켰다.
그리고 그녀의 죄를 영원히 잊지않게 하기 위해 그녀의 자손들 또한 거꾸로 매달려 실을 짜는 형벌을 받게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