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아저씨네 작은 커피집
레슬리 여키스·찰스 데커 지음, 임희근 옮김 / 김영사 / 200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때 경영, 자기계발 책들을 많이 읽었다. 상대에 진학한 나는 경제, 경영, 무역에 대해 아는 게 없었다. 겨우 아는 거라고는 아담 스미스 정도.. 그것도 보이지 않는 손이라고 시험에 나올 문구만 딱 외운 수준. 그래서 난 서점엘 다녔다. 

그 때는 알라딘을 알지 못했다. 인터넷 서점은 잘 이용하지 않았다. 한 번씩 대량으로 구매할 때나 인터넷 서점을 이용했다. 생각해보니 내가 제일 처음 인터넷 서점을 이용한 건 2001년, 삼국지 전권을 샀다. 삼국지는 이미 여러 번 읽었기에 서점 가서 들춰보지 않아도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사도 괜찮았다. 

하지만 다른 책들은 그렇지 않았다. 지금은 아무렇지 않게 알라딘에서 결제하고 책을 받아보지만 그 때는 아니었다. 내가 즐겨 가던 동보서적에서 살 책들을 고르고 몇 권 사서 낑낑대며 지하철을 타고 집으로 돌아오는 건... 즐거움이었다. 서면에서 우리 집까지 가는 지하철 구간만 생각하면 30분이 채 되지 않는다. 나는 그 시간 동안 산 책 중 제일 땡기는 거 한 권 골라서 읽는다. 그 때 책을 정말 많이 읽었다. 

서면에는 일주일에 세 번 정도 갔다. 책 사러. 그냥 습관이었다. 읽고 맘에 드는 건 보관하고 맘에 안 드는 책은 지하철에 놔 두고 오거나 남 줬다. 읽다가 누군가에게 잘 어울릴 것 같은 책은 그 사람에게 줬다. 지금 생각하니.. 난 정말 착한 사람이구나. 

사실, 많이 준 것 같지만 서점에서 고르고 또 고른 책인데 남 줄 책이 과연 몇 권이었나 싶다. 어쨌든 대학 다니면서 이런 책들 열심히 읽었다. 그러면서 경영, 경제를 보는 눈이 생겼다고 생각했다. 물론 아니었지만.. 

이 책은 내가 읽은 책들 중 그래도 인간다워서 좋아한다.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4P - 요즘은 6P니, 뭐니 하지만 - 를 사람 중심으로 설명해 줘서 고마웠다고나 할까. 자기계발서나 경영처세술 같은 책은 자신이 경영주이고 사람을 도구로 대하는 듯 해서 불쾌한데, 이 책은 그렇지 않았다. 작은 커피집에서 종업원, 고객들과 인간적인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 당연한 것이지만, 당연하지 않은 것들.. (대학 다닐 때 착각 중 하나가 경영을 배우기 때문에 경영주, 자본가가 될 거라는 거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이 노동자이다. 대기업 다닌다고 그가 노동자가 아닌 건 아니니까.)

잭과 다이앤은 맛있는 커피로 사람들을 즐겁게 해 주는 게 좋았고, 그들과 이야기 하는 것이 좋았다. 그래서 여러가지 고객을 위한, 자신을 위한 아이디어들이 나왔던 거다. 종업원 역시 열정을 갖고 일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줬는데, 그런 것들을 의도해서 한 게 아니라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계산 없이 인간적으로. 

사람이 사람을 사람으로 대하는 건 요즘 같은 시대에 너무 어려운 것도 같다. 그래서 나를 사람으로 대해주는 곳이 있다면 나도 단골할테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나를 사람으로 대해주는 곳이.. 제법 있다. 내 발길은 그래서 여러 커피집을 지나 나를 알아주는 그 곳으로 향한다. 가끔 새로운 곳으로 가지만, 그래도 언제나 돌아가는 곳은 나에게 아는 체를 해 주는 그 곳. 따스한 커피 향기와 아늑한 공간이 매력적인 '그' 커피숍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1-06-22 2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요즘 경제학원론을 펼치고 낑낑대는 저로서는 꼬마요정님이 부럽다는 생각이 드네요. 수요 공급 이론을 이해를 못해서 책상 앞에 책을 피고 침을 흘리며 잠들다가 흠칫 놀라며 일어나는 생활의 연속입니다.
저도 그랬어요. 알라딘에서 책을 사기는 올 해부터 인데 전 원래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것에 대해 의심병이 많아서 그렇게 하지를 못 했거든요. 전철을 타고 책을 사러 가서 직접 구입을 하고 그 한 권을 읽고 오는 그 재미 ^^ 꽤 쏠쏠하죠. 그치만 꼬마요정님처럼 지하철에 책을 선물하는 그런 이타적 행동은 전혀 하지를 못 했어요. ㅋ
사람을 사람으로 대하는 것이 어려운 시대, 직접 마주 대하고 대화하는 것 보다 인터넷으로 만나는 사람들에게 사람 대접 받는다고 생각하는 이 시대가 참 무섭다는 생각을 하기는 합니다. ^^ 노동자로서 열심히 공부해서 노동자들에게 득이 되는 사림이 되고 싶어요. 헤헤

꼬마요정 2011-06-23 00:10   좋아요 0 | URL
아.. 저도 처음 경제학 공부할 때 코피 터지는 줄 알았어요ㅜㅜ 근데 더 무서운 건요.. 그게 가장 기본이고 더 많은 개념들이 줄줄이 쏟아져 나온다는 거죠.. 혹시 수요공급의 탄력성은.. 나오나요??^^;; 거기서도 한 번 좌절하거든요~흐흐흐

루쉰P 2011-06-27 22:17   좋아요 0 | URL
넵 예리한 꼬마요정님 지금 수요공급의 탄력성 공부하고 있는데 뭔소리인지 전혀 모르고 있어요. 흠...좌절하는 대목은 누구나 비슷하군요.
도대체가 뭔 소리인지! 밤은 깊고 시름도 깊어가네요. 푸하하하! 진짜 꽃 꼽고 다니겠어요. 푸하하하하!

꼬마요정 2011-06-27 23:34   좋아요 0 | URL
의외로 탄력성 쉽게 구할 수 있어요. 그래프로 구하는 건 정말 쉽구요.. 탄력성은 어려운 개념이지만 제대로 해 놓으면 미시 경제학 편하게 가져가요~ 말은 쉽지만.. 으.. 비법 가르쳐 드리고 싶어요~ 아악... 댓글에 한계가..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