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던 지방 선거가 끝나고 흥분과 실망도 가라앉았다. 

뭔가가 쉽게 바뀔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하지만 적어도 민심에 순응하는 척이라도 할 줄 알았다. 

끝이 아니다. 이제 시작이다. 

한 달 뒤 있을 재보선과 내년 총선, 그리고 대선까지. 

또 다른 북풍이 불더라도, 또 다른 야당 정치인이 검찰의 마수에 걸려들더라도 

이젠 안 된다. 

왜날당은 존속시켜서는 안 되는 당이라는 생각이 계속 든다. 

그들이 안고 있는 정통성 문제가 이렇게 그들을 비열하고 고루하게 만들었다. 

첫단추의 중요성을 실감한다. 

 

mb.. 오래 오래 살아서 감방에서 당신이라는 존재가 역사책에 어떻게 남는지 꼭 지켜보길 바란다. 더불어 왜날당의 분열과 해체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