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애사
이선미 지음 / 여우비(학산문화사)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경성스캔들이라는 드라마를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다만 친구로부터 한고은과 류진의 애틋한 러브스토리를 들었을 뿐이다. 강렬한 인상을 남긴 그들의 이야기 때문에 나는 이 책을 집어들었다. 그리고 실망했다.

이 책에는 나여경이라는 신여성과 선우완이라는 지주 아들의 사랑이 있을 뿐, 스파이로 잠입한 류진이나 독립투사임을 숨기기 위해 술집 여자임을 가장한 한고은은 없었다. 일련의 여러 사건들 속에서 여경과 완의 연애사만 있을 뿐.

그 시대는 암울하고 억울한 시대다. 여자의 몸으로 독립운동을 하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그저 눈 감고 귀 막으며 살아가기에는 분통 터지는 일이기에, 여경은 과감히 나라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는다. 간간이 나오는 주변 인물들이 가슴 아팠다.

종군위안부.. 성노예 문제도 그렇고, 이광수를 보는 듯한 상훈의 고뇌 역시 그랬다. 무슨 논리를 갖다대든 결코 변절자라는 욕을 들을 수 밖에 없는 그.. 민족개조론 따위.. 조선시대부터 이어져 온 사대주의.. 정말 싸그리 없애버리고 싶다.

그 시대에도 사랑은 있었을 테지. 힘겹게 사랑을 이루어 가려는 사람들에게 더러는 불행이 더 많은 무게로 덮치지만, 그래도 그 사랑으로 극복해 나갈 수 있기를...

사실, 여경이 독립운동을 위해 만주로 떠났다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권 수도 늘려서 광복 후 다시 그들이 운명처럼 만났다면 더 멋지지 않았을까... 한 권으로 끝나기엔 사랑도, 사명도 너무 단순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