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홈즈에 가면? 카페 홈즈
신원섭 외 지음 / 손안의책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망원동에 있다는 까페 홈즈. 실제로 있는 곳이라기에 더 몰입해서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은 까페 홈즈를 배경으로 네 가지 이야기가 펼쳐진다.

신원섭 작가의 <찻잔 속에 부는 바람>은 한 명의 작가와 작가가 되고 싶었던 한 노인의 이야기이다. 둘 다 이해가 가서 마음이 아팠다. 완벽한 글, 완벽한 이야기… 글을 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열망이 아닐까. 하지만 세상에 완벽이란 없고 모두의 마음에 드는 이야기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니 묵묵히 써 내려갈 뿐. 그러다보면 언젠가 좋은 글 한 편은 나오겠지.

정해연 작가의 <너여야만 해>는 말 그대로 너여야만 하는 이야기이다. 가끔 정해연 작가의 책을 읽다 보면 성악설이 맞는건가 싶다. 평범한 사람들이 갖고 있는 악의는 평소에는 꽁꽁 숨겨져 있다가 어느 순간 터져 나온다. 그것도 자신이 제일 잘 아는 방법으로.

조영주 작가의 <죽은 이의 자화상>은 추리를 빙자한 사랑 이야기일까? 영화 <러브레터>를 보다보면 보는 우리는 알지만 이츠키는 모른다, 이츠키의 마음을. 아버지를 그렸다는 커트의 그 그림 속 인물의 눈이 무척이나 궁금했다.

정명섭 작가의 <얼굴 없는 살인자>는 그림자들의 이야기이다. 누군가의 기대에 못 미친다고 가족과 절연 당한다든지, 아내가 죽었는데 범인으로 몰린다든지, 어떤 사연인지 몰라도 밑바닥에서 망원동을 지킨다든지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그래서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는 성규는 아내를 죽인 살인자를 잡을 수 있을까.

아, 작가들이 즐겨 찾는다는 망원동 까페 홈즈에 가면? 정말 즐거울 것 같다. 이 이야기들의 흔적도 찾아볼 수 있겠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선 2023-02-27 01: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소설집은 읽지 못했지만, 카페 홈즈가 잘되기를 바라고 쓴 건데... 이 시리즈가 몇권 나왔지만, 카페 홈즈는 문 닫았어요 아쉬운 일이죠 정해연 소설 못 읽었지만, 단편이 장편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조영주 소설은 안면인식장애가 있는 사람이 나오는 소설 또 있어요 《반전이 없다》 여기 실린 소설에 그런 사람이 나온다고 해서... 조영주 작가가 안면인식장애가 있다고 합니다

지금 찾아보니 소설 속 카페 홈즈는 아니지만 디저트 가게 카페 홈즈는 있군요 같은 분이 다시 하신 걸지 그저 이름만 같을지...


희선

꼬마요정 2023-02-27 17:12   좋아요 1 | URL
까페가 문을 닫았다니... 정말인가요? ㅜㅜ 저 서울 가면 꼭 여기 들러보고 싶었는데 안 되겠네요. 너무 아쉽습니다. 정해연 소설 <너여야만 해> 여기서 각각 인물들의 이야기를 더했다고 하더라구요. 그 책도 읽어보고 싶습니다. 조영주 작가가 안면인식 장애가 있었군요. 그래서 안면인식 장애인 주인공이 자연스러웠나 봅니다.

디저트 가게 카페 홈즈라도 있다니 뭔가 다행스런 기분이 드는 건 뭘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