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 신화 마로 시리즈 (Maro Series) 6
김보영 지음, 김홍림 그림 / 에디토리얼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사기 고구려본기에 나온 기이한 생명체를 만났다는 내용 몇 줄이 이렇게 환상적인 소설로 태어났다. 고구려 6대왕 태조왕은 오래 살기도 했지만 욕심 많은 동생 ‘수성’에게 왕위를 물려 준 왕이기도 하다. 부자세습이 아직 확고하지 않은 때 태조왕의 선택은 많은 피를 불렀다. 당연히 태조왕의 아들이자 태자였던 막근은 살해 당했고, 부덕을 논하던 사무(천기와 일기를 잠차며 왕을 수행하던 사람)는 목이 베였다.

어딘가 분위기가 <바람의 나라>를 떠올리게 한다. 왠지 차대왕은 <바람의 나라> 속 유리왕을 닮았고, 한 생에서 인류 전체가 겪었던 진화를 몽땅 다 겪고도 계속 진화하는 막근은 아직 왕이 되기 전 무휼을 닮았다. 작가가 <바람의 나라>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데 정말 천재인 듯. 누군가에게 그 영향력은 천재성을 발휘하게 하는 훌륭한 작품인가보다. (나도 <바람의 나라> 좋아하는데ㅠㅠ)

진화의 마지막은 결국 탈인간인걸까. 돈과 권력이 덕지덕지 묻은 탐욕스런 왕은 다시 동생이라고도 하고 조카라고도 하는 신대왕(혹은 명림답부)에게 살해 당한다.

비를 뿌리며 하늘로 오른 그는 어디까지 갔을까.

"뭐가 그리 가여우냐."
"네가 인간의 말을 하는 것은 본디 인간의 지각이 있다는 의미요, 인간의 지각이 있다는 것은 네가 지금은 축생의 모습이지만 한때는 인간이었음을 뜻하리라. 무슨 연유가 있어 그런 모습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부모님이 물려주신 본연의몸을 잃고 말았으니 어찌 슬픈 일이 아니겠느냐."
"본연의 모습이란 것이 무엇이냐."
호랑이가 되물었다.
"네 말대로라면 모든 생물은 일평생 갓난아기의 형상으로 살아야 하겠구나. 너는 자신이 인간의 모습으로 태어났다고 말하지만 네 선조는 한때 곰이었고 호랑이였고, 뱀이었고 물고기였고, 새였으며 식물이었다. 네가 지금은 인간의 모습을 유지하려 애쓰지만 하나 의미 없는 일임을 알게 되리라. 태어난 그대로의 모습으로 죽는 것이 무슨 가치가 있는 일이냐. 내가 축생의 모습을 택했다지만 내 의지가 섞이지 않은 일은 아니다. 나는 내 손으로 내 배를 채울 것을 구하며 살기를 원했고 이런 모습을 갖게 되었다." - P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