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미잠이 (CD 3장 + 피아노 악보집)
류형선 지음 / 보림큐비 / 2006년 4월
평점 :
절판


 몇 년전 첫아이를 가졌을대 서점에서 우연히 CD음악을 듣고서 혼자 흥겨워 하고 있자니 뱃속에 있던 녀석이 발로 내배를 툭 건드려 태동을 느끼게 해주어 너무나도 신기하였었던 적이 있었다. 그래서 음악태교의 중요성을 실감하며 아이에게 좋은 음악을 들려주고 싶어 태교음반을 고르기 시작했었다. 헌데 고르면 고를수록 큰아쉬움이 남았었다. 모든 태교음악은 클래식이 전부였던 것이다. 내가 찾고자 했던 것은 자장가 가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것, 거기에 전통 전래자장가가 겸해 있다면 더 좋겠다 싶어 열심히 뒤져 보았지만 찾기가 어려웠었다. 그러다 아이를 낳고 시간이 많이 지났을때 보림의 <자미잠이> 전래자장가 음반을 처음 접했을때 음반이 너무 늦게 나온 것이 못내 아쉬웠던 기억이 떠오른다.
 
 이번에 나온 음반도 좀더 일찍 나오지 못한 것이 야속하다는 생각이 아주 없진 않지만 그래도 일단 반가운 마음이 드는 것이 먼저였다. 현재 나는 한 아이의 엄마가 아닌 세 아이의 엄마가 되어있다. 첫아이 밑으로 쌍둥이를 낳다보니 갑자기 세 아이의 엄마가 되어 버렸지만 쌍둥이들의 태교는 그리 완벽하다곤 볼 수는 없어도 그래도 첫아이때보다는 푸근한 마음이 많이 든다. 왜냐하면 <자미잠이> 전래자장가 음반을 큰아이와 함께 즐겨 듣고, 또 큰아이와 함께 노랫말을 입으로 자주 따라불러주기도 했기 때문이다. 주말에는 부러 아이아빠에게 들려주기도 했었다. 그래서 온가족이 즐겨 들었던 음반이 바로 <자미잠이> 음반이었기에 소장하는 음반 중 내가 가장 아끼고 사랑하는 음반이 되어버렸다.

 이번에 나온 <자미잠이>음반 세트는 국악태교 음반 한 장과, 전래자장가 음반 한 장, 전래 영아놀이 음반 한 장 이렇게 합이 세 장으로 세트가 되어 있고 더군다나 피아노책이 함께 들어 있어 더욱 눈에 띄었다. 그냥 귀로만 들으면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피아노를 칠 수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손으로 쳐보고 싶은 충동이 일게 해주어 더욱더 자극이 되어 그무게감과 깊이감이 더하는 것같다.

 이번음반도 또 둘째들을 이미 낳고 나서 받아들긴 했지만 그래도 아이를 낳아 키우면서 느끼고 있는 나의 느낌과 감정들이 이노랫말속에 그대로 녹아 있는 것같아 노랫말들이 하나, 하나 귀에 들어오게 된다.
'단 젖 먹고 단잠 잔다'라는 노래의 '단 젖 먹고 배불러서 쌔근쌔근 단잠 잔다'라는 노랫말은 요즘 내가 가장 갓난쟁이들에게 해주려고 노력하고 있는 부분이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구절이다. 첫아이때는 분유수유를 하였기에 이 단 젖이란 말의 중요성을 크게 실감하지 못했었다. 헌데 쌍둥이들 한 명, 한 명에게 모유를 먹이고 있자니 어떻게든 단 젖을 똑같이 먹여주고 싶고, 그래서 똑같이 두녀석이 다 단잠을 잘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게 된다. 그래서 더욱더 자장가 음반에 애착을 가지게 되는지도 모르겠다. 모든 자장가의 노랫말은 내가 아가들에게 바라는 마음과 동일하여 내마음을 아가들에게 전하는 심정으로 아가들에게 들려주곤 한다. 그리고 큰아이도 엄마의 마음을 조금은 알고 있는지 녀석도 조곤조곤 녀석이 좋아하는 자장가 몇 곡을 아가들에게 불러주기도 한다.

 전래 영아 놀이 노래음반은 아가들이 조금 더 크면 모두다 하게 될 놀이들이라 큰기대감으로 즐겨듣곤 했었는데 개인적인 슬픔이 밀려와 얼마동안은 음반을 멀리했었다. 지난달 어버이날에 나의 시어머님이 돌아가셨다. 어머님 살아생전에 큰아이가 아가적에 항상 안아주고 얼러주시면서 '둥개 둥개 둥개야'란 노랫말을 즐겨 부르시곤 하셨었다. 어머님은 후렴구 부분을 즐겨부르셨는데 악보집을 펼쳤을때 반가워 이노랫말을 유심히 눈으로 먼저 읽어내려가기도 했었다. 그리고 나또한 입에 붙어버려 자주 둥개 둥개란 말을 흥얼거리기도 한다. 하지만 지금은 그후렴구를 불러주실 어머님은 내곁에 그리고 내아이곁에 계시지 않으신다. 5월 한 달은 그래서 우리식구들에게는 너무나 가슴이 아프고, 힘든 한 달이었었다. 아이들을 볼적마다 어머님 모습이 눈에 아른거려 한동안 자장가도 불러주지도 않았고, 음반 듣기도 거부하였었다. 그렇게 텅빈 마음으로 시간을 보내다 갑자기 내귀에 어디서 많이 듣던 노랫말이 들려왔었다. 집이 너무 적막한 것같아 하루종일 라디오를 틀어 놓았었는데 오전에 국악음악을 즐겨 들려주는 라디오 방송에서 마침 <자미잠이> 자장가 중 한 곡이 흘러나왔다. 순간 눈이 번쩍 뜨이는 기분이었었다. 그리고 조용히 그음악을 경청하다보니 슬픈 마음이 조금씩 달래지는 것도 같았다.

 어떤 기계적인 힘을 깃들이지 않고 오로지 옛선조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우리네 정서가 묻어 있기에 사람의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편안하게 해주는 어떤 힘이 있나보다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지금은 어머님이 보고 싶을때면 부러 이음반들을 듣곤한다. 아가들은 음반을 들으며 편안한 단잠을 자고, 나는 스무살 시절부터 어머님을 만나 지내온 십 년의 시간들을 추억해본다. 그리고 분명 어머님은 하늘나라에서 우리 아이들을 지켜보시면서 자장가를 조곤조곤 불러주시고 계시리라 믿는다. 간절한 내마음과 똑같이.....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nemuko 2006-06-08 1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쌍둥이들과 바쁜 시간 보내시겠구나 짐작만 하고 있었는데 오랜만에 뵙네요. 어머님 소식에 제 맘도 많이 아파집니다. 아가들 키워주시고 예뻐해주시는 모습 땜에 더 그럴 거 같아요. 힘 내시고, 민이랑 둥이들 건강하게 잘 자라는 모습 가끔씩 전해주세요....

조선인 2006-06-08 14: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큰 일을 겪으셨군요. 뜸하시다 했더니... 아직 49재도 안 치뤄 경황이 없겠지만, 슬픈 마음에 몸 상하지 마시고, 어떻게든 힘내시길. 옆지기님의 안부도 걱정되네요. 무엇보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책읽는나무 2006-06-08 14: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무코님, 조선인님....고맙습니다. 둥이들 보느라 정신이 없으니 그나마 마음이 진정이 되어가기는 합니다. 오늘로서 어머님 돌아가신지 한 달이 되었습니다. 낮에 신랑이 전화가 와선 오늘이 한 달이 되었다고(솔직히 전 한 달이 되었는지 깜빡하고 있었습니다..ㅡ.ㅡ;;) 비가 와서 기분이 좀 울적하다고 고백을 하더군요! 그래도 시간이 약이라고 지난달보다는 이번달이 좀더 나은 것같긴해요! 그래도 제가 아무리 슬픈들 친부모를 잃은 신랑만큼이야 할까? 싶어 애써 드러내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암튼...부모님은 정말 기다려주지 않으시네요~~ 나중에 호강시켜드려야겠다고 속으로 생각만 하고서 아무것도 해드린 것도 없이 훌쩍 가버리셔서 어머님이 참 야속하단 생각도 해보았습니다만...이모든 것이 다 부질없더군요!

그래도 아이들을 보면서 우리부부는 힘을 내려고 노력중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시간이 약이란 말을 새삼 실감하고 있습니다.

반딧불,, 2006-06-08 15: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삼가명복을 빕니다..
그리고 아이들 키우느라 애쓰시네요. 토닥토닥.

2006-06-10 00:5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