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는 좋다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05
재니스 메이 우드리 지음, 마르크 시몽 그림, 강무홍 옮김 / 시공주니어 / 199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우선 이책을 받아들면 책의 크기부터 남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무를 연상하듯 약간 길쭉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그렇다고 아이손에 부담스러울만치 그렇게 크지도 않다.
나는 이러한 형태를 지니고 있는 그림책의 첫대면부터 마음에 들었다.
물론 내가 좋아하는 나무에 관한 그림책이어서 더 좋았다만..^^

 나무에 관한 그림책이라고 하면 으례히 약간 식물도감 비슷한 분위기를 풍기는 그러한 책이 좀 많아서 딱 내가 찾는 취향의 그림책을 만나기가 힘이 들었는데 이책은 내가 딱 찾던 그러한 그림책이라고 할 수 있다.
나무에 관한 그림책이되 식물도감의 분위기를 풍기지 않는...그리고 동화같은 분위기를 가지면서 그러면서 나무에 관한 내용을 담은....암튼 약간 다큐멘터리식의 그림책이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그림책을 읽어보면 조금 다큐멘터리식의 느낌을 갖게 해준다.

 이그림책은 어떤 줄거리가 있는 것이 아니다.
그저 나무에 관한 설명이 쭉 나열되어 있다. 마르크 시몽의 부담스럽지 않은 그림들이 한 페이지는 수채화의 칼라판으로 또 한 페이지는 흑백판으로 나온다.
그림이 너무 정교하거나 세밀했다면 아이들은 그림에 정신이 팔려 나무를 설명해주는 글귀를 새겨듣지 못할 것인데 그러한 부담이 없어 보인다.
그렇다고 그림이 대충 그려져 있는 것도 아니다. 계속 바라보면 나도 저렇게 색칠을 하면서 그림을 그려보고픈 충동이 인다. 참 묘한 매력의 그림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재니스 메이 우드리의 글은 한 편의 시를 읊어주는 것같다.
"나무는 매우 좋다. 나무는 하늘을 한가득 채운다."
"나무는 숲을이룬다. 나무는 세상 모든 것을 아름답게 한다"
"나무는 그늘이 있어서 좋다. 날씨가 더울 때면 소들은 나무 그늘에서 쉰다."
일다보면 리듬이 딱딱 떨어져 시를 읽어주는 착각에 빠진다.
내용도 그리 길지 않아 아이들은 나무가 사람들에게 이롭게 해주는 일들을 잘 듣고 있다.

 일 년 사계절동안 나무가 우리 인간들 또는 동물들에게 해줄 수 있는 모든일들을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읽다보면 나무는 우리들에게 이렇게 많은 도움을 주는 식물이구나! 라고 새삼 느끼게 된다.
그저 나무를 좋아하기만 했지! 이렇게 깊게 생각할 시간은 없었던 것같다.
아이들과 그리고 책을 읽어주는 부모들은 나무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 부분처럼 식목일이라도 아이에게 나무 묘목을 심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해주어야겠다라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식목일쯤에 더 많이 읽혀주면 좋을 그런책이지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5-10-14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거 책나무동상(책읽는 나무)의 나무 홍보성 페퍼인거야? 흐..좋은데..

책읽는나무 2005-10-15 0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런가요?...듣고 보니 그렇네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