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읽고 싶어 찜해 두었는데 이제사 읽는다.
역사에 관련된 얘기들은 언제나 흥미진진하다.
하지만 읽는내내 맘은 어둡다.
피로 물든 조선의 역사는 참 낯뜨거울정도다.
제일 아쉬움이 남는 왕과 세자를 꼽으라면 문종과 소현세자를 꼽을 수 있겠다.
단종은 슬픈왕이다.제작년 여름휴가를 영월 청령포에 다녀왔었는데 단종어소와 장릉을 둘러보면서 내내 가슴 한켠이 쓰렸던 기억이 새삼 떠올라 한숨 짓게 한 대목들이었다.
나와는 상관없는 지나간 역사라고 생각하고 읽는다면 분명 흥미진진하겠으나,분명한 우리네 과거라고 생각하고 읽는다면 가슴이 좀 답답할따름이다.또한 조선 그때나 지금이나 정치행태가 별반 달라진 것 없이 얼추 비슷해보여 더 답답하다.에휴~
지금 또 독살에 얽힌 2권을 읽으려니 조금 맥이 빠진다.
1권만큼 읽을 의욕이 안생긴다.ㅠ

신라시대의 향가 12작품을 어른과 아이 모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쉽게 풀이해놓은 책.
글샘님의 서재에서 현대 시 한 편씩 문학시간에 수업 받는 듯한 기분으로 페이퍼를 열심히 읽고 있는 중이다.
현대 시를 아주 재미나게 것도 감칠맛 나게 설명을 해놓으셔서 감사한 마음으로 읽고 있다.읽으면서도 고전시에 대해서도 이렇게 재미난 설명을 곁들여 조곤조곤 이야기 해주시면 참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던 찰나 이책을 받아들고 무릎을 탁! 쳤다.
지면으로 통한 또다른 페이퍼를 읽는 듯한 기분이다.
시대와 시의 종류만 바뀌었을 뿐!^^
재미도 있었지만 내겐 많은 공부가 된 책이다.
    

 

2012.02 12,13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12-02-22 0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울 나라 정치 보고 있으면 환장하겠어요. 그래서 더 인터넷에 안 들어오는 것 같아요. 예전에 정말 자주 들어왔는데,,,정치 기사만 봐도 짜증이 확 올라와서~

한국소설 안 읽은지 꽤 오래 된 것 같아요. 지난 번에 옥수수와 나 읽고 이젠 더 이상 안 읽겠다고 다짐했거든요. 전 울 나라 문학, 순문학이니 대중문학이 이런 거 구분 짓는 것부터가 웃겨서 이젠 안 읽을려고요.

책읽는나무 2012-02-22 16:32   좋아요 0 | URL
전 아예 그쪽 기사를 보지 않는편이에요.가슴이 답답해서요.ㅠ
헌데 옛책을 읽어도 가슴 답답하긴 마찬가지네요.
숨통이 꽉 막히는 듯한 느낌..ㅋ

한국소설만 주로 읽어서 그런지 전 반대로 외국소설이나 번역된 책들에서 별감흥이 안와서 손길이 잘 안가는 편이네요.그렇다고 한국소설이 다 감동적이라는 생각도 하진 않지만요.
'옥수수와 나'에 대한 님의 평을 보았어요.ㅋㅋ
제가 실은 김영하 빠순이거든요.아직 저책을 읽어보진 않았는데요.
상을 받았다는 메인화면이 떴을때 좀 뭐랄까!
빠순이긴 하지만...이젠 상 그만 받아도 될 것같은데..란 생각을 했더랬어요.이미 상을 한 번쯤 받은 작가들은 굳이 두 번,세 번 안줘도 이미 팬들은 알아주고 있는데 말입니다.이왕이면 상을 받지 않은 작가들중에서 골라보면 더좋은 작품이 많을텐데란 생각을 합니다.
문학상 받으면서 호명되는 작가들!
분명 나도 개인적으로 좋아하고,골수팬이라고 자처하긴 하지만 좀 뭐라고 해야할까요? 상 받을 작가가 없어서 굳이 받은 사람을 또 호명하나? 싶더라구요.꼭 연예인들 연말 시상식에서 특히 오락부문 대상 후보들 돌아가면서 대상 안겨주는 듯한 장면을 보는 듯해요.
암튼...어찌됐든 미우나 고우나 우리작가들이니 그들의 작품을 눈여겨보면서 찾아서 읽는편이에요.저랑은 좀 맞는편인 것같아요.
외국작가들의 책은 흥미진진하고 좋은책들도 많긴 한데 대부분이 뭐랄까? 이질감이 느껴진다고 해야하나요? 아님 문체가 눈에 익지 않다고 해야 하나요? 여튼...살짝 그러한 긴장감(?)이 있어 감히 손을 대질 못하는편이에요.예전엔 안그랬는데 요즘 갈수록 더 그러하네요.ㅠ 왜 그럴까요?
그리고 또 좀 유별난 면이 뭔고 허니...신간을 거들떠 보지 않는다?라는 별난 구석이 좀 있습니다.주로 몇 년 묵힌 책들중 살아남아 있는 책들.제목이 눈에 익은 책들을 집어들고 읽는 편이라 남들과 좀 많이 뒤떨어져 책을 읽는편이에요.좀 별나죠?
책을 집고 발간년도를 항상 먼저 살펴보거든요.그럼 꼭 몇 년 훌떡 지나있더라구요.최근 발간년도를 만나게 되면 참 반가울정도에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