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별 여행자
류시화 지음 / 김영사 / 200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영국은 세익스피어를 인도라는 한나라를 준대로 바꾸지 않을것이라고 자부심이 대단들하다..
헌데 그말은 인도를 속속들이 다 알지 못한 자들이 한말이 아닐까?
인도 곳곳엔 세익스피어 버금(?)가는 사람들이 도처에 깔려 있다..^^
사람의 겉모습만을 보고서 그사람의 정신과 내면을 판단하면 안되듯이..
그나라가 가난하고 지저분하다고 하여 그나라의 모든것을 판단하면 큰실수를 범하게 되는것이다..
아마도 영국인들은 큰 실수를 범한듯하다..
내가 볼땐 인도라는 나라입장에서도 세익스피어라는 글재주 있는 한사람과 찬란한 문명을 가진 고귀한 나라와 절대 바꾸고 싶지 않았을법한데 말이다..ㅎㅎ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을 읽으면서도 많은 감동을 받았지만...이책또한 인도라는 나라에 대해서 다시 한번더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인도사람들이 때론 여행자들을 등처 먹으려 갖은 수법을 다 동원하여 자신의 언변을 늘어놓는것이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얄미워 보이지만...그것을 굳이 내가 사기를 당했다고 발을 동동 구를 일이 아니라 그네들의 말처럼 이러한 운명을 신이 미리 정해주신것이라고 담담하게 받아들인다면 모든것이 다 평화로워 보이고 행복해 보인다는 그말들이 때론 맞는 말같기도 하다..
일찌기 작가인 류시화는 몇십년의 인도 여행을 통해서 아주 통달한 경지에 이르러서인지...세심하게 주위에 일어나는 모든일들에 마음의 문을 열고 있었다..

인도를 찾아갈땐 여행객의 마음으로 찾아가지만..인도를 여행하고 집으로 돌아올땐 어느새 반수도승이 되어 돌아온다는 그말들이 류시화 시인을 보면 잘 알수 있다..
그리고 나도 인도라는 나라에 가보고 싶기도 하다..
지구별을 여행할수 있다면...인도라는 지구별에 제일 먼저 가보고 싶다..
하늘 호수로 여행할수 있다면...인도라는 호수에 둘러보고 싶다..
이책은 내마음이 그렇게 하도록 이끈다...이러한 것들도 신이 미리 정해놓은 것일까?..^^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책보다도 류시화 시인의 유머러스한 부분을 더 많이 발견할수가 있다..
그것은 여행을 통한 그의 마음이 한결 여유로워 지고 편해졌다라는것을 알수가 있을것이다..
여유로운 마음에서 모든것을 더 평화롭고 느긋하게 볼수 있는법!
그는 너무도 행복하게 여행을 한듯해 보인다..
여행를 하려면 적어도 류시화 시인처럼 해야 되는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눈으로 보기 위해서 떠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느끼기 위해서 떠나는 여행!
나도 그런 여행을 해보고 싶다라고 생각해본다..
그럼 나도 한없이 행복해지지 않을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꼬마요정 2004-09-25 1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도도 세익스피어와 자기네 나라를 바꾸고 싶지 않을껄!>
너무 멋진말이에요~~~^^
맞아요...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즐거운 추석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