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책 (100쇄 기념판) 웅진 세계그림책 1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허은미 옮김 / 웅진주니어 / 2001년 10월
평점 :
절판


앤서니 브라운의 <돼지책>을 돼지란 동물에 대한 상식을 알수 있을꺼란 동물도감정도로 알고 책을 펴들 생각을 말라!....큰 실수를 하게 될것이다....
하긴 앤서니 브라운이 누구인줄 아시는 분들은 감히 나같은 생각은 않을것이다...ㅡ.ㅡ;;
나는 처음에 작가가 누구인줄은 몰랐을때 <돼지책>이라고 제목은 씌어져 있고...엄마가 가족들을 등에 업은 모양을 보고서 많이 의아했었다...
'과연 돼지가 나오긴 하는걸까?...가족들이 왜 나오지?'...
그러다 앤서니 브라운의 작품이란걸 뒤늦게 알았을땐....무언가 심오한 뜻이 있을것이란 기대감이 벌써부터 부풀어 올랐었다...^^

구입하여 읽어보니 역시 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작가였다..
그의 그림책들은 현실에서의 삶에 찌들린 부모와 어른들의 마음을 잘 꼬집어서 표현하여 시원스럽기도 하고....때론 나도 그어른에 속해 있다라는 사실이 서글퍼 한참을 마음이 불편하고 어둡게 만들어주어 많이 슬프기도 했다...
이그림책도 왠지 슬퍼보이는 그림책이었다..
이시대를 힘들게 살아가는 엄마들의 모습을 앤서니만이 표현할수 있는 기법으로 슬프고도 적나라하게 표현하였다....마지막 장면에선 식구들이 합심하여 엄마를 도와주어 기쁘기도 했지만...그래도 그림책에서처럼 집안일에 치여 살아가는 주부들이 떠올라 또 마음이 불편하고 어둡다... 

나도 주부다....
몇년전에 아이를 낳기전엔 나도 맞벌이를 했었다....
회사를 다녀오면 장을 보고 저녁밥을 짓고 밀린 청소에 설거지에....쉴틈이 없었다...
주말엔 밀린 빨래에 욕실 청소에 또 청소에 끼니때의 식사와 설거지.....여자는 왜 결혼이란것을 해야만 하는것일까? 무척 회의감이 일었었다...
열받아서 신랑에게 시켰더니 몇번은 잘 도와주다가 집안일 하기 싫어 꾀가 나면...하기 싫다고 버럭 화를 내기도 했다...아무래도 우리시어머님이 집안일을 도와주면서 성장하게끔 하시지 않았나 보다라는 생각을 하면서 "당신은 귀하게 자란 아들인가보다"라고 핀잔을 놓기도 했었다..
허나 나또한 귀하게 자란 딸이라고 자부할수 있는데....왜 결혼하면 똑같이 회사를 다녀와도 남자는 샤워실로 직행하거나 방에 드러누워 텔레비젼이나 신문을 펼쳐드는 반면......여자는 옷도 갈아 입는둥 마는둥 그더운 여름날 샤워도 제대로 못하고 부엌에 먼저 직행을 해야만 하는걸까?

지금은 아이를 낳으면서 직장을 그만두었다..
도저히 힘이 들어서 두가지를 병행하기에 벅찼다...
한가지를 하면 좀 편해지지 않을까? 생각했건만 나의 생각과는 현실은 많이 틀리다..
집안일이란게 해도 해도 끝이 없고...치워놓으면 따라다니며 어지럽히는 지아빠를 닮은 아들녀석때문에 매번 아수라장이다...그래서 전업주부로 있어도 항상 피곤하고 힘이 드는것 같다...

이그림책에선 엄마는 집안일도 혼자서 다하고 직장도 다닌다..
아빠와 두아들녀석은 그저 엄마를 보면 "밥줘!"라는 말밖에 할줄 모른다...
아~~ 나는 내아들도 자라면 저렇게 될까봐 순간 두려웠다...
엄마라는 사람은 인생을 즐길만한 여건과 시간이 허락치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ㅡ.ㅡ;;

하지만 아빠와 두아들은 엄마의 부재로 인해 집안은 돼지우리요...자신들은 돼지로 변해 있는 현실속에서 엄마라는 존재와 엄마의 위치가 얼마나 고달프고 힘든 자리였다는것을 깨달으며....엄마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돌아온 엄마에게 무릎꿇고 사과하여 엄마를 반기면서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엄마는 오히려 자동차를 수리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마지막 장면으로 그림책은 끝이 난다...
엄마는 자동차 수리가 취미였었는지?...아니면 자동차 수리를 무척 하고 싶었던겐지?...아니면 아빠대신 자동차 수리를 하는건지? 알수는 없으나....엄마가 어두운 배경에서 어두운 표정으로 집안일을 했던 그림들에 비해 엄마는 활짝 웃는 얼굴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라는 느낌이 물씬 풍겨나오게 마무리를 짓고 있는 점이 인상깊었다..

이그림책은 아빠들에게 꼭 읽혀주어야할 책이다..
아울러 앤서니의 또다른 <고릴라>와 함께 더불어 가져다 주어야할것이다..
이시대의 아빠들의 모습이 여실히 드러나 있으며...변화된 모습도 함께 담아져 있기에 아빠들은 그것을 보고 깨달음을 얻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나는 신랑에게 간혹 집안일을 도와달라는 말과 함께 이것,저것 마구 시키는 편이다...
힘에 부쳐 시키기도 하지만...내아이에게 보여지는 엄마,아빠의 역할이 고정되어 아이에게 선입견으로 작용하지 않길 바라기 때문이다...아빠는 방에 앉아 텔레비젼 보면서 노는 사람!..엄마는 항상 부엌에 있는 사람!....나아가 아이에겐 남자와 여자가 할일이 저런식으로 정해져 있다라고 무서운 생각을 하게 되겠단 생각이 들었다...그래서 훗날 우리아들도 장가를 가면 아내에게서 내가 우리 신랑에게 했던말 그대로 듣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귀하게 자란 아들인가보지?"........ㅡ.ㅡ;;
그래서 어릴때부터 내아들에게 남자라면 응당 집안일을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라고 키우고 싶다...
그리고 제법 크게 되면 집안일은 도와주는게 아니라 같이 해나가는것이라고 가르쳐주고 싶다...ㅡ.ㅡ;;

이그림책 한권을 통하여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가치관이 다듬어지는것 같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누리 2004-09-21 1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절대 동감이예요. 남자든 여자든 자기 밥은 자기가 해결할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아이들 공부 가르칠 때 밥하고 설겆이 하고 청소하는 법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해요. 집안일도 공부 못지않게 신성하고 또 생존을 위해 필요한 것이니까요...

책읽는나무 2004-09-21 1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요..
남자아이들은 주로 가끔씩 집안일을 도와준다는 개념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내가 피곤하면 못도와줄수도 있다라는 그생각들이 성인이 되어 지속되어 가는것 같습니다..
집안일은 도와주는것이 아니라 같이 해나가는것이라는 생각부터 해야될것 같더군요...
그리고 굳이 여자가 차려주지 않아도 자기가 먹을 밥은 자기손으로 차려먹을줄도 알아야 하구요..ㅡ.ㅡ;;
우리신랑을 가만보면 어머님이 손수 다 해다 바치면서 키우셔서인지 정말~~~ㅠ.ㅠ
반면 울시동생은 자기가 알아서 챙겨먹는데 말입니다..장남이라고 엄청 오냐~ 오냐 ~ 키우셨나봐요..
울 친정남동생들을 봐도 그래요..어릴땐 엄마가 지밥은 지가 챙겨먹도록 가르치셨는데..
커서 직장생활을 시작하고서부터는 어떻게 된건지 엄마는 아들 밥차려주기 바쁘더군요!!
그래서 동생들은 항상 앉아서 받아먹기만 하구요..ㅡ.ㅡ;;

이렇게 적고보니 저도 할말이 없네요..나도 앉아서 받아먹는 꼴이라니~~~ㅠ.ㅠ
엄마들은 참 고달픈 인생인것 같아요.....ㅡ.ㅡ;;

sooninara 2004-11-19 19: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땡스투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