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일의 독서일기 범우 한국 문예 신서 79
장정일 지음 / 범우사 / 199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장정일 이사람이 쓴 소설이나 시를 읽기도전에.....<장정일의 독서일기>이책을 먼저 읽어버렸다.....이것은 순전히 나의 호기심때문에 실수 아닌 실수를 한것이 아닌가??란 생각이 든다....내가 만약 이사람의 소설이나 시를 한권이라도 먼저 읽어보고 이책을 읽었다면 나는 이 장정일이란 사람을 또 어떤 눈으로 보았을까??란 생각을 한다.....순전히 남들은 도대체 어떤 책을 읽고 있나??란 호기심으로 먼저 구입한 책이 이사람이 쓴 독서일기5권이었고(아직 읽어보진 않았지만!!).....그리고 먼저 읽어본것이 이책1권이다...

책을 읽고난후의 느낌은 그냥 멍하다는 것이다...내가 지금 무슨책을 읽었는지에 대한 갈피를 잡지 못하고....그저 '장정일 이사람 대단한데?'이말 한마디만 내뱉고 있을 따름이다....

이사람!! 참 대단한 괴물이 아닐수 없다....꾸준하고 방대한 독서량도 양이지만....그의 강렬한 비판(?)은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가히 대단하다고 할수밖에........ㅡ.ㅡ;;

처음엔....그의 독설이 아주 불편하였더랬다....내가 읽어본 책들중....개인적으로 그냥 덤덤하게 읽었던것도 있었지만.....때론 감동적으로 읽었던 책도 분명 있었다...하지만 그는 나르시즘에 빠졌다는둥...한낱 상업을 목적으로 출판한 쓰레기에 불과하다는둥....그의 독설은 움츠러들 생각없이 그냥 내뱉어 버리니....때론 신경질이 나기도 했다...'뭐야!! 그럼 내가 쓰레기소설을 읽었단 말야??....정말이지!! 이사람 자신만의 아집과 편견으로 똘똘뭉친 사람아냐??'....나도 그처럼 그를 욕했다.......ㅡ.ㅡ;;

하지만.....이세상 사람들이 모두다 닮은듯해보이지만....각각 다른 생김새와 다른 성격...다른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한작품을 읽은후....어찌 다 똑같은 견해가 나올수 있으랴??.....장정일 이사람 같은 사람도 있을수 있지~~~ 나는 그를 포용하기로 했다....

지인중 한사람은 우리나라 사람은 비판이 너무 없어서 탈이라고 한다.....맞는 말이다.....모두들 좋은게 좋은것이라고 그냥 칭찬해주는 분위기다....때론 비판도 있어야 자극이 되어 발전가능성의 기회를 제공해줄수 있다....하지만....칭찬해주는 분위기에 이미 익숙해져 있는 자들은.....때론 따끔한 충고의 말을 자신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을 만들기보다는....일단 자존심이 상해버리는 쓰디쓴 독약으로 받아들이게 된다....나역시도 마찬가지다....충고를 쿨하게 받아들이는 자세가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이다.....ㅠ.ㅠ....장정일과 같은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단 생각이 든다.....그러면....모두들 칭찬한마디에 풀어져 있는 자신들을 곧추세울수 있는 긴장된 자세로 바꿀수 있을테니 말이다.......^^

하지만.....장정일 이사람이 아무리 대단하다고 하여도....나도 그가 내눈높이에서 비판적으로 보일뿐이다....나는 도저히 그의 생각에 따라가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다.....하지만 그래도 나는 그의 책을 더 찾아 읽을것이다.....왜냐하면 그가 나를 이렇게 만들어버렸으니까!!.......ㅡ.ㅡ;;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만두 2004-06-03 1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장정일이 고통으로 글쓰기 중단할까봐 걱정했는데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책읽는나무 2004-06-03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5권까지 나온걸 보면.....욕을 먹은 작가들도 겸허하게 장정일의 비판을 받아들이고 있나 봅니다....ㅎㅎㅎ....그죠?? 그죠??..^^

밀키웨이 2004-06-07 0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찐우맘님과 책나무님 때문에 저 책 안 보고는 정말 못 견디겠습니다
저 아직 한번도 못 봤거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