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면서 혼자 또 빵 터진 빵 이야기.
전광석화의 의미는 이렇게 쓰이는구나.
아서는 누나들 눈치 보다가 빵에 버터를 발라 얼른 꿀꺽!!
ㅋㅋㅋㅋ
그리고 진한 녹차를 저녁에 마시면 5 분도 안되어
오른쪽 사지가 마비되는 현상?
병자놀음 맞네, 맞어!

오스틴 작가가 <샌디턴> 이 중편은 병마와 싸우느라
결국 완성하지 못한 미완성 소설이라는데,
처음 읽을 때는 건강 관련 이야기들이 많아서 소재가 독특하다고 여겼었는데, 병마와 싸우는 중에 쓴 소설이라고 하니, 왜 이런 소재가 자주 등장했는지 알 듯 하다.
그래서 마냥 웃을 대목이 아녔다는 것을 뒤늦게 깨닫는다.


하지만 따를 때 보니 그 옅은 코코아라는 것이 실제로는 매우 짙은 색 진짜 코코아였다. 그 순간 누나들이 동시에 소리쳤다. "아! 아서, 코코아가 점점 더 진해지는구나!" 그러자 아서가 겸연쩍은 듯이 대답했다. "오늘 밤에는 생각보다 짙어졌네." 이 광경을 보고 샬럿은 확신했다. 아시는 누나들이 원하는것과는 달리, 혹은 그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배곯는 것을 좋아하지 않음에 틀림없었다. 그는 누나들의 얘기를 더 이상 듣지 않으려고 말머리를 돌려 토스트 얘기를 했다.
"이 토스트 좀 드세요. 저는 토스트 전문가입니다. 절대로 태우지 않죠. 무엇보다 너무 바싹 불에 대지 않습니다. 그래도 보시다시피 한 군데도 제대로 안 구워진 곳이 없어요. 아가씨께서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맨 빵 토스트를 좋아하시면 좋겠는데요."
"버터를 적당히 바른 건 좋아해요. 하지만 다른 건 별로………."
"저도 그렇습니다." 그가 무척 기뻐하며 말했다. "이 점에서 우린 생각이 같네요. 맨 빵 토스트는 건강에 좋기는 커녕 오히려 위장에 나빠요. 버터를 발라 말랑하게 해주지 않으면 위벽을 긁죠. 확실해요. 먼저 아가씨 빵에 발라드리고, 제 것에도바르겠습니다. 위벽에 매우 안 좋으니까요.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어요. 후추 빻는 기계처럼 위벽을 자극하는데 말이죠."
그가 버터를 바르려고 하자 누나들은 너무 많이 먹는다는둥, 믿을 수가 없다는 둥 잔소리를 해댔다. 그러자 그는 자기는 - P263

보통 때도 순전히 위벽보호용으로 소량만 먹으며, 게다가 지금은 헤이우드 양의 빵에 발라드리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핑계에는 누나들도 어쩔 수가 없었기 때문에 그는 버터를 손에 넣을 수 있었다. 먼저 그는 헤이우드 양의 빵 위에 소량의 버터를 바르면서 자신의 자제력에 기꺼워했다. 그녀의 토스트가 완성된 다음, 그가 자기 토스트를 만드는 것을 지켜보던 샬럿은 놀랍고 어이가 없었다. 누나들을 의식한 그는 빵에 버터를 발랐다가 거의 전부 싹싹 벗겨냈다. 그런 다음, 잠시 눈치를 보다가 갑자기 버터를 듬뿍 찍어 전광석화처럼 빵에 바른후, 꿀꺽 삼켜버렸다. 아서 파커씨의 병자놀음은 누나들과는 매우 다른 것이 분명했다. 승화되지 못한 육체적 불순물이 많이 섞여 있었던 것이다. 샬럿은 그가 병자 놀음을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게으름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따뜻한 방과 좋은 음식을 정당화할 수 있을 정도의 육체적 장애 이상의 어떠한 병도 않을 생각이 없었다.
그러나 샬럿은 곧 적어도 한 가지는 누나들이 그에게 전염시켰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니!" 그가 말했다. "하루 저녁에 진한 녹차를 두 잔이나 마셔요? 강철같이 튼튼한 신경을 갖고 계신가 봐요. 정말 부럽습니다. 저는 한 잔만 마셔도.………………혹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짐작하시겠습니까?"
"뜬눈으로 밤을 지새우시겠죠." 샬럿이 대답했다. 통 크게선수를 침으로써 그를 깜짝 놀라게 하려는 생각이었다.
"아! 그 정도는 아무것도 아니에요!" 그가 부르짖듯 말했다. - P264

"제게 그것은 독약과 같아요. 복용 후 5분이 채 안 되어서 오른쪽 사지가 완전히 마비되거든요. 안 믿기시겠지만 정말입니다.
벌써 여러 번 그랬기 때문에 의심의 여지가 없어요. 몇 시간 동안 몸 오른쪽을 전혀 쓸 수 없게 됩니다."
"정말로 이상하네요." 샬럿이 냉정하게 말했다. "하지만 신체의 오른쪽 부분과 녹차에 대해 과학적으로 연구한 사람들은 그걸 매우 쉽게 증명할 수 있겠지요. 그 둘의 상호작용을 완벽하게 이해한다면 말이죠." - P26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