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윤덕님이 쓰고 그린 그림책 10 권의 이야기들을 꾹꾹 눌러 쓴 자서전 같은 책이다.

아이들 어릴 때 읽어 줬었던 반가운 제목의 그림책들,

훗날은 도서관에서 발견했었던 신간이어 반가워 내가 읽으려 빌려 와 읽었었던 제목의 그림책들,

다시 만나니 참 반갑고,지난 시간들이 갑자기 그립고 뭉클하다.

 

'만희네 집'을 시작으로 꼭지마다 펼쳐지는 글 위에, 작가의 그림화풍의 그림 장면들이 되살아 난다.

작가가 그림책 속에 담고자 했었던 '평화,화해,존엄,생명,인권'같은 가치들을 십 분의 일  정도밖에 깨닫지 못하고, 그저 그림속에 빠져서 읽었었던 시간들이 떠올라 조금 부끄럽기도 하다.

 

그림책은 그림으로 많은 이야기를 전한다.글이 한 문장씩 이어지면서 차근차근 이야기를 전달한다면, 그림은 선, 색, 구도,구성이 한 덩어리가 되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단숨에 전달해 버린다.(293~294쪽)

 

위안부 할머님 이야기(꽃이야기)나 제주 4,3사건 이야기(나무도장), 5,18 민주화 운동(씩스틴)등의 이야기들을 아이들이 보는 시선에서 어떻게 그림책을 구성을 풀어나갈지 무척 궁금해 하면서 읽기 시작했다가,책을 덮어야 할 때, 아...역시 권윤덕 작가님이구나!! 감탄했었던 기억이 있다.

그림으로 모든 것을 전달하는 그 과정들의 고단한 노력들을 읽고 나니 더욱 작가님의 책을 귀하게 읽어야 겠단 생각이 든다.

 

만희네 집을 읽었던 내 아이들은 이제 많이 자라 있다.

너무 많이 자랐네.

문득,

꼬드겨 다시 한 번 더 같이 읽고 싶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21-08-17 00: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진짜 오랜만에 보는 그림책이네요. 한때 열심히 보고 읽어주던 책인데… 저는 일년에 한두권은 사긴 하는데.. 애들 어릴 때 읽어주던 감흥은 없어지네요~

책읽는나무 2021-08-17 07:12   좋아요 0 | URL
그림책들은 추억을 상기시키는 힘 또한 있는 것 같아요.
그때 읽었던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 있고,이제 우리는 혼자서 그림책을 읽고 있구요ㅋㅋㅋ
한 두 권씩 사고 계시군요?
저는 이따금씩 도서관에서 빌려 읽긴 하는데 내가 아동열람실을 이용할때마다 정작 읽어야할 아이들이 나 때문에 못읽는 건가?미안해질때가 있어 가급적 출입을 안하려고 하는데....ㅜㅜ
그냥 사서 읽어야 겠죠?^^
올 봄에 왜 그림책들 많이 버렸어요.절반은 몇 년 전 조카에게 넘겨 주었고,나머지는 올 봄 다 버렸네요.책장 두 칸만 아끼는 책만 남기구요....남겼었다 싶은 책들 중에서도 다시 읽으려고 찾았는데 없어서 또 아쉽고 후회되고 그렇더군요.
사야 되나 봐요...그림책들은!!!
이젠 나 혼자 읽게 되는 그림책들이겠죠^^

바람돌이 2021-08-17 02: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아이들 어릴 때 그림책 같이 보는거 정말 좋았는데요. 아이들이 크니 그림책을 더 이상 사지도 보지도 않게 된건 좀 섭섭해요. 그렇다고 같이 보자고 꼬드겨도 우리집 애들은 절대로 안 넘어올걸 알아서 아예 시도도 안합니다. ㅎㅎ

책읽는나무 2021-08-17 07:18   좋아요 0 | URL
꼬드겨도 안넘어 올 아이들 울집에도 셋이나 있어 말을 꺼내볼까? 생각만 하고 있네요ㅋㅋㅋ
예린이랑 해아 많이 컸겠어요.
해아도 이제 어른인가요?
제 기억엔 그림책 보던 그때 그 모습으로 박제되어 있어 알라디너님들 아이들이 자랐다고 해도 가히 상상이 안됩니다.
옛날 서로 서로 그림책 페이퍼나 리뷰 보면서 각자 아이들에게 읽혀 주면서 아이보다 책 속에 더 빠져 지냈던 시간들이 그립네요^^
내 머릿속엔 그득한데 어제 아이들에게 권윤덕님 그림책 제목을 물으니 한 두 권만 기억하고 제목들 가물하더라구요.
책 보면 기억하려나?
그래도 좀 섭섭하더라구요ㅜㅜ

희선 2021-08-19 0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그림책 이야기 보고 권윤덕 님을 알았습니다 그 뒤에 그림책 볼까 했는데 아직도 못 봤네요 그림책 한권 그리기 쉽지 않은 듯합니다 거기에 담긴 걸 다 알기 어려울지도...


희선

책읽는나무 2021-08-19 09:50   좋아요 1 | URL
이 책을 먼저 읽으셨다면,그림책을 더 깊게 읽으실 듯 한데요?
저는 예전에 아이들한테 읽어주기용으로 읽었던 탓에 그저 아이들 눈높이처럼 그림과 색채감에 빠져서 읽었던지라~~ㅜㅜ
지금 다시 그림책을 읽어봐야겠단 생각이 드네요.지금은 또 고민인 게 예전처럼 막 열광?하면서 읽게 되진 않을 것 같아 두렵네요ㅜㅜ
시간이란 게 참 무섭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