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아이즈 2012-01-19
로쟈님 오랜만입니다. <이젠 떠날 때인가> 페이퍼 보다가 가슴 철렁해서 후다닥 방명록 들어왔습니다. 그 밑에는 댓글 차단해놨길래 (유명 블러거로서 성가신 탓이겠지요.) 이곳으로 뛰어왔네요.
그 페이퍼 내용대로라면, 이해가 안 되고 화나네요. 한마디로 외부 기사나 외부 글을 인용 또는 전용할 때 허락(그것도 미디어 당사에!)을 받아야 되고, 일부분만 가능하다는 뜻인가요? 하물며 본인이 다른 매체에 작성한 리뷰도 알라딘에 재게재하려면 원 매체에 허락을 받아야 하고, 것도 일부분만 허용된다는 건가요? 이건 알라딘에만 적용되는 건지 다른 블로그에도 그렇다는 건지? 또 왜 그래야만 하며 누구를 위한 건지 진짜 궁금해서 무식하게 여쭤 봅니다. 로쟈님 나름의 분석이 있을 것 같아요.
더구나 로쟈님은 리뷰 쓰는 역할보다는 책 안내자 역할이 더 크기 때문에 인용 문구 없이는 이 블로그 운영할 의미도 반감되실 텐데. 그걸 누구 보다 잘 알고 있을 알라딘이 이렇게 나오는 게 저로서는 이해가 안 됩니다. 다른 서점들도 그런 건지요? 제가 독해를 잘못한 건지 넘 궁금해서 오랜만에 들렀으면서 이렇게 흥분해봅니다.
이깐 일로 저런 철렁한 페이퍼 제목은 달지 마시와요. 알아 보고 개선하도록 해야하지 않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