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배가 올해 김수영문학상을 수상했다는 문혜진 시인의 <검은 표범 여인>(민음사, 2007)을 보여주길래 몇 편 읽다가 요즘은 또 '노골적인' 시들이 유행인가 싶어 관련기사를 검색해봤다(시인의 첫번째 시집은 <질 나쁜 연애>였다!). 마광수의 관능적인지 관념적인지 헷갈리는 시들과는 분명 다른 유형이긴 하다. 한편으론 여성시인이 '섹스'에 대해서 쓸 때 독자-비평가들은 왜 관대해지거나 무장해제되는지 궁금하다(여성의 몸속에 우주와 존재의 비밀이 있다고요? 설마!).

가령 표제작의 서두는 이렇다: "낯선 여행지에서 어깨에 표범 문신을 한 소년을 따라가 하루 종일 뒹굴고 싶어 가장 추운 나라에서 가장 뜨거운 섹스를 나누다 프러시아의 스켄헤드에게 끌려가 두들겨 맞아도 좋겠어." 단편적인 예이긴 하나 마광수의 시만큼 헷갈린다(더불어 성욕은 진정한 욕망의 알리바이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든다). 이 또한 '원초적 관능'과 대한 상투적 판타지는 아닌지. 조금 아찔한 시들도 있다. 가령 '홍어'의 세번재 연: "해풍에 단단해진 살덩이/ 두엄 속에서 곰삭은 홍어의 살점을 씹는 순간/ 입안 가득 퍼지는/ 젊은 과부의 아찔한 음부 냄새/ 코는 곤두서고/ 아랫도리가 아릿하다" '젊은 과부의 아찔한 음부 냄새'를 맡아보지 못해서 이게 실감인지 관념인지 헷갈리지만 여하튼 전철에서 펴놓고 읽지 못할 시집이 한권 더 생긴 건 분명하다. 관련기사를 옮겨놓는다... 

조선일보(07. 12. 10) 여성의 몸속에 우주와 존재의 비밀이…

여성의 몸을 통해 우주와 존재의 비밀을 노래하는 여성시인들이 연말 시단에서 주목받고 있다.
‘젖을 물린다/ 방심한 짐승의 눈빛으로/ 달콤한 젖내에 겨워 가장 작고 예민한 입술의 애무를 받으며/(중략)/생장점이 극에 달했을 때/ 우주는 스스로를 반복한다/ 순환의 리듬이/ 세상의 경전을 살찌우는 동안/ 몸속 유전자의 기억은/ 피를 흘리며 날고기를 씹는다’(문혜진의 시 ‘야생의 책’ 부분)

최근 제26회 김수영 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문혜진(31)시인은 페미니즘이나 생태주의적 여성시와는 다른 새로운 여성시의 관능적 상상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심사위원들(최승호 남진우 서동욱)로부터 받았다. 여성을 억압하는 가부장제를 도발적인 언어로 공격하거나, 여성을 풍요로운 대지의 상징으로 예찬해 온 기존 여성시의 문법에서 완전히 벗어났다는 것. “여성이 아이에게 젖을 물리는 비근한 일상에서 시가 시작되더라도 곧 까마득한 시공간의 확대가 이루어진다”고 평가한 시인·평론가 남진우는 “여성의 육체적 심연에서 길어 올린 언어로 쓰인 시답게 이 시인의 시는 관능적이면서도 문명 저편의 야성의 부름을 담고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49편의 수상작들 중에서 ‘내 몸 한가운데 불멸의 아귀/ 그곳에 홍어가 산다// 극렬한 쾌락의 절정/ 여체의 정점에 드리운 죽음의 냄새’로 시작하는 시 ‘홍어’도 화제작이다. 홍어를 매개로 한 후각과 미각을 통해 욕망과 죽음에 대한 본능을 선명하게 환기시킨 이 시는 음식과 허기를 연결시키면서 결국 육체성을 지닌 존재의 허무와 비애를 강렬하게 형상화한다.

이미 현대문학상, 육사시문학상을 받은 2000년대의 스타 시인 김선우는 11일 오후 5시 ‘문학의 집 서울’에서 제9회 천상병 시상(詩賞)을 받는다. 수상작은 시집 ‘내 몸 속에 잠든 이 누구신가’(문학과지성사). 시집의 제목이 된 시는 벌써 네티즌들의 애송시로 돌아다니고 있다.

‘그대가 밀어올린 꽃줄기 끝에서/ 그대가 피는 것인데/ 왜 내가 이다지도 떨리는지// 그대가 피어 그대 몸속으로/ 꽃벌 한 마리 날아든 것인데/ 왜 내가 이다지도 아득한지/ 왜 내 몸이 이리도 뜨거운지// 그대가 꽃 피는 것이/ 처음부터 내 일이었다는 듯이.’(내 몸 속에 잠든 이 누구신가’ 전문)

‘여자가 아니면 쓸 수 없는 성적인 상상력의 내면풍경을 한 단계 승화시킨 진전된 세계가 있다’(심사위원 신경림 박정희 정호승 방민호)는 수상자 선정 이유에 걸맞게 김선우의 시집은 관능적인 언어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감각의 세계에서는 포착할 수 없는 존재의 깊은 울림에 귀를 기울여 그것을 노래로 전한다.(박해현 기자)

07. 12. 20.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열매 2007-12-21 0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심사위원들을 유심히 보았습니다. 신경림, 정호승등 김선우 좋아하게 생겼습니다. 이 시인 <도화아래잠들다> 읽어보며 그 도저한 여성적 관념성에 떨떠름했는데 아니다 다를까 그걸로 이름값 좀 하나 싶습니다. 다루는 소재에 비해 글 다루는 섬세함이나 언어적 감각은 떨어지는 여자 시인정도의 평가. 여담삼아, 이 시인 시들 강조하는 기사들은 하나같이 얼굴모델같은 이 시인얼굴 사진을 멋들어지게 뽑아 붙여놓더군요.요즘은 문인들도 얼굴이나 연출로 이미지를 만들어내야 하나 봅니다.
문혜진의 시들은 몇편 읽어보니 김언희 이상의 기대를 하게 만듭니다. 꼭 한번 읽어보고 싶어졌습니다. 헌데 '홍어' 저거 남자시인이 썼으면 무슨 뒷담화를 들을지...


로쟈 2007-12-21 10:20   좋아요 0 | URL
"헌데 '홍어' 저거 남자시인이 썼으면 무슨 뒷담화를 들을지" 저도 그런 생각이 들긴 했습니다...

qualia 2007-12-21 1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민족의 암종 조중동을 인용하시다니, 저으기 우려스럽고 실망스럽습니다. 이렇게 조중동 기사를 계속 인용하신다면, 나중엔 조중동 측에서 “인터넷 논객 로쟈” 하는 식으로 기사 써주고, 로쟈 님께서도 급기야는 민족의 암덩어리 조중동에 (자의반 타의반!) 기고까지 하시게 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한국에서 “있는” 사람들끼리 끼리끼리 주거니 받거니, 권커니 자커니 하면서 인맥/연줄 맺는 것이 아주 전형적인 방식 아닙니까. 조중동에서는 한겨레보다 엄청나게 더 많은 원고료를 준다지요. 저들은 지식인을 “매수”해서 그들만의 수구 기득권층으로 끌어들여 자신들의 더러운 이데올로기를 합리화하는 데에 아주 치밀하고 용의주도한 공을 들이죠. 그런 매수 공작에 한국의 소위 지식인이란 명찰을 달고 있는 수많은 “위장” 지식인들이 기꺼이 “매명”을 하고, 조중동의 간특한 이데올로기적 음모에 “부역”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런 대학교수들, 작가들 따위를 진정한 지식인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창동 감독님께서는 얼마 전에 암종 조선일보 측에서 주관하는 제28회 청룡영화제에 《밀양》의 출품을 거부하셨습니다. “작가 = 지식인”이란 무엇이겠습니까? 궁극적으로 인간 최고의 덕목인 “진리, 정의, 양심”을 위해 투쟁하는 존재가 아닌가요? 진정으로 고뇌하고 비판하는 존재로서의 참 지식인은, 저 거짓과 왜곡과 위선과 기만과 증오로 일관하는 조중동에 절대로 빌붙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로쟈 2007-12-22 00:58   좋아요 0 | URL
qualia님의 민족주의는 존경할 만하지만 이 시집에 대한 다른 리뷰를 발견할 수 없네요. 시가 또 뭐 대수냐, 고 하시면 할말은 없지만. 아시다시피 한국사회에서 인적으로 조중동이나 한겨레나 먼 거리에 있는 건 아닙니다(기자들은 그냥 기자죠. 다른 건 사주들이고). 더불어 조중동의 독자나 이명박 지지자들이 다 '민족의 암종'인 것도 아니고 통칭하여 '삼성'이 반민족기업인 것도 아니지요. 이문구 선생이 동인문학상을 수상했을 때 그 상을 거부하지 않았다고 그를 비판했던 독자들도 있었죠. 저는 물론 이창동 감독을 지지하지만 그렇다고 그를 이문구 선생보다 더 존경하는 건 아닙니다. 고귀함은 존경받을 만한 것이지만 현실에 뿌리박을 수 있는 건 아니죠. '진정한 지식인'으로 누굴 염두에 두고 계신지 모르겠으나 지식인은 동시에 '오류의 인간'이라는 것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정의상 실수하지 않는 인간은 지식인이 아니란 것도)...

qualia 2007-12-24 07:24   좋아요 0 | URL
[더불어 조중동의 독자나 이명박 지지자들이 다 '민족의 암종'인 것도 아니고 통칭하여 '삼성'이 반민족기업인 것도 아니지요.]

당연한 말, 하나 마나한 말 아닙니까? qualia가 언제 저런 말 했던가요? 저런 말을 시치미 뚝 떼고 지어 넣음으로써, 마치 qualia가 (터무니없이) 조중동의 일반 독자나 일반 지지자들을 모두 '민족의 암종'으로 규정한 것처럼, 이곳을 찾는 독자들한테 부정적으로 각인시키려 하시는군요. 그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고교생도 수능 논술에서 예문과는 동떨어진 얘기를 저런 식으로 엉뚱하게 갖다 붙이면, 낙방인 것 잘 아시지 않습니까?

다른 것은 몰라도 한 존재의 진실과 양심을 왜곡하는 “불의”는 참기 힘듭니다.

로쟈 2007-12-24 08:46   좋아요 0 | URL
qualia님의 주장을 간단히 정리하면, (1)조중동은 악이다, (2)따라서 조중동에 빌붙은 것은 '전의, 진리, 양심'에 위배되는 악이다, 아닌가요? 그때 '조중동'의 존재 자체는 무엇이 유지시키는 것인가요? 조중동이 암종이면 그것을 키우는 '숙주'는 무엇인가요? 독자의 문제도 걸려 있다는 건 기본 아닙니까? 게다가 "로쟈님께서도 급기야는 민족의 암덩어리 조중동에 기고까지 하시게 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같은 비약은 고교 논술 수준에서는 허용되는 것인가요? '부정적인 각인'이란 말을 쓰셨는데, '위장 지식인'들의 '매명'이니 뭐니 하는 게 저와 무슨 관련이 있습니까? '참 지식인은 조중동에 절대로 빌붙을 수는 없다'는 전제가 암시하는 바는 뭔가요? 본인이 무어라고 썼는지 기억나지 않으시면 다시 읽어보기 바랍니다...

2007-12-22 02: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12-22 09: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필라멘트 2007-12-22 15: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방문객들의 인문학적 소양에 보탬을 주려고, 오늘도 편견없이 인문학이나 문학작품에 대한 리뷰를 소개해주는 로쟈님이야말로 더 '민족'적으로 보이는데요. 저는 40억을 기부한 김장훈이야말로 진정한 급진좌파이고, 반대로 노동운동한다면서 챙길 거 다 챙기는 관념적 노동운동가들이야말로 꼴통 보수우파라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민족에 대한 그 순수한 열망이 혹시 현실을 외면한, 민족 이데올로기라는 관념에 갇힌 몽상적 순수함은 아닐런지.. 조중동 독자들이나, 이명박 지지자들이나, 삼성 근무자들을 다 민족 암종의 부역자들이라고 규정하려는 어떤 분의 이분법적 사고야말로 시회내에서 증오와 분열을 양산하는 일이 아닐런지..

정치란 적대와 우정의 원리에 귀환한다지만 그 적대라는 불가피한 현상도 '이해'라는 프레임안에서라야 정당함을 갖는다고 봅니다. 적대가 증오라는 감정으로 환원되어 표출된다면, 예컨대 프랑스 혁명당시의 군중들의 귀족들에 대한 무차별적이고 잔인한 복수의 형태로, 또한 권력자적 입장에서 광주학살이나 유고의 인종청소와 같은 잔인한 대응의 형태로 표출된다면 그것이야말로 반정치적인 것이죠. 진보든 보수든 서로의 존재가치를 '이해'하는 적대적 관계가 되는 데서 정치가 존재한다고 봅니다. 이건 단순히 타협하고 적당히 합의하는 걸 의미하는 건 아닙니다.

이번 대선에서 과거 노무현씨를 찍은 사람들 중 상당수가 이명박씨를 찍었다는데, 이런 표심의 이동은 민주 vs. 반민주라는 기존의 구도가 폐기되는 우리 사회의 또다른 변화의 징표일 것입니다. 중도실용주의로 이동한 과거 노무현지지자들의 변화를 놓고, 암종의 무리들의 '변심' 정도로 격하되어서는 안되리라 봅니다. 과거 노무현씨를 찍었다가 이번엔 이명박씨를 찍은 저도 그중의 한 사람이구요. 사회여건이나 정치구도도 이제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도 들뢰즈식의 생성기계로 변해가는 겁니다. 순수함은 잃지 않되 현실을 외면하지 않는 그런 민족주의를 꿈꿔볼까 합니다.

로쟈 2007-12-22 15:40   좋아요 0 | URL
'민족적'이란 표현을 남용하시는 거 같습니다.^^ 제가 염두에 두고 있는 건 기껏해야 '한국어 공동체'이고, 보다 구체적으론 불가피하게 한국어로 책을 읽어야 하는 '동류들' 정도입니다. 이번 대선에 관해서는 이미 여러 진단들이 제시됐지만, 문제는 유권자(민심)이 아니라 참여정부와 중도/진보진영이었다는 데 모아지는 것 같고 저도 거기에 동감합니다...

qualia 2007-12-24 06: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필라멘트 님, 처음 뵙겠습니다. 좀더 좋은 상황/자리에서 만나지 못한 것이 안타깝습니다. 필라멘트 님의 글을 읽어보니, 필라멘트 님께서는 (에두루긴 했지만) 저를 은근슬쩍 지칭하면서, 저 qualia가 하지도 않은 말을 그럴 듯하게 날조하고 짜맞춰 간접 비난 (비슷하게) 하고 계십니다. 그것은 필라멘트 님의 결정적인 실수이며, 필라멘트 님의 “무의식”에 도사린 악의일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필라멘트 님 자신께서 쓰신 날조 문장을 다시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런 투의 날조문은 전형적인 “조중동식 왜곡/음해 수법”과 딱 닮아 있습니다.

[조중동 독자들이나, 이명박 지지자들이나, 삼성 근무자들을 다 민족 암종의 부역자들이라고 규정하려는 어떤 분의 이분법적 사고야말로 시회내에서 증오와 분열을 양산하는 일이 아닐런지..]

qualia가 어디 저런 따위의 날조된 터무니없는 망발을 하던가요? 두 눈 똑바로 뜨시고 qualia의 댓글을 다시 읽어보십시오. 왜 멀쩡한 독자들이나 지지자들이나 근무자들을 끌어들입니까? “이분법적 사고야말로” 필라멘트 님 윗글의 기본 원리가 되고 있지 않습니까? 아무 근거없이 저 qualia와 독자/지지자/근무자들을 편가르지 마십시오.

위 인용문은 필라멘트 님 자신의 머릿속에서 나온 완전한 날조로서, 그 누구의 것도 아닌 필라멘트 님 자신의 생각이고, 사상이고, 가치관이고, 세계관이고, 사고방식이고, 행동기준이고, 유전인자일 뿐입니다.

길게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필라멘트 님 혼자 무슨 말씀을 하시든 참견 안 합니다. 다만, 필라멘트 님의 그 독자적이고 수준 높은 고견을 펼치시는 데에, 앞으로 괜히 애먼 사람 엮어넣지 마시기 바랍니다. 필라멘트 님의 날조와 왜곡 때문에 남의 진실과 양심이 심대하게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필라멘트 2007-12-24 18: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갑습니다 qualia님^^
저는 평소 댓글도 잘 안달고, 논쟁같은 것도 잘 못하는 스타일인데 뜻하지 않게 댓글을 달아 님의 심기를 많이 건드렸나 봅니다. 저의 댓글은 엄밀히 말해 님의 글에 대한 비난이라기 보다, 또다른 시각과 견해에 대한 필요를 느껴 올렸던 것입니다. 물론 님의 댓글이 촉발제의 역할을 했지만.

제 댓글 중 "조중동 독자들이나, 이명박 지지자들이나, 삼성근무자들을 다 민족 암종의 부역자들이라 규정하려는 어떤 분의.."란 대목이 님에게 문제가 되신 것 같습니다. 이 대목은 님의 지적대로 제가 님의 댓글을 읽으면서 제 나름대로 유추한 저의 생각 맞습니다. 님이 직접 언급한 내용이 아니었길래 그래서 인용부호를 쓰지 않았던 것입니다. 다만 좀 더 세밀히 "내가 유추해보건대.." 라는 말을 미리 덧붙였더라면 좋았을 뻔 했습니다. 일단, 마치 님의 직접적인 언급처럼 비춰지게 한 이 점, 저의 세밀하지 못한 소치라 인정합니다.^^

다만 qualia님의 댓글을 쭉~ 읽어보면 위의 유추가 전혀 근거없는 건 아니란 생각입니다. 단적으로 말해 제 글에 대한 님의 반박대로라면, 조중동 독자나 이명박 지지자들, 삼성에 근무하며 충성하는 사람들을 조중동과 이명박과 삼성과는 별개로 생각하며 이들을 다 싸잡아 비난하지는 않는다는 얘기인데.. 솔직히 말해서 이들은 위에 로쟈님도 언급하셨지만 다 수구의 더러운 이데올로기를 생산하는 본체에 빌붙어 공생하는 숙주들 아닙니까. 로쟈님이 정치성 글을 스크랩한 것도 아니고 정치와는 무관한, 그냥 시인의 새시집 서평 정도를 옮겨온 걸 가지고 마치 진리를 배신한, 지식인으로서 해선 안되는 행동을 한 것처럼 분노하시는 님의 극단적인 모습을 통해 충분히 가능한 유추인 것입니다.

그 어떤 수구보수 세력과도 연관되는 걸 용납하지 않는 님의 그 순수한 열정은 높이 삽니다. 그러나 달리 보면 조중동을 반대하고 증오해야만, 이명박을 반대해야만 순수해지고 정의의 편에 서게 된다는 님의 그 순수에는 왠지 그렇게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수구꼴통신문인 조선일보에서 정치와 무관한 글 조차도 스크랩하지말아야 참지식인일 수 있다는 님의 태도에서 혹 너무 이분법적 사고에 함몰되어있는 분이 아닐까, 저의 오버(?)를 정당화하게 됩니다.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조선일보 독자들, 이번에 이명박 찍은 사람들.. 님은 수구세력의 한패거리로 생각 안하시는지요. 정말 별개로 생각하신다면 로쟈님의 시집서평 인용 정도에 분노하시는 님의 단호한 태도와는 뭔가 앞 뒤가 좀 맞지 않는 것 아닙니까.

개인적으로 저는 조선일보 안봅니다. 또한 조선일보에 대해서 님의 생각에 공감하는 부분도 많습니다. 조중동 참 문제 많은 신문들입니다. 조갑제.. 참 갑갑한 수구꼴통이죠. 저는 이번에 이명박을 찍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실망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전에 노무현을 찍었던 저로서 노무현 정부의 실정을 그냥 눈감아 줄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명박을 찍었던 것입니다. 님이 생각하시는 만큼 저는 이분법적 사고에 갇혀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현실을 좀 수용한다는 쪽이죠.

아무튼 조중동과, 조중동 독자들을 다 싸잡아 생각하지는 않으신다니 그나마 제가 오해를 한 것 같고 제가 님을 너무 편협하게 생각했다는 생각입니다. 이런 댓글들을 통해서 오해들도 조금씩 수정해 나가게 되는 거지요. 아무튼 다음에는 qualia님과 제가 서로 공감하고 일치하는 이슈에서 다시 만나, 좀 더 좋은 분위기를 함께 공유하는 기회를 갖기를 기대해봅니다. 내일이 크리스마스인데 아무쪼록 즐거운 크리스마스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