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중순에 '이달의 읽을 만한 책'을 고른다. 어제 맘먹고 고르려고 했으나 알라딘이 먹통이었던 관계로 다시 미뤄졌는데, 오늘도 넘기게 되면 10년 넘게 끌어온 일이 중단될 것 같아서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이제 12년차로 접어드는군). 단, 나로선 열흘간 바깥에 나가 있을 예정이라 '당신이 없는 사이에' 읽을 만한 책들 목록이긴 하다. 



1. 문학예술


문학 쪽에서는 이번 가을 국내 문학상 수상작들을 고른다. 김유정문학상 수상작품집 <작별>(은행나무)과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모르는 영역>(생각정거장), 그리고 혼불문학사 수상작 <독재자 리아민의 다른 삶>(다산책방) 등이다. 국내 문학상이 워낙 많기도 하지만, 다른 문학상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는 듯도 싶다. 


 

알다시피 올해는 노벨문학상 발표가 없었다. 스웨덴한림원의 미투 파문으로 이월돼 예정으로는 내년에 두 명의 수상작가가 발표된다(스웨덴한림원에 대한 비난 여론으로 노벨문학상 폐지론도 만만치 않다). 여하튼 출판계로서는 예기치않게 조용한 10월을 맞은 셈인데, 아쉬움을 달래는 차원인지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리커버판도 나왔다.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의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와 헤르타 뮐러의 <저지대>. 노벨문학상이 놓친 작가로(톨스토이와 하디, 입센 등을 놓친 것이 노벨문학상의 흑역사다) 입센의 대표작 <인형의 집>도 리커버판이 나왔다. 한번 더 봐달라는 주문으로 보면 되겠다.



2. 인문학 


출간 30주년 기념판으로 나온 월터 옹의 <구술문화와 문자문화>(문예출판사)도 오랜만에 눈길이 가는 책이다. 30년쯤 전에 인문학 전공자들의 필독서 가운데 하나였다. 일본의 융 심리학자 가와이 하야오의 <민담의 심층>(문학과지성사)은 '그림 동화와 함께 읽는 융 심리학'이 부제다. 두께는 다르지만 오이겐 드레버만의 책들과 비교해가며 읽어볼 만한다. 그리고 동시대를 살았던 찰스 다윈과 카를 마르크스의 가상의 조우를 그린 일로나 예르거의 <두 사람: 마르크스와 다윈의 저녁 식사>(갈라파고스)도 합석해 볼만 자리다. 



역사 쪽으로는 알렉산더 판초프와 스티븐 레빈의 평전을 고른다. <마오쩌둥 평전>(민음사)에 이어서 <설계자 덩샤오핑>(알마)도 이번에 출간되었다. 에즈라 보걸의 <덩샤오핑 평전>(민음사)과 자웅을 겨룰 만한 책인데, 이런 책들의 '포스트시즌'은 없는지 궁금하다. 최종 승자만 읽을 수 있도록 말이다.



3. 사회과학


현안과 관련하여 <한번도 특강>(창비)은 독서목록에 긴급 편성할 만한 책. 올 한해 남북협상과 북미협상이 숨 가쁘게 진행되고 있는 터라 무슨 일이 진행되고 있는 것인지 과제는 무엇인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스티븐 레비츠키 등이 쓴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어크로스)는 미국 민주주의의 위기를 다룬 책이지만 우리게에도 참고가 된다. 기본소득과 기초자본이라는 화두를 다룬 책으로 김만권의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괜찮아!>(여문책)도 추운 겨울이 오기 전에 읽어봄직하다(수능 수험생들이라면 11월에 읽어야겠다).



페미니즘 경제학의 선구자로 불리는 마이라 스트로버의 <뒤에 올 여성들에게>(동녘)는 자신의 삶의 여정을 본보기로 소개하는 책이다. 미국의 영문학자이면서 생태주의자 스테이시 앨러이모가 쓴 <말, 살, 흙>(그린비)은 '페미니즘과 환경정의'가 부제다. 생태학과 페미니즘의 새로운 길을 모색한다. 그리고 코델리아 파인의 <테스토스테론 렉스>(딜라일라북스)는 '남성성 신화의 종말'을 선언하는 책. 2017년 영국 왕립학회 과학도서상 수상작이라니 허투루 볼 책은 아니다. 



4. 과학


무슨 책을 10주년마다 구매해야 하느냐고 투덜거리면서도 주문한 책은 '40주년 기념판' <이기적 유전자>(을유문화사)다. 번역에 대한 논란도 많았던 책인데, 나는 동아출판사판으로 처음 나왔던 <이기적인 유전자>로 처음 읽고, 을유문화사판은 추가된 부분만 읽었던 터라 논란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한다. 그러고도 여러 번 구입했으니 내게는 기념판으로서 의미가 있는 책. 생각을 바꿔놓은 책 가운데 하나이니 턱없는 예우는 아니다. 수학책으로는 유지니아 쳉의 <무한을 넘어서>(열린책들). '무한'을 다룬 책은 많지만 최신판으로서 의미가 있겠다. 그리고 나비박사 석주명 평전으로 윤용택의 <한국의 르네상스인 석주명>(궁리)이 나왔다. 석주명 탄생 110주년을 기념한 책이기도 하다. 



더불어, 우리 몸을 주제로 한 책들도 같이 묶는다. 네이선 렌츠의 <우리 몸 오류 보고서>(까치)는 제목 그대로 '쓸데없는 뼈에서 망가진 유전자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온갖 결함들'을 들춘 책이다. 앞서 나온 책으로는 엔도 히데키의 <인체, 진화의 실패작>(여문책), 대니얼 리버먼의 <우리 몸 연대기>(웅진지식하우스)와 같이 읽어볼 만하다. 몸의 오류와 함께 생각해볼 문제는 직관과 감정, 그리고 의식의 오류, 곧 '마음'의 오류다. 마음을 전적으로 신뢰할 수 없다는 게 현대인의 고충이다.     



5. 책읽기/글쓰기


독서사를 다룬 책으로 나란히 나온 천정환/정종현의 <대한민국 독서사>(서해문집)와 표정훈의 <대한민국이 읽은 책>(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독서꾼'들이라면 놓칠 수 없는 책. 그리고 최영화의 <감연된 독서>(글항아리)는 감염내과 전문의가 쓴 독특한 서평집이자 독서에세이다. 당장 '<닥터 지바고>와 발진티푸스'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독자가 나뿐일까?


18. 10. 14.



P.S. 이달의 읽을 만한 고전으로는 릴케의 시집들을 고른다. 릴케의 시집은 전집을 포함해서 굉장히 많은 번역본이 나와 있는 상태. 나로선 독일문학기행을 앞두고 트렁크에 넣을 책들을 골라야 하는데, 무얼 넣을 것인가보다 고민스러운 것은 무얼 뺄 것인가다. 일단 세 종류의 시집을 비교해보고 한권만 넣어가든지 해야겠다(어쩌면 모두 두고 갈지도). 이번 여행의 방문지 중 하나인 뮌헨은 프라하 출신의 릴케가 루 살로메를 처음 만난 곳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6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10-14 16: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0-14 17: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쟈 2018-10-14 17: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무심코 니체를. 릴케와 살로메로 바꿔야겠네요.

2018-10-14 17: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태우스 2018-10-14 2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몸 연대기 재미있겠네요. 그 옆에 있는 두 권도요. 직업상 그쪽 책만 눈에 들어와요.^^

로쟈 2018-10-15 00:09   좋아요 0 | URL
한권 쓰셔도.^^

2018-10-15 00: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0-15 08:5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