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60513
≪만들어진 생각, 만들어진 행동≫ 서평 별점 ; ★★★ 도서관 대출
p195 아리스토텔레스와 공자의 눈
내가 (만들어 내서) 사용하는 용어 중에 ‘플라톤-노자주의’, ‘아리스토텔레스-장자주의’, ‘디오게네스-양주주의’가 있다. 가끔 이 용어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의미를 묻는 분이 계시다. 어제 ‘yamoo’ 님께 아랫 글 중 두 편을 소개했다.
아래 글들은 이에 대한 설명이 담긴 글이다.
* 독서일기 121209 <장자, 차이를 횡단하는 즐거운 모험>
http://blog.aladin.co.kr/maripkahn/6002708
* 푸른기침 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한 저의 견해
http://blog.aladin.co.kr/maripkahn/7054823
* 관점
http://blog.aladin.co.kr/maripkahn/7538844
* 독서기록 151001 백가쟁명
http://blog.aladin.co.kr/maripkahn/7820030
그 외,
* 마립간의 철학적 관점을 설명하는 단어들
http://blog.aladin.co.kr/maripkahn/3459932
* 사람과 쥐
http://blog.aladin.co.kr/maripkahn/6925962
* 독서기록 151007 원림
http://blog.aladin.co.kr/maripkahn/7834066
아리스토텔레스와 짝지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인물은 공자다. 그러나 나는 도교 선호로 인해 ‘공자’대신 ‘장자’를 사용했지만, 심상에 비추면 장자보다 공자가 더 어울린다.
이와 같은 생각을 ‘독서기록 150916 백가쟁명’에서 밝힌 바 있다.
* 독서기록 150916 백가쟁명
http://blog.aladin.co.kr/maripkahn/7786748
플라톤-노자주의 금언은 ‘하늘 아래 새 것이 있을 리 없다.’ (전도서 1:9)이고 디오게네스-양주주의의 금언은 ‘우리는 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글 수 없다.’ (Heraclitus)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장자주의’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새로 출시된 스마폰을 새 것이라고 부르며, 작년에 방문했던 경포대 해수욕장을 올해 다시 방문한다고 한다. (내 생각에는) 우리나라 사람은 보다 더 ‘아리스토텔레스-장자주의’ 가치관이 강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원인이 일제 식민지와 관계있는지 잘 모르겠다.
이 책을 읽지 않은 분을 위해 말씀드리면 이 책의 내용은 아리스토텔레스와 공자의 공통점을 이야기한 것이 아니고 차이점을 이야기한 것이다. 그러나 두 대상을 동일 선상에서 비교할 때의 차이점이니 공통점을 전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