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51007

 

<원림>

- 대칭과 대칭의 파괴 ; 아폴론과 디오니소스

 

<백미러 속의 우주> 페르시아의 양탄자는 완전하게 불완전하며, 정확하게 부정확하다.

 

<원림>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이야기가 대칭과 대칭의 파괴에 관한 것이다.

 

p62 대부분 이와 같은 규격화된 대칭 구조를 이룬다. 하지만 원림은 이런 형식에 얽매이지 않았다. 제한된 범위 내에서 효과적으로 자연환경을 만들어내기 위해 규격화된 기풍을 깨뜨리기도 했으며, 융통성 있고 다양한 배치를 택한 것이다.

 

중학교 미술 시간에 기본적인 회화의 구도에 대해 배웠다. 사과 3개가 어떤 위치에 가장 아름다울까? 가장자리에 있을 때, 너무 산만하고 정삼각형이나 이등변 삼각형 모양으로 사과가 배치될 때, 지나치게 대칭, 기하학적이라 자연스럽지 못하다. 중앙에 (이등변 삼각형의 이상의 조건을 갖춘 것을 배제한) 일반 삼각형 모양으로 배치할 때, 가장 심미적이다.

 

니체는 <비극의 탄생>에서 예술과 문화에 대해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을 이야기한다. 나는 플라톤-노자주의, 아리스토텔레스-장자주의, 디오게네스-양주주의, 3분법으로 주로 사용하는데, 아폴론적인 것은 플라톤-노자주의에 해당하고 디오니소스적인 것은 디오게네스-양주주의에 해당한다. (니체는 2차원으로 파악했지만, 나는 판단으로는) 이 세상은 3차원의 면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세상을 언어를 포함한 (그림, 조형과 같은) 다른 방식으로 표현할 때, 일부 정보의 소실을 가져오게 된다. 다시 정리하면 3차원으로 2차원에 표현하면 정보의 소실로 인한 왜곡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나는 사람의 인지 認知가 세상의 사상 寫像과 동일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수학과 물리를 이해한다고 생각한다. 마찬가지로 심미적 최고조는 아폴론적 요소와 디오니소스의 비율이 세상의 비율과 같게 적용되었을 때이다.

 

* 만폭동도 http://blog.aladin.co.kr/maripkahn/433073

 

내가 좋아하는 그림은 서양화보다는 한국화이고, 한국화 중에서도 인물산수도를 좋아한다. 이것 역시 아폴론과 디오니소스가 함께 있는 것이다. 나는 이렇게 추정한다. ‘원림’, ‘인물산수도는 엔트로피가 낮은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세 번째 모순(딜레마)이다. The imperfect can be perfect!

 

의문] The imperfect can be perfect. ; 내가 지은 문장이기는 하지만, 포탈에서 검색될 만한데, 문법에 안 맞는지 검색이 안 된다. 대신 아랫말은 있다. We are all perfectly imperfect.

의문] 산불 후, 조림 造林이 좋을까 아니면 그냥 놓아두는 것이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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