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50916
<백가쟁명>
- 이단異端 ; 맹자와 묵자
* <백가쟁명>를 읽고 있는 중 재미있는 생각거리를 얻었다. 내가 중국 철학을 보는 입장은 다음과 같다.
어느 동네에 가장 큰 집을 가진 가족이 있다. 이 가족의 이름은 유가儒家다. 집 대문을 열면 가운데 가장 큰 방을 차지하고 있는 분이 계신데, 그 분이 공자 孔子다. 공자의 오른쪽 방은 순자 荀子라는 분이 차지하고 있고, 왼쪽 방은 맹자 孟子가 계시다. 유가라는 집 오른쪽에는 법가 法家라는 집이 있고, 유가의 왼쪽에는 묵가 墨家가 있다. 묵가에는 묵자가 살고 계시다. 유가의 언덕 위에 도가 道家라는 집이 있는데, 이 도가 사람들은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니, 유가보다 자기네들이 더 우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보기에는 도긴개긴이다.
그런데, 유가라는 집에 너무 커서 공자와 맹자의 방의 거리보다 길 건너 맹자와 묵자와 거리가 더 가깝다. 창문을 통해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눈다.
* 잠깐 (실화를 변형한?) 다른 이야기 하나 더 소개한다.
A라는 마을이 있는데, 오른쪽은 높은 언덕이 있고, 왼쪽은 넓은 강이 있다. 언덕이 비교적 높지만 강을 건너기보다 언덕을 오른 것이 쉬워 A 마을 오른쪽에 있는 B 마을로 가게를 가고, 영화관을 가는 등 생활 권역으로 삼고 있었다. 이에 맞춰 광역 행정구역도 A와 B는 묶여 있었다. 그런데, A 마을과 강 건너 C 마을 사이에 다리가 놓여졌다. 이제 A 마을 사람들은 다리를 건너 C 마을로 생활권역을 바꿨다. A 마을은 B 마을과 한 묶음으로 보는 것이 합당할까, A 마을과 C 마을 한 묶음으로 보는 것이 합당할까?
* 맹자는 스스로 유가라고 생각했고, 공자를 성인으로 생각했다. 그리고 묵가를 비판했다. 그러나 실천적 제안들은 맹자와 묵자와 비슷하다. 이 책에 맹자와 공자가 같은 유가로 분류되는 이유를 설명했다.
나의 의문은 이것이다. ‘어떤 질문 또는 어떤 분류가 다른 것보다 우선적으로 적용되는가’이다. 다시 말하면 무엇이 본질인가를 생각하게 된다.
* 뱀발 ; 나는 ‘아리스토텔레스-장자주의’라는 정형 stereotype을 사용하는데, 장자보다 훨씬 어감에 맞는 말은 유가나 공자다. 그러나 나는 나의 선호에 의해 ‘장자’를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