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스의 로마사 3부작의 첫번째 권인 임페리움은 돈도 없는 저 로마 외곽 촌뜨기 신인 정치인 키케로가 어떻게 권력을 움켜지는 지를 보여준다. 선거에 이기기 위해서라면 경멸해 마지 않는 대상과도 과감히 손을 잡고, 대중의 마음을 얻기위해 화려한 쇼와 호의를 배풀기도 한다. 이 책을 읽노라면 정치란 그저 권모술수인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 

 그래도 키케로를 보면 우리나라 정치인들이 뒤꿈치라도 좀 따라가줬으면 하는 점이 여럿 보인다. 

첫째로 그 성실함이다. 이 사람 키케로는 (비록 투표권을 가진 유권자에 한해서이기는 하지만) 매일매일 유권자들의 애로사항을 듣는다. 물론 자신의 정치적 이해관계가 있을 때만 움직일지라도,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그를 찾아가도 된다고 생각하고, 움직이지는 않더라도 이야기를 듣기라도 하는게 어딘가. 

둘째로 타협이다. 이 책 속의 키케로의 목표는 오직 집정관, 즉 권력을 얻는 것이므로, 그것을 얻기위해서 때로는 상처입을지라도 과감한 타협을 감행한다. 그러서 그는 '정치의 발견'에서 언급된 것처럼 작은 승리를 얻을 수 있다. 꼬장꼬장한 원칙을 지키다 판을 깨버리거나, 그 후과로 서민들의 삶을 더욱 어렵게 할지 모를 결정이 통과되게 해버린 사람들은 이 고대 정치인에게 배울지다. 

셋째로 말이다. 정치에서 말이 차지하는 부분은 얼마나 클까? 우리나라 국회를 생각해보면 말보다야 체력을 키우면 될듯 하지만 아무것도 없는 키케로는 말로 최고 권력의 자리에 오른다. 또 우리가 아는 오바마도 말로 3년반만에 미국 대통령을 거머진다. (물론 두사람 다 말 뿐이었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정치인들이여, 몸싸움 좀 그만하고 말로 타협도 하고, 말로 내 마음을 설레게 해 선거운동에도 뛰어들게 해 주시라. 

나는 신인이야. 때문에 너희들 외에는 나를 도와줄 사람이 아무도 없어. 나는 집정관을 원해. 그건 불후를 의미하고 당연히 싸워볼 만한 전리품이잖아? 그리고 여기는 로마야. 로마. 철학이 논하는 관념상의 이상향이 아니라 부패의 강위에 세워진 영광의 도시란 말이다. 그러니까 받아들여 필요하다면 기꺼이 카탈리나라도 변호하겠어. 그리고 가능한 한 빨리 그를 내칠 거야. 물론 그도 그렇게 하겠지. 우리가 사는 세계가 바로 그런 곳이니까. - 361쪽 

"로마는 단순한 지리가 아닙니다. 로마는 강, 산, 심지어 바다 따위로 정의되어서도 안 됩니다. 혈통과 인종과 종교의 문제도 아닙니다. 로마는 하나의 이상이어야 합니다. 우리 조상이 저 산에서 내려와 법의 이름 아래 공동체 삶을 구현한 이후로 1만년, 로마는 인류가 이룩해놓은 가장 고귀한 자유의 상징입니다." 그리고 관중들에게 투표권이 있다면, 그들은 그 권리를 없는 이들을 위해 사용하여야 하며, 시민권이야말로 불의 비밀만큼이나 소중한 특권이자 문명의 증거라는 말로 연설을 마쳤다. - 385쪽 

그 순간 나는 루키우스가 그에게 마지막으로 한 말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말, 말, 말. 늘 말뿐이로군. 말을 솔깃하게 만드는 자네 재주엔 도무지 한계라는 게 없는 건가? - 462쪽

 키케로에 대한 평가는 각양각색일지라도 그는 기억에 남는 정치인이 되었다.   

 정치적 발견에서 다시 몇 마디 따와서 적자면, 선한 의도를 위해 어디까지 구정물에 발을 담궈도 될까 하는 의문이 들지만, 그래도 현실적 정치야심을 지닌 더 많은 투철한 소명의식과 마음을 움직이는 말로 무장한 정치인을 만나고 싶다. 그리고 그들을 다리삼아 나같은 무지렁이도 세상이 변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더 많은 정치적 활동에 참여하고 싶다.  

 로마를 다룬 그 많은 영화와 책이 하지 못한 일을 이 책이 해냈다. 늘 어려운 이름들 때문인지 읽고나면 금새 잊어버린던 로마가 드디어 내 머리속에 생생히 자리를 잡았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드 2011-02-23 2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키케로 정말 멋지지 않아요?! 저 이 책 정말 좋아해요. 마구 추천한거에 비해 혹평도 많지만; 여튼, 그래도 좋아요. 로마서브로사에서도 키케로의 모습 많이 볼 수 있어요. 천병희님 번역의 키케로 책들도 좋구요.

임페리움 2탄 나온다고 해요. 올해쯤 나온다고 했는데 ^^

이 책 읽고 읽은 폼페이는 그저 그랬지만, '고스트 라이터'도 되게 재밌어요. 현대물은 어떨까 싶었는데, 고스트 라이터 재미있어서 로버트 해리스 다른 작품도 봐야지. 하고 있었던걸 까먹고 있었네요. 이 페이퍼 덕분에 생각났어요. 얼른 다시 장바구니 담아야지. 주섬주섬 -

무해한모리군 2011-02-24 08:47   좋아요 0 | URL
고스트라이터는 영화로 봤어요..
생각보다 그저그랬는데 책은 괜찮나봐욧!

임페리움 2탄 언제 나올려나 저도 목빠지게 기다리고 있어요.. 오호 근데 혹평이 많군요.. 왤까 소설로도 아주 완성도가 높은듯 한데요. 로마서브로사도 조만간 꼭 보고 싶어요.

저 수납이 좋아도 샀잖아요. 아직 도착을 안해서 못봤지만 그거도 얼른 보고 리뷰올릴게요 ㅎㅎㅎ

하이드 2011-02-25 05:57   좋아요 0 | URL
얼마전에 곧 나온다고 랜덤 편집팀장님 트윗에서 본 것 같아요.
혹평이 많은건 아마 이름 표기 때문이었더 것 같아요. 로마표기, 라틴어, 그리스어 표기. 전 그런거 모르니깐 상관없어요 ^^;

수납이 좋아 장바구니 들어 있어요. 오늘 교보 가서 또 봐야지. ^^
근데 서점에서 아무리 찬찬히 봐도 사서 보는 거랑은 또 틀리더라구요.

고스트 라이터는 영화 결말이랑 책 결말이랑 틀리다고 들었어요. 책이 더 낫다고 하는데, 책의 결말은 여운이 정말 끝내줘요.

오늘 카페 갔다가 봤는데, '루스트룸' (로마 3부작 2부) 교정중인가봐요. 정말 곧 나오겠지요? ^^

무해한모리군 2011-02-25 08:37   좋아요 0 | URL
우와 정말 곧곧곧 나오겠네요 ㅎㅎㅎ

역시 고스트라이터도 읽어줘야겠네요. 마음에 드는 작가의 책은 두루 읽어줘야죠..

cyrus 2011-02-24 1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마사와 관련된 인물들중에서 저는 카이사르가 항상 먼저 떠오르는데 키케로에 대한 책의 내용이 궁금하네요. 비록 픽션이지만 재미있을거 같아요. 하이드님도 재미있다고 하니까요. ^^

무해한모리군 2011-02-25 08:38   좋아요 0 | URL
아직 1부라 카이사르는 이제 막 정치전면에 등장했어요. 키케로랑 6살 차이가 나니까 카이로가 정점인 부분에서 1권은 끝나거든요. 재미있어요 ^^

잘잘라 2011-02-24 1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패의 강 위에 세워진 영광의 도시' ... 말은 참 그럴듯하군요. 말로는요.

무해한모리군 2011-02-25 08:39   좋아요 0 | URL
메리포핀스님 모든 권련은 부패위에서 세워지는 건 아닌가 싶어서 씁쓸한 요즘입니다 --

blanca 2011-02-24 2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그래도 고스트 라이터 영화보고 로버트 해리스가 궁금해서 <당신들의 조국>을 최근에 읽었어요. 그 책은 호평 일색이던데 저는 그냥 영화 같은 소설이다,정도의 감상만 남더라구요. 이 책도 관심 있었는데 휘모리님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셨군요. 과감한 타협, 안그래도 오랜만에 한겨레21읽고 문재인 변호사 인터뷰 보면서 떠오른 생각들과도 만나는 것 같아요. 얼마나 구정물에 발을 담궈야 하는지. 정치라는 게 과연 어디까지가 정당한 타협이고 배신인 건지. 참 미묘하고 어려운 문제입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가요^^

무해한모리군 2011-02-25 08:41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blanca님
그런 판단은 결국 정치인 개인에게 돌아간다고 저는 생각해요. 내가 누구편에 서 있다고 생각하는가 아닐까요?

Mephistopheles 2011-02-24 2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나라 정치인들은 키케로에게 배울 저 3가지 말고 아주 결핍되어 있는 하나가 존재해요.
유머요..(보온병이니 침출수 퇴비화..같은 저급한 유머 말고요.)

무해한모리군 2011-02-25 08:40   좋아요 0 | URL
매피님 완전 극 동의입니다.
제가 왜왜왜 그 중요한 걸 빼 놓았을까요..

화나 안나게 했으면 좋겠어요 --;;

심술 2011-02-25 1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임페리움 다음 얘기인 루스트룸 지금 교정 중인 거 맞아요. 운좋게 번역원고를 먼저 읽어보는 영광을 누렸죠. 예, 지금 자랑하는 거 맞아요.

무해한모리군 2011-02-25 12:44   좋아요 0 | URL
어머 반갑습니다 심술님..
부러워부러워 어때요 재미있나요? ㅎ

심술 2011-02-25 14:42   좋아요 0 | URL
전 재밌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