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건 부두로 가는 길 - 조지 오웰 르포르타주
조지 오웰 지음, 이한중 옮김 / 한겨레출판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솔직히 상식이 부족한 나로서는 MB정권이 들어서기 전까지 '파시즘'의 의미를 정확히 알지 못하였는데, 이 정권이 내게 남긴 두가지는 파시즘, 공황의 명확한 의미와 데모하다 만난 애인되겠다.  

어쨌거나 이 책 역시 1937년 유럽에 파시즘의 기운이 넘쳐나고, 스페인 내전의 소식이 전해지던 무렵 나왔다. 슬프게도 요즘 한국 상황에 아주 잘 맞아떨어지니 읽는 내내 머리를 끄덕이고, 무릎을 쳤으며 호탕하게 웃어준 대목도 여러번이다. 동물농장을 생각해보라. 조지 오웰은 아주 위트가 있으면서 날카로운 글쟁이이고 이 책도 그렇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번째 단락은 조지 오웰이 어느 단체의 청탁으로 북부 노동자지대를 두달한 취재하여 쓴 르포다. 노동자들이 묵는 하숙집에 묵으며, 남의 집에 문 열고 들어가 비새는 곳도 보고, 변변한 이부자리도 없는 침대까지 꼼꼼하게 살펴 기록한 글이다.  

왜 가난하고 더러운 곳에 살아야 하는가? 그들의 벌이로는 그런 집세 밖에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미 모든 사회에서 구성원의 상당수는 실업자로 살 수 밖에 없는데, 이는 많은 사람들이 어렴풋이 이제 알아가듯이 개인의 문제라기 보다는 일자리가 더 없기 때문이다. 다시 집으로 돌아가자면 수십억을 들여서 관청을 지을 돈은 있어도, 쪽방촌에 사는 이들을 위한 싼 주택을 제공할 돈이 없다. 저 위에 있는 누군가들은 노동자들은 입에 풀칠만 해야지, 한달에 영화한편 아니 고기 한근을 사먹는 것도 사치라고 생각한다는 것은 최저임금 수준만 봐도 알 수 있다. 이것은 조지 오웰의 시대에도, 그리고 지금도 참이다. 

조지 오웰은 임신한 여성이 탄광에서 기면서 석탄을 채굴한 것이 불과 한세기 전의 일이며, 만일 지금도 그렇게 밖에 석탄을 얻을 수 없다면 석탄없이 살기 보다는 그들에게 그런 일을 시키는 것, 이것이 바로 산업사회의 맨 얼굴임을 말한다. 광부들의 작업과정, 그들의 삶터, 일터, 수입, 질병, 실업 등을 세밀하게 데이터와 함께 보여주면서 우리에겐 하나의 상품인 석탄 뒤에 우리가 빚지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매일 아침 마술처럼 깨끗해지는 건물, 믿을 수 없는 속도의 택배, 놀랍도록 싼 농산물 등 모두 우리가 누군가에게 빚지고 있지만 그 사실을 쉽게 잊어버리는 것들 말이다. 

이 책의 두번째 부분은 계급과 사회주의에 대한 조지오웰의 생각들을 그리고 있다. 이 글만으로는 정확히 그가 그리던 사회주의가 무엇인지 보이지는 않지만 그 비판만은 지금도 꽤나 유효해 보인다.  

공산주의와 가톨릭주의가 비슷한 점 하나는 '배운' 사람들만이 완전한 정통파라는 사실이다. (중략)그런데 이런 사람들이 정말 흥미로운 점은, 정통이다 싶은 것을 실생활과는 전혀 무관해질 정도로 밀고 나간다는 것이다. 그들에 따르면 심지어 우리가 마시는 음료도 정통적이거나 이단적일 수 있다. (중략) 이는 공산주의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순결한 형태의 신조는 진짜 프롤레타리에게선 발견할 수 없는 것이다.  

(238~239쪽) 

사회주의의 '근본' 취지에 공감하는 평범하고 수수한 사람은 어느 심각한 사회주의 정당에도 자기 같은 부류를 위한 자리는 없다는 인상을 받는다. 더 나쁜 것은 그가 사회주의란 실현될지도 모르지만 가능한 한 저지해야 하는 운명 같은 것이라는 냉소적인 결론을 내리도록 내몰린다는 점이다. 

(245쪽) 

우리가 함께 목표로 삼고 단결할 수 있는 이상은 사회주의의 바탕이 되는 이상 밖에 없다. 바로 정의와 자유다. 허나 이런 이상은 거의 완전히 잊혀버려 '바탕'이란 말을 쓸 수도 없는 지경이다. 이 이상은 이론 일변도의 독선과 파벌 다툼과 설익은 '진보주의'에 층층이 묻혀버렸다.  

(290쪽)



조지 오웰은 중산층이 사회주의자가 된다고 해서 변하는 것은 선거 때 진보정당에 표를 던지는 것 뿐(우리나라 자칭 사회주의자들은 이마저도 안한다) 자기 계급 사람들과 어울리며 부르주아적 취향을 즐기며, 자기 계급의 사람들과 결혼한다고 말한다.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시간의 절반은 자본주의 체제를 비난하는 데 쓰고, 그 나머지는 버스 차장의 무례함에 분을 터뜨리느라 허비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지 오웰은 요즘 흔히 유행처럼 번지는 자신이 속한 계층을 조롱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런 양식의 차이를 넘어 그들을 어떻게 사회주의로 포섭할 수 있을지 고민한다. 

조지 오웰은 나름 사람들이 사회주의에 동의하면서도 사회주의자에 대한 반감을 갖는 이유를 분석해 간다. 전통적이고 기본적인 미감을 소중히 생각하는 보통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사회주의를 받아들일 수 있게 할까? 조지 오웰의 대책은 생각만큼 어렵지 않다. 

나는 사회주의자가 본질을 희생할 필요는 전혀 없지만 외관은 크게 희생해 마땅하다고 본다. 이를테면 사회주의 운동에 아직도 붙어다니는 괴팍스러움의 기미를 떨쳐버릴 수 있다면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다. 샌들과 베이지색 셔츠를 싾아놓고 태워버릴 수만 있다면, 채식주의자와 금주주의자와 위선자를 '웰윈 가든 시티'(전원도시란다)로 돌려보내 조용히 요가나 하며 지내게 할 수만 있다면! 하지만 그렇게 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단, '가능한' 것은 훨씬더 지적인 사회주의자들이 지지자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을 어리석고 다분히 엉뚱한 방식으로 멀어지게 하는 일은 그만두는 것이다. 별것도 아닌 것을 가지고 융퉁성 없이 구는 일이 너무 많은데, 그런 것들은 너무 쉽게 근절할 수 있다. (중략) 거기다 거의 모든 사회주의자들이 구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끔찍한 전문용어도 문제다. 일반인들은 '부르주아 이데올로기'니 '프롤레타리아의 연대'니 '수용자들에 대한 수용'이니 하는 말을 들으면 영감을 받는 게 아니라 정나미가 떨어질 뿐이다. (중략) 평범한 문의자들을 사회주의자는 샌들을 신고 변증법적 유물론에 대해 입에 거품을 무는 사람이라 생각하며 가버리도록 만드는 것은 치명적인 일이다. 사회주의 운동에도 인간미의 여지가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하지 않는 한 게임은 끝이다. 

(299~301쪽) 

이를테면 여기 있는 나는 교육으로 보면 부르주아지면 소득으로 보면 노동 계급이다. (중략) 하지만 나와 거의 같은 처지인 수만 수십만의 사람들은 어떻게 하나? 그리고 그보다 훨씬 다수인, 이번엔 수백만에 육박하는 부류는(온갖 종류의 사무직 종사자와 검정 코트를 입고 다니는 종업원들) 어쩌란 말인가?(중략) 

그것은 우리가 쓰는 도구가 곡괭이든 만년필이든, 빈곤은 빈곤이라는 핵심적인 사실로부터 주의를 빼앗아버린다.(중략)앞으로 몇 년 안에 중산층 가운데 상당 부분이 갑자기 우파 쪽으로 대거 몰려갈 위험이 상당히 크다.  

(303~308쪽) 

우리가 효과적인 사회주의 정당을 출범시키지 못한다면, 내가 이 책의 1부에서 기술한 여건을 바로잡거나 영국을 파시즘에서 구할 가망은 없어진다는 것이다. 그것은 진정으로 혁명적인 의도를 가진 정당이어야 할 것이고, 행동할 수 있을 만큼 수적으로도 충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런 정당은 우리가 일반인도 바람직한 것으로 받아들일 만한 목표를 제시할 때 가능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겐 다른 무엇보다 지능적인 선전이 필요하다. 신성한 세 자매 정, 반, 합은 언급하지도 말고 '계급의식'이니 '수용자에 대한 수용'이니 '부르주아 이데올로기니'니 '프롤레타리아의 연대'니 하는 말은 줄이는게 좋다. 정의와 자유, 그리고 실업자들의 공경에 대해 더 이야기 하는 게 좋다. (중략) 필요한 것은 두 가지 사실을 대중의 의식 속에 각인하는 것 뿐이다. 하나는 모든 피착취 인민의 이해관계는 같다는 점이다. 또 하나는 사회주의는 상식적인 양식과 조화를 이룬다는 점이다. 

(308~309쪽) 

- 강조는 내가 했다.

이 글을 보니 사회주의자들의 모양새는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달라지지 않은 모양이다. 어려운 운동권 용어를 남발해 심정적 동조자들에게도 꿈꾸는 소리나 하는 먹물들로 오해받고, 나누고 찢어져서 니가 이단이네, 너는 좌경이네 우경이네 하며 싸우는 행태 말이다. 우리는 정치적으로 올바른 입장을 취하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려고 하는 것이라는 걸 자꾸 깜빡깜빡하게 된다.

오웰의 말대로 실업자들, 자꾸만 살림살이가 어려워만지는 도시 소상공인들, 서비스업 종사자들이 이해하기 쉽고, 그들의 가슴을 설레이게 할 만한 설득력 있는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한 우리는 녹색성장, 부동산 일확천금을 말하는 사람들에게 지고 또 질 수 밖에 없다. 그 시절에도 지금도 역시 우리가 파시즘에 이기는 방법은 그것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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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ore 2010-02-10 0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데모하다 만난 애인' ㅠ 읽어봐야겠네요.
창비세계문학 폴란드 편을 읽는데, 나라, 시대, 상관없이 권력가진 넘들은 다 똑같구나 생각하게 돼요. 한겨레21 노동OTL 읽는 기분 들었어요.

무해한모리군 2010-02-10 09:28   좋아요 0 | URL
애인에 방점을 찍으셨군요 ㅎㅎㅎ
아 폴란드편이 그렇습니까?
지금 전 러시아편을 읽는 중인데 사람사는거 별 차이 없다는 생각은 확실히 들었습니다 ㅋㄷㅋㄷ

fiore 2010-02-10 10:00   좋아요 0 | URL
아. 진짜 애인님을 말씀하신 거였네요!
아침에 휘릭 봐서 비유법인줄 알..
더 방점을 콕.. ㅋㄷㅋㄷ

머큐리 2010-02-10 08: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 얼릉 읽어야 겠어요... 휘님..진짜 데이트 한 번 해야 할텐데요..ㅎㅎ

무해한모리군 2010-02-10 09:27   좋아요 0 | URL
그래요 그래요~~
읽고 수다 떨어요.

람혼 2010-02-10 0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휘모리님이 직접 강조하신 부분들은 특별히 세 번씩 다시 읽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드는 점은, 소위 '현실 사회주의'의 붕괴 이후 실제로 한국의 '진보정당'들이 [외형적으로나마] 지속적으로 노력해온 것들이 바로 조지 오웰이 강조하고 있는 저러한 지점들이 아니었나 하는 사실입니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부르주아 이데올로기'라든가 '프롤레타리아의 연대' 등 이른바 '사회주의적 전문용어'의 시대였던 80년대에서 벗어나 90년대에 들어왔을 때부터 현재까지 대다수의 진보정당들은 정의와 자유, 실업자 문제 등등 지극히 '자유주의적'인 상식의 문제에 천착해왔던 게 아닐까요? 정치적 정의, 경제적 정의라는 문제는 소위 전문용어라고 불리는 저 '부르주아 이데올로기'나 '프롤레타리아의 연대'보다 훨씬 더 상식적인 문제가 아니었던가요? 그런데 그 가장 상식적인 문제에 왜 대중들은 '호응'하지 않는 것일까요?

이렇게 의문을 던지는 것은 "모든 피착취 인민의 이해관계"가 정말로 "같다"면 지금 이 땅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과연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물론 오웰은 이 사실을 "대중의 의식 속에 각인"시켜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지만), 그리고 과연 현재의 한국 정부 혹은 국내의 정치적 상황과 환경 등이 정말로 동일한 이해관계를 가진 피착취 인민들의 선거와 지지로 탄생되고 유지될 수 있는 종류의 것이란 말인가, 하는 생각에 기분이 착잡해지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에는 어쩌면 오웰의 글 중에서 "효과적인 사회주의 정당"과 "지능적인 선전이 필요하다"는 말에 더 큰 방점을 찍어야 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해한모리군 2010-02-10 10:49   좋아요 0 | URL
조지 오웰이 살던 세상과 지금은 같고도 또 엄청나게 다르겠지요.
특히 사람들 머리속이 오늘날 한국사회와 크게 다를듯 합니다. 조지 오웰이 말하는 생활양식(?)의 차이는 현대에 와서 무지막지한 소비를 하는 삶의 모델로 이미 표준화 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거기다 세상은 하도 복잡해지니 어떤 것이 저의 이익인지 저는 잘 알지도 못하겠습니다.

현대의 진보정당들이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저역시 생각하지만 오늘 읽은 책에서 한구절 인용하자면 '우리의 저항은 참으로 어설프다'라는 생각 역시 해봅니다. 그 어설픔이 과연 선전이나 효율성(이건 확실히 떨어지는듯 합니다만)의 문제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상식적인 문제를 풀 수 있는 상식적인 방법이 우리 손안에 있다는 걸 잘 보일 수 있기를 오늘도 바래봅니다.

이 책을 읽으며 제가 느낀 것은 우리 저항은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우리 삶이 나빠지는 속도는 전혀 따라잡지 못해 안타깝다는 것입니다.

이번 지방선거때 수도권에서 재개발 아젠다를 어떻게 들고나와야 중산층이나 중산층이 되고 싶은 사람들의 마음을 잡을까요? --;; 이윤이 없이 이웃들 세입자들에게 유리한 개발하자, 무분별한 성장정책안된다 이런거 얘기하면 먹힐까요? 쩝 이 먹히는 걸 생각하다보니 할 말도 못하고 두리뭉실해져서 선전이 안되는거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만.. 뭔가를 내어놓고 포기해야한다고 말하는건 너무 두려운 일이니까요. 아 저번 교육감 선거도 생각나네요. 우파는 전교조 반대, 자사고 설립만 말하면 되는데, 좌파는 교육실정의 원인분석부터 다소 공허하게 들리는 청사진까지 말해야하니 귀에 들어오겠습니까 ㅠ.ㅠ

저는 람혼님 댓글을 다섯번 읽어줍니다 ㅎㅎㅎ

마녀고양이 2010-02-10 15: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요즘 MB 정권 덕분에 생각이 많아졌는데,, (그런 면에서는 감사해야 할까요? 훗) 휘모리 님의 글을 보니 꼭 한번 읽어볼 책이네요.. 감사합니다.

무해한모리군 2010-02-11 10:28   좋아요 0 | URL
마녀고양이님 고민할 거리를 많이 제시해주는 책이라 즐거운 독서 되시리라 봅니다.

비로그인 2010-02-10 2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요책 기대, 기대, 기대 합니다 +_+

무해한모리군 2010-02-11 10:29   좋아요 0 | URL
에헤헤헤 마음에 드셔야 할텐데요~

쎈연필 2010-02-11 16: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부지런하셔라, 정성스런 리뷰네요. 독서량이 엄청나신 것 같습니다. 저도 마침 조지 오웰을 읽던 터라, 참고가 많이 됩니다. 잘 읽었습니다~^-^

무해한모리군 2010-02-11 18:23   좋아요 0 | URL
아휴 정리를 할 시간이 없어서 대충 옮겨적기만 해두었는데 고맙습니다. 요즘은 정신이 없어서 두꺼운 책들은 엄두도 못낸답니다. 제랄님 글 저도 늘 재밌게 읽고 있어요~

기억의집 2010-02-11 17: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저는 주변을 보면 알 수 없는 것이 없는 사람들이 부자들의 편을 든다는 거에요. 왜 그럴까요? 오웰이 말하는 산업사회의 맨얼굴에서 착취당하는 사람들은 가진것 없는 그래서 교육 또한 제대로 받지 못한 사람들인데 그네들은 왜 뻔지르하게 말뿐인 가진 자들의 편에 서는 지 모르겠어요. // 이 책 주변에서 보니 공짜책 많이 뿌려지길래 사지 말까 했는데... 3월엔 사서 읽어봐야겠어요. ^^

무해한모리군 2010-02-11 18:25   좋아요 0 | URL
공짜로 슬적 주우실수 있으시면 그렇게 읽으시면 어떨까요 ㅎㅎㅎ

주류의 논리를 뼈속까지 받아들여서 그런걸까요? 말만 뻔지르르해 보이는 배우아이들이 미덥지 못해서 그런걸까요? 우리가 무엇을 선호할때 합리적인 원인 외의 것들이 더 많이 좌우하니까요.

글샘 2010-02-24 1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
파시즘이 내세우는 것이 <민족>이고 <군사력>인데 이 정권은 저질 폭력 정권에 불과한 거 같아요. 그렇지만 여러 측면에서 파시즘과 공황 시대의 양상과 유사하죠. 파시즘이 세계화된 시대라고나 할까요...ㅠㅜ

무해한모리군 2010-02-24 14:23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글샘님
고맙습니다 ^^
잘쓴 리뷰라서가 아니라 아마 관심도서라서 뽑힌 모양입니다.
이 깊은 불황과 실업, 빈부격차가 결코 쉬이 물러가지 않을듯해 더욱 걱정입니다.

2011-03-18 15: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무해한모리군 2011-03-18 15:01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네 괜찮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