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테로전...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몇 마디 하자면, 휴일에 미술관을 가는 것은 꽤나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뛰어다니는 어린이들과 그 아이들을 따라온 무심한 부부, 끈적한 커플들, 숙제하러온 학생들 등 엄청난 인파에 파묻힐 각오를 단단히 다져야 한다.  

사실 평일에 갈 생각이었는데, 라주미힌님이 서울에 올라왔다며 보고싶은데 같이 볼 사람이 없다고 꽤나 애처롭게 말해 은평에 선배집에서 부랴부랴 땡볕 더위에 덕수궁으로 향했다. 도착하고 보니 참 잘왔다는 생각이 든것이 그 더운 날씨에 까만셔츠를 예쁘게 차려입고 덕수궁 벤치에서 낮잠을 즐긴 라님을 발견했기 때문인데.. 전화보다 훨씬 더 애처로운 모습이었다. 

어쨌거나 누군가를 너무나 애타게 기다리고 있던 라님이 물한목음 마실 틈을 주지 않고 덕수궁으로 내달려서 엉결에 타는 목마름으로 전시를 관람하게 되었다.. 

아~~~ 덕수궁 미술관에는 어째 식수대도 안보이는지 --;; 

이 후기가 몹시 목마른 상태에 더위와 사람에 지친 휘모리가 쓴 것임을 고려해 주기 바란다.

 

전시관을 들어서면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작품들은 정물이다. 가장 보테로의 특징을 쉽게 잘 볼 수 있다. 흔히 그의 작품을 떠올리면 볼륨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내겐 그 색채가 더 먼저 떠오른다. 그의 나라 국기의 색깔을 사용했다고 하는데, 노랑, 녹색, 빨강 이 한 캠퍼스 안에서 쨍한 남미의 날씨처럼 선명하게 다가온다. 이 사람 색을 많이 칠할 면이 필요해서 볼륨있게 그리는게 아닐까? 

그림 속 여자들  

그의 작품 속의 여자들은 크다. 남자들만큼 튼실한 허벅지와 왕발들을 가지고 있다. 사랑을 나누는 순간에도, 속옷차림으로 담배를 꼬나문 모습도, 춤을 추는 순간에도 큰 몸을 당당히 드러내고 있다. 라틴의 그녀들은 풍성하고 당당하고 아름답다.

에우로페의 납치를 다룬 작품을 보자. 하얀 소로 변한 제우스 위의 올라탄 에우로페의 모습은 납치당하고 있다기 보다는 소를 잡아챈 듯한 모습이다. 라님의 말대로 힘줄이 터질 듯 힘겨운 것은 제우스지 에우로페는 마냥 당당하다. 나는 나의 욕망의 승리자!

라틴 아메리카 

그의 작품은 분명히 그가 누구인가를 말해준다. 작품 속 열린 창문 뜸새로 보이는 작은 풍경마저 라틴아메리카의 그것이다. 거기엔 아름다움도 있고, 아픔도 있고, 민초들의 힘겨움도 있다.

자그마한 바느질 공장의 모습, 마약과 독재정권으로 긴장감이 흐르는 거리풍경, 도박장에서 엉덩이 밑에 살짝 카드를 숨긴 도박사의 모습, 댄스홀에 춤추는 남녀.. 그의 작품중에 가장 따스한 작품들은 이렇게 소소한 소시민들의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그리고 사진이든 그림이든 나는 대상에 대해 애정이 묻어나는 이런 작품에 시선을 빼앗긴다. 

커다랗게 그려진 교황이 욕조에 누워있다. 그 아래 그의 1/10만하게 그려진 작은 사내가 수건을 들고 있다. 교황은 하얗고 작은 사내는 검다. 모두가 평등하게 사랑받아야할 종교 안에서도 세상의 권력구조와 다름이 없다. 웃사람은 희고, 아랫사람은 검고, 윗사람은 즐기고 아랫사람은 그를 보살펴야 한다.   

서커스를 그린 장면들도 보자. 그의 작품답게 현란하고 볼륨감 있는 인물과 동물들이 그려져 있다. 그러나 가만히 보고 있자면 공연 시작 전의 무표정, 고단함이 서글프게 묻어난다.  

그 자신이 투우사 양성학교를 다녔기에 투우를 그린 그림 역시도 화려한 볼거리라기 보다 치열한 삶의 현장 같다는 생각이 든다. 칼에 찔려 죽어가는 소의 모습이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어떤 동정도 없다. 소나 투우사나 그저 불꽃같은 한 생의 삶을 살고 마감한 것 뿐이다..  

투우든 서커스든 누군가에겐 유흥이고 누군가에겐 일이고 삶의 터전이다..

무엇보다 유머 

그가 우리나라에서 유명하게 된 것은 고전에 대한 페러디 때문이다. 스물에 미술대회에서 입상한 상금을 가지고 유럽으로 건너가 그곳에 미술관들을 전전하며 모사품을 팔면서 공부를 했던 그다. 이 사람의 작품은 잰 척 하지 않는다. 콧대 높아 보이지 않는다. 원래의 우아한 귀족 여인, 모나리자도 좋지만 그가 그린 터질듯 몽글몽글한 모나리자도 사랑스럽지 뭔가. 

아, 나는 이 남미 사내가 필시 다정하고 소박하리라는 느낌에 빠져든다. 자기 고향의 산천을 저렇게 사랑스럽게 볼 수 있는 사람이니까. 

그림 속의 워터메론을 깨어물고 싶을 만큼 타는 듯한 목마름으로 관람한 전시였지만, 그의 작품 세계를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는 훌륭한 전시였다.  

인천에서 8시간 때양볕에 걷게 했다고 그 더운 날씨에 맛난거 사준다며 덕수궁에서 인사동까지 걷게 한 라님도... 이제 그만 마음의 앙금을 풀기 바란다. (밥도 내가 사지 않았소..) 인천에서는 정말 내가 미안했소.. 정말 몰랐단 말이요.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머큐리 2009-08-17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전화보다 애처로운 라님의 그 모습을 못보다니....보테로 못 본거보다 더 통탄스럽습니다...ㅎㅎ

무해한모리군 2009-08-17 10:15   좋아요 0 | URL
그게.. 아니 천지가 커피숍이고 빵집이고 에어콘 나오는 곳인데, 왜왜 벤치에서 잠을 잔단 말입니까 ㅎㅎㅎ

Arch 2009-08-17 10:38   좋아요 0 | URL
벤치가 운치있죠! 저도 벤치 노숙에 일가견이 있어요.

보테로는 정말 멋진 화가군요, 란 많이 뻔한 댓글^^

무해한모리군 2009-08-17 12:06   좋아요 0 | URL
그건 밤이었던거 아니예요~ 라님은... 삼십도도 훌쩍 넘는 날씨에 정오!!였어요 ㅋㄷ

보테로는 국민화가라는게 있다면 아마 이런 사람일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내나라의 풍경, 사람, 색깔을 멋지게 그릴 줄 아는 사람.

다락방 2009-08-17 1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쉿, 비밀인데요, 보테로의 (풍만한)그림들은 저를 모델로 했다는 설이 있어요. 소문내면 안되요.)

무해한모리군 2009-08-17 10:34   좋아요 0 | URL
(쉿, 전 늘 크고 둥근것들을 동경해 왔어요 아~ 다락방님 당신은 나의 동경의 결정체~~ ^^)

커다랗고 둥근 얼굴에 색색깔 자그마한 귀거리랑 헤어핀이 너무 사랑스러웠어요~

무스탕 2009-08-17 20:20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보테로의 그림은 섹시가 아니고 귀여움이 물씬이라구요. 다락방님은 귀여움이 아니고 섹시라구요. 섹시!!)

무해한모리군 2009-08-18 08:45   좋아요 0 | URL
아하! 더 좋아욧!!!!!

라주미힌 2009-08-17 1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사람 색을 많이 칠할 면이 필요해서 볼륨있게 그리는게 아닐까?"

역시 통찰력이 대단하십니다.. 저걸 생각 못했네... 이 사람은 어렸을 때 색칠공부를 정말 좋아했던 거에요~!!! 대표작이 정물화 중에 꽃 시리즈~!! 아 역시.. 그랬던거였어.
이래서 성장과정이 중요한가봐요..

무해한모리군 2009-08-17 17:36   좋아요 0 | URL
색칠하기 놀이를 라님은 많이 안해보셨군요 ㅎㅎ

순오기 2009-08-17 1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라님과 휘모리님의 미술전 후기로 광주댁 목마름에 목을 적셨어요.^^

무해한모리군 2009-08-17 17:37   좋아요 0 | URL
그림 한점 붙이지 않는 후기를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해 광주에 한두차례는 다녀왔는데 올해는 가지 못했네요.
저는 광주가 그립습니다.

Kitty 2009-08-18 0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테로전 ㅁ나ㅣ허ㅏㄴ이런ㅁㅇㅇ농랴어ㅗㅎ늄어허ㅏㅣㅁㄴ옴 ㄴㅇㅁㄴㅇ
부럽슴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근데 덕수궁 미술관은 이번에도 사진을 못찍게 하던가요?
하긴 사진 허용해놓으면 사람 많은 경우 정신이 없기는 하겠네요.
보테로 미술관은 몽땅 기증한 작품이라 입장료도 없고 사람도 없어서;;;;
사진 마음껏 찍을 수 있는건 좋았는데 ㅠㅠ

무해한모리군 2009-08-18 08:45   좋아요 0 | URL
포토존을 따로 마련해뒀더라구요. 사람도 너무 많고 카메라도 없어서 아예 시도도 안했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