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 천재 작곡가의 뮤직 로드, 잘츠부르크에서 빈까지 클래식 클라우드 7
김성현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한 유명한 가수와 어머니가 재산 문제로 시끄러웠던 적이 있었다. 자신이 가수 활동을 하면서 번 돈을 어머니가 관리했는데, 그 돈이 모두 사라지고 없다는 것이다. 언론을 통해 서로를 비난하며 극단적인 상황까지 간 적이 있었다. 한 아이가 자신의 재능을 발휘해서 성장하기까지 부모의 역할을 절대적일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아이돌이 인기를 끄는 시대에는 부모님이 많은 것을 투자해서 아이의 재능을 키워낸다. 그런데 그다음이 문제다. 아이가 성공을 했을 때는 그는 독립해 하고 싶어 하고, 반면 부모님은 그동안 투자를 한 것에 대해 아이가 보답해 주기를 원한다. 누가 맞는 걸까?

 

 

그런데 이런 갈등은 단순히 현대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천재로 알고 있던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와 그의 아버지 레오폴트 모차르트에게도 이와 비슷한 갈등이 있었다. 클래식 클라우드 모차르트 편은 어린 시절 음악의 천재로 불렸던 모차르트의 짧은 35살의 인생 여정을 그리고 있다. 흔히 모차르트를 생각하면 모두들 천재를 떠올린다. 4살 때부터 피아노를 연주했고, 5살 때 작곡을 했고, 6살 때 오스트리아 황족들 앞에서 연주회를 열었으니 당연히 그를 천재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모차르트의 천재 이미지는 영화 [아마데우스]를 통해 많은 대중들에게 각인되었다. 당대 최고의 음악가인 살리에르가 몸부림쳐서 작곡을 해도 그냥 장난삼아 작곡한 모차르트의 작곡을 따라갈 수 없는 것으로 묘사되면서 모차르트의 천재적인 이미지는 대중에게 확고하게 인식되었다.

 

그러나 이 책은 천재 모차르트보다는 모차르트를 만든 아버지 레오폴트의 노력을 이야기하고 있다. 또 모차르트가 성장하면서 레오폴트와의 겪었던 처참한 과정을 다루고 있다. 이 과정에서 레오폴트가 모차르트를 데리고 다녔던 긴 여정을 이야기하며 유럽 각국의 도시들을 소개한다.

 

 

 

모차르트가 태어난 곳은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이다. 레오폴트는 궁중 연주가였는데, 어린 모차르트와 '난네를'이라는 애칭으로 더 잘 알려진 누나인 안나 마리아에게 피아노 연주를 가르쳤다. 처음에는 7살 난 난네를에게 피아노를 가르쳤는데, 3살인 모차르트가 옆에 와서 피아노를 연주했다고 한다. 그리고 4살 때부터는 연주를 시작하고, 5살 때 작곡을 했다고 한다. 이런 장면을 발견했을 때의 부모의 감동은 어떠했을까? 이 책에도 당시 레오폴트의 편지를 통해 그가 느꼈던 경이감을 보여 주고 있다.

 

"신이 잘츠부르크에 태어나도록 허락하신 기적이네. 만약 세상에 알리는 것이 내 의무라면, 바로 지금일 거야. 사람들이 기적이라고 불리는 것에 대해 냉소적이고 부인하는 시대라고는 하지만, 이 기적은 너무나 분명하고 부인하기 힘든데도 사람들은 무시하려고 하지. 그들은 신에게 이 영광을 돌리려고 하지 않아." (P 48)

자신의 아들의 피아노 연주를 보고 '신이 내려 준 기적'이라고 말했던 아버지의 심정은 어떠했을까? 특히 궁중 연주가로 일하고 있지만, 자신의 재능을 많이 인정받지 못한 중년의 아버지가 어린아이의 피아노 연주에서 천재성을 발견했을 때의 느낌이란 어떤 느낌이었을까? 이 아이를 통해 모든 것을 보상받고 싶은 마음이 들지는 않았을까? 그때부터 레오폴트의 인생은 오직 모차르트의 음악적 성공에만 있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모차르트와 누나 나네를을 데리고 유럽을 여행하면서 궁정과 극장에서 연주회를 연다. 자신의 직장을 휴직하고, 당시로는 어마어마한 여행 비용을 마련해 자녀들을 데리고 연주회를 떠나는 부모의 마음은 어떤 마음이었을까? 아마 인생의 모든 것을 아이에게 투자하는 마음이었을 것이다. 1차 그랜드 투어라고 불리는 유럽여행은 3년간 계속되었고, 그 후에는 모차르트만을 데리고 2차 그랜드 투어인 이탈리아 여행을 떠난다. 저자는 이 여행이 모차르트의 음악적 견문을 높여 주는 인생의 중요한 경험이 되었다고 말하고, 이런 경험을 선사해 준 버지의 레오폴트의 추진력을 이야기한다.

"흔히 신동 탄생'은 아이의 재능에만 달린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모차르트 가족의 그랜드 투어는 두 가지 요소를 감안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일러준다. 아이의 재능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부모의 전문가적 식ㄴ과 아이가 충분히 재능을 발휘할 기회를 마련해주는 추진력이다. 모차르트 가족의 그랜드 투어는 레오폴트의 예술적 감식안과 추진력, 모차르트의 음악적 재능이라는 삼박자가 맞아떨어진 경우이다." (P 72)

 

​                       

 

그러나 모차르트가 성장한 후부터 아버지와의 갈등이 시작된다. 아버지는 모차르트가 파리에서 성공하도록 그를 떠밀고, 모차르트는 어머니와만 파리로 떠난다. 그곳에서 그는 작곡가로서도 뛰어난 명성을 얻게 되지만, 예상했던 만큼의 성공, 특히 아버지에게 보낼 넉넉한 돈을 벌 만큼의 성공은 이루지 못한다. 특히 아버지에 밀려 억지로 아들을 돌보기 위해 떠났던 어머니가 그곳에서 병들고 죽자, 모차르트는 더 견디지 못하고 고향으로 돌아온다. 이로 인해 아버지와의 갈등이 심해진다. 그가 사랑하는 여인인 콘스탄체를 만나 결혼을 하는 과정에서는 그 갈등이 극에 다다른다. 아들의 성공을 닦달하고, 그로 인해 아내까지 병들게 하고, 성인이 된 아들의 인생까지 온전히 통제하려 했던 레오폴트를 비난할 수도 있지만, 저자는 또한 레오폴트의 입장에서도 바라본다.

"모차르트의 사랑과 결혼에는 언제나 훼방꾼이 있었다. 아버지 레오폴트다. 아들의 연애까지 사사건건 간섭하고 통제하려 했던 레오폴트의 모습은 오늘날 기준에서 보아도 분명 지나친 측면이 있다. 하지만 고정 관면에 사로잡히면 전반적인 관점에서 한 사람을 평가하지 못하고, 평면적이고 부분적인 이해에 그치기 쉽다. 1777년 9월 아내와 아들 모차르트를 구직 여행길에 또나보낸 뒤 누구보다도 깊은 슬픔에 빠졌던 건 다름 아닌 레오폴트였다. 오늘날 말로는 '기러기 아빠' 신세가 된 것이다. 모차르트만 잘츠부르크 궁정에 넌더리를 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직장 생활이 힘들었던 건 레오폴트도 마찬가지였다. 1778년 2월 편지에서 '나는 대주교의 행동에 굽힐 수 있지만, 너의 행동에는 무너지고 마는구나. 대주교는 나를 아프게 만들지만, 너는 나를 죽게 할 수도 있단다'라고 괴로움을 토로했던 건 모차르트가 아니라 레오폴트였다." (P 172)

​                       

모차르트와 아버지 레오폴트와의 갈등은 결국 아버지의 죽음으로 끝을 맺는다. 그러나 아버지의 죽음 이후 모차르트는 여러 부분에서 더욱 어려움을 겪는다. 잘츠부르크에서 대주교와의 갈등으로 직장을 잃은 모차르트는 그 후 그는 빈과 프라하 등에서 거주하며 많은 곡과 오페라들을 작곡했지만, 계속해서 물질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한다. 그리고 35세의 젊은 나이로 숨을 거둔다. 공교롭게도 그의 마지막 작품은 발제크 백작이 자신의 어린 아내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 요청한 미사곡인 [레퀴엠]이었다고 한다.

 

모차르트에게 있어서 아버지 레오폴트는 축복이었을까? 모차르트는 아버지의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였을까? 모차르트에게 있어서 죽는 순간까지 아버지는 어떤 존재였을까? 이 책을 통해 그동안 천재로만 알고 있던 모차르트의 인생과 예술에 있어서 아버지 레오폴트의 영향력이 얼마나 컸었는지를 알게 되었다. 또 그가 겪었던 아버지와의 갈등, 잘츠부르크 대주교로 대표되는 당시 지도층과의 갈등, 당시의 시대 문화의 갈등을 알게 되었다. 분명 모차르트가 천재로 불리게 된 것에는 아버지 레오폴트의 영향이 절대적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한편 그의 인생의 불행했던 부분도 레오폴트의 영향이 있을 것이다. 보통 아버지와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사회생활에서 사람들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또한 어려서부터 아버지가 많은 부분을 감당해 주었기에, 한 음악가로서 자립하는데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아마 모차르트가 더 긴 인생을 살았다면 이런 성장기를 잘 극복하고 더 완숙한 음악가가 되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 본다.

 

모차르트가 살았던 인생과 그가 살았던 시대, 그리고 당시의 유럽의 여러 도시들을 여행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책이었다. 재 모차르트가 아닌, 인간 모차르트를 더 잘 알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