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食堂에 딸린 방房 한 칸

김중식


밤늦게 귀가할 때마다 나는 세상의 끝에 대해
끝까지 간 의지와 끝까지 간 삶과 그 삶의
사람들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귀가할 때마다
하루 열여섯 시간의 노동을 하는 어머니의 육체와
동시 상영관 두 군데를 죽치고 돌아온 내 피로의
끝을 보게 된다 돈 한푼 없어 대낮에 귀가할 때면
큰길이 뚫려 있어도 사방이 막다른 골목이다

옐로우 하우스 33호 붉은 벽돌 건물이 바로 집 앞인데
거기보다도 우리집이 더 끝이라는 생각이 든다
거기로 들어가는 사내들보다 우리집으로 들어가는 사내들이
더 허기져 보이고 거기에 진열된 여자들보다 우리집의
여자들이 더 지친 표정을 짓고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어머니 대신 내가 영계백숙 음식 배달을 나갔을 때
나 보고는 나보다도 수줍음 타는 아가씨는 명순씨氏
홍등紅燈 유리방房 속에 한복 입고 앉은 모습은 마네킹 같고
불란서 인형 같아서 내 색시 해도 괜찮겠다 싶더니만
반바지 입고 소풍 갈 때 보니까 이건 순 어린애에다
쌍꺼풀 수술 자국이 터진 만두 같은 명순씨氏가 지저귀며
유곽 골목을 나서는 발걸음을 보면 밖에 나가서 연애할 때
우린 식당食堂에 딸린 방房 한 칸에 사는 가난뱅이라고
경쾌하게 말 못 하는 내가 더 끝이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제일 무서워하는 사람들은 강원연탄 노조원들이다
내가 말을 걸어본 지 몇 년째 되는 우리 아버지에게
아버님이라 부르고 용돈 탈 때만 말을 거는 어머니에게
어머님이라 부르는 놈들은 나보다도 우리 가정에 대해
가계에 대해 소상히 알고 있다 하루는 놈들이, 일부러
날 보고는 뒤돌아서서 내게 들리는 목소리로, 일부러
대학씩이나 나온 녀석이 놀구 먹구 있다고, 기생충
버러지 같은 놈이라고 상처를 준 적이 있는, 잔인한 놈들
지네들 공장에서 날아오는 연탄 가루 때문에 우리집 빨래가
햇빛 한번 못 쬐고 방구석 선풍기 바람에 말려진다는 걸
모르고, 놀구 먹기 때문에 내 살이 바짝바짝 마른다는 걸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내심 투덜거렸지만 할 말은
어떤 식으로든 다 하고 싸울 일은 투쟁해서 쟁취하는
그들에 비하면 그저 세상에 주눅들어 굽은 어깨
세상에 대한 욕을 독백으로 처리하는 내가 더 끝
절정은 아니고 없는 적敵을 만들어 창槍을 들고 달겨들어야만
긴장이 유지되는 내가 더 고단한 삶의 끝에 있다는 생각

집으로 들어서는 길목은 쓰레기 하치장이어서 여자를
만나고 귀가하는 날이면 그 길이 여동생들의 연애를
얼마나 짜증나게 했는지, 집을 바래다주겠다는 연인의
호의를 어떻게 거절했는지, 그래서 그 친구와 어떻게
멀어지게 되었는지 생각하게 된다 눈물을 꾹 참으며
아버지와 오빠의 등뒤에서 스타킹을 걷어올려야 하고
이불 속에서 뒤척이며 속옷을 갈아입어야 하는 여동생들을
생각하게 된다 보름 전쯤 식구들 가슴 위로 쥐가 돌아다녔고
모두 깨어 밤새도록 장롱을 들어내고 벽지를 찢어발기며
쥐를 잡을 때 밖에 나가서 울고 들어온 막내의 울분에 대해
울음으로써 세상을 견뎌내고야 마는 여자들의 인내에 대해
단칸방에 살면서 근친상간 한번 없는 안동김가安東金哥의 저력에 대해
아침녘 밥손님들이 들이닥치기 전에 제각기 직장으로
공원公園으로 술집으로 뿔뿔이 흩어지는 탈출의 나날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귀가할 때 혹 지인知人이라도 방문해 있으면
난 막다른 골목 담을 넘어 넘고넘어 멀리까지 귀양 떠난다

큰 도로로 나가면 철로가 있고 내가 사랑하는 기차가
있다 가끔씩 그 철로의 끝에서 다른 끝까지 처연하게
걸어다니는데 철로의 양끝은 흙 속에서 묻혀 있다 길의
무덤을 나는 사랑한다 항구에서 창고까지만 이어진
짧은 길의 운명을 나는 사랑하며 화물 트럭과 맞부딪치면
여자처럼 드러눕는 기관차를 나는 사랑하는 것이며
뛰는 사람보다 더디게 걷는 기차를 나는 사랑한다
나를 닮아 있거나 내가 닮아 있는 힘 약한 사물을 나는
사랑한다 철로의 무덤 너머엔 사랑하는 서해西海가 있고
더 멀리 가면 중국中國이 있고 더더 멀리 가면 인도印度와
유럽과 태평양과 속초가 있어 더더더 멀리 가면
우리집으로 돌아오게 된다 세상의 끝에 있는 집
내가 무수히 떠났으되 결국은 돌아오게 된, 눈물겨운.

-----------------------------------------------------

홍등가
- 대학을 버스로 등하교한 내가 항상 지나가는 길이 홍등가 앞이었다. 정면으로 바라보이는 것이 아니라 남자 두명이 어깨를 겹치고 걸어들어가야 하는 너비의 골목길이 비스듬히 바라보이는 곳에 버스가 정차하곤 했다. 번호판이 어깨동무하듯 겹치어 보이고 가끔 하얀 반바지 차림의 여자들이 바로 옆 약국으로 들락날락거리는 모습이 눈에 띌뿐 알수없던 묘한 붉은 기운을 품던 그곳은 늘 적막했다. 

강원 연탄
- 홍등가의 반대편에 위치한 강원 연탄, 화창한 날에도 늘 우중충한 기분이 들던 그곳은 강원도 태생인 내게 묘한 편안함을 주곤 했다. 타지 생활이 처음인 나에게 일종의 위안을 주었다고 할까. 늘 날아드는 검댕으로 차창을 꼭꼭 달아걸던 인천 사람들과 달리 난 늘 그 검댕의 냄새를 느끼곤 했다.

화물 철로
- 시인이 말한 큰 길의 한가운데를 지나던 철로가 있었다. "땡~땡~" 경적을 울린다. 나처럼 홍등가의 여인들도 멍하니 그 화물기차를 바라보았을까. 언젠가 술이 취해 그 길을 걸어 집까지 돌아왔다. 새벽녘, 4시간의 기찻길 도보 여행. 무수히 떠났으되 결국은 돌아오게 된, 눈물겨운 무엇인가를 시인처럼 나도 느꼈을까?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07-08-31 1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되게 슬프고 살풍경한 시네요. 그게 현실이긴 하지만요.

플레져 2007-08-31 14: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없이 말없이 추천누르오리다...

겨울 2007-08-31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해 보니 방 한 칸에 대한 기억이 은근히 많네요.
그리운 추억도 뭣도 아닌 쓰디 쓴.

파란잉크 퍼럴럭 여우 2007-08-31 16: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당신의 저 거리에 41번, 6번, 3번, 10번, 27번 버스가 다녔지요.
탈색되어 허옇게 바탕색이 드러나는 로타리 작은 분수대 얘기는 왜 뺐어요?
분수대에서 물줄기가 뻗치는 날엔 그나마 개안(開眼)이 될 지경이었지요.
당신이 41번을 타고 다녔던 로타리 근방은 지금 대형갈비집이 성황중입니다.
갈비 맛있어요. 친절하고요. -모냐, 시 야그는 쏙 빼고 갈비타령만!-

가*동은 아파트 밀림으로 변했고, 용*동도 재개발로 싹 변했다우. 알긴 알우?

잉크냄새 2007-08-31 18: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체셔냥 / 그의 절망적인 서술이 학창시절 지나다니던 기억속의 로타리 근처 풍경을 너무나도 절절하게 그리고 있기에 몇자 적어 봤습니다.

플레져님 / 말하고 가세요. 플레져님이 올리시던 시집 리뷰들이 생각나네요.

우몽님 / 아, 저도 어린시절 재개발로 집이 철거되고 다음해 봄까지 임시가옥 단칸방에 살던 기억이 납니다. 님 말씀처럼 쓰디 쓴 것이 어디 고개를 내밀고...

여우님인걸 알아요 / 제가 4년동안 타고 다닌 버스가 41번이죠. 거북시장부터 독쟁이고개까지의 40여분 거리. 인천 시내를 휘돌아 다니던 버스를 탄 덕에 버스 창가에서 인천 시내 구석구석을 참 많이도 보았답니다.
로타리 분수대 이야기를 뺀 것은 홍등가 주변의 적막한 기운과는 달리 로타리 우측의 동양에서 가장 크다는 교회가 왠지 조화롭지 못하다는 기분이 들어서입니다.
아파트 밀림, 재개발...그 지역으로 가본지 10여년이 다 되어가는 지라 알리가 없지요.ㅎㅎ

라로 2007-08-31 2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삶의 냄새가 물씬 풍기는 시네요,,,
제목은 참 아련하기까지,,,,

2007-09-01 01: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은비뫼 2007-09-01 0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시를 쓰는 이들이 참 부럽네요.
눈물겹습니다.

프레이야 2007-09-01 09: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릴 적 동네에 쓰러져가는 홍등가 집들이 나란히 있는 골목길이 있었고
철로가 가로로 길게 뻗어 기차소리 덜커덩거리던 기억이 살아있어요.
철로엔 툭하면 사고로 사람이 죽기도 하고 홍등가를 지날때면 붉고 야사시한 불빛이
어른거렸어요. 그 앞에 의자를 내어놓고 앉아있는 여자의 붉은입술 드러난 허벅지..
기차길 옆 단칸방에 사는 친구가 있었어요. 그아이 집에 놀러가면... 기적소리
가까워지고 곧이어 집이 통째로 흔들거렸어요. 귀를 찢는 것 같은 소리에 귀가 먹먹
했지만 친구는 아무렇지 않은 것 같았지요. 눈물나는 풍경들, 생활의 풍경입니다.
그친구는 지금 어디서 살고있는지..
잉크냄새님, 9월입니다. 바람이 시원해요^^

가시장미 2007-09-03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실의 가혹함에 무너질 수밖에 없는 존재, 나약하고 부서지기 쉬운 것이 인간이라는 생각에 어떤 상황에 처한 이들이라 할지라도 쉽게 비난하지는 못했어요. 하지만 만약, 내가 그런 상황이 되었더라도, 나만큼은 그렇게 살지 않겠노라고 자신하지 않은 것은 아니죠. 그래서 그들의 모습이 때로는 위안이 되었을지도 몰라요.

내가 가진 짐이 작다고 해서, 누군가가 등 뒤에 더 큰 짐을 짊어지고 있다고해서 그것이 나에게 위안이 될 수도 있다는 것. 그래서 때로는 그들에게 연민이나 동정의 감정을 느껴왔다는 것. 생각해보니 조금 부끄럽네요. 제가 언제부터 이렇게 부끄러움이 많은 인간이 되었는지 모르겠어요. 요즘은 깊이 생각하면.. 모두 다.. 부끄러우니...이거 원..

한 주가 시작되었네요. 출근 잘 하셨죠? 주말에는 감수성이 막 풍부해지더니, 출근을 하니 다시 정신이 번쩍드네요. 으흐 좋은 한 주 되시길! ^-^

잉크냄새 2007-09-04 1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비님 / 네, 저도 삶을 빙 둘러가는 시보다는 아프더라고 콕 찍어 이야기하는 시들이 좋더군요.

속삭님 / 외면은 눈을 돌리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을겁니다. 애틋한 가슴과 눈이 없는것이 외면이 아닌가 싶군요. 그들의 아픔과 눈물을 조심스럽게 헤아리는 님의 마음이 느껴집니다.

은비뫼님 / 그러게요. 이렇게 삶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것도, 그 가슴의 웅어리를 풀어내는 것도,,,시인의 눈이 부러울 따름입니다.

혜경님 / 눈물나고, 서글프고, 외면하고 싶던 풍경들,,,그러나 삶에서 한발짝 비켜나 바라볼수 없는, 그 속에 온전히 녹아들어야 보이는 삶의 풍경들인가 봅니다.

장미님 / 남의 슬픔에 기대어 눈물 한방울 찔끔 흘리는 카타르시스, 하지만 그 속에는 내 슬픔이 아니라는 약간의 안도감도 숨어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것도 삶의 한 부분이지요. 다만 그 슬픔을 좀더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바라볼수 있는 가슴을 잃지 않는것, 그것이 우리의 최소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가시장미 2007-09-04 2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잉크님. 댓글이..... 너무 멋지삼! ㅠ_ㅠ

잉크냄새 2007-09-07 12:54   좋아요 0 | URL
장미님 / 댓글이...너무 띄우주삼!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