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책읽기, 다독술이 답이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창조적 책읽기, 다독술이 답이다
마쓰오카 세이고 지음, 김경균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돌이켜보면 초등학교 때부터 독서에 매진(?)했으니, 나의 독서 이력도 근 20년은 된 듯 싶다. 그래도 여전히 세상은 넓고 읽은 책은 많으니 나에게 주어진 시간에 보다 좋은 책을, 보다 많이 읽는 것이 하나의 지향점이 된 듯도 싶다. 선뜻 아무 정보도 없는 책을 골라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이왕이면 검증된 책, 이왕이면 믿을만한 작가의 책을 고르곤 했다. 그러던 중 '다독술'이라는 단어에 끌려 눈도장을 찍어뒀던 이 책을 신간평가단 도서로 받게 되어 얼마나 즐거웠는지 모른다. 하지만 어떤 특별한 독서법을 기대했던 내게 이 책은 적잖은 실망을 안겨주었다. 

  일단 저자인 마쓰오카 세이고의 삶 속에서 독서가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지를 보여주는 독서 이력에 대해 시작해 그가 책을 어떻게 읽는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전하고자 한 편집공학이 무엇인지 등을 편집자와의 인터뷰라는 방식을 통해 보여주었다. 센야센사츠(千夜千冊) 프로젝트라 해서 하루에 한 권의 책에 대한 리뷰를 웹에 매일 올리는 저자는 분명 평범하지 않은 독자였다. 단순히 아무 책이나 읽고 감상을 적는 것이 아니라 같은 출판사, 같은 작가의 책은 연달아 읽지 않는 나름의 엄격한 룰까지 정하고 있어 어쩐지 독서가 아니라 수행을 하는 사람 같다는 느낌마저 들었다. 하지만 그런 그를 '독서의 신'이라고 칭하는 말에는 어쩐지 오글거리기도 했다.

  마쓰오카 세이고는 자신의 독서법을 몇 가지 소개했는데, 책을 읽기 전에 차례를 보라는 것은 뭐 이전부터 널리 알려진 것이라 특별할 것이 없었고, 한 권의 책을 읽고 그와 관련된 내용을 꼬리에 꼬리를 물며 읽어가는 것도 늘 해오던 것이기에 크게 매력적이지 않았다. 다만 편집 공학에 대한 부분이나 '헛스윙 삼진 아웃'을 당해도 소중한 경험이라는 말 같은 부분은 꽤 인상적이었다. 만약 어떤 참신한 '독서법'을 기대하지 않고 굉장한 독서가인 저자의 독서 인생에 대한 이야기임을 알고 봤더라면 더 재미있었을 것 같았다. 책을 다 읽고 나서 기억에 나는 건 결국 그가 제시한 독서법이 아닌 그의 독서 에피소드였으니 말이다. 

  꼬리에 꼬리를 물며 점점 독서의 영역을 넓혀 다양한 책을 읽는 것이라는 메시지처럼 이 책을 읽고 나니 저자의 다른 책이나 일본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센야센사츠를 참고해보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도스토옙스키의 작품을 이제는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쉬움은 좀 남았지만, 그래도 마쓰오카 세이고라는 새로운 인물을 알게 되었다는 것으로 만족하련다.

덧) 띄어쓰기가 잘못된 부분도 몇 군데 있었지만 귀찮아서 패스하고 일단은 책 제목 두 개. 책에 대한 이야기인데 책 이름에 오타가 나면 좀;
p. 65 각주 : <읽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p. 229 : <적과 흙>→<적과 흑>
   


댓글(8)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후애(厚愛) 2010-04-04 06: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제목에 오타가 생기면 전 읽고싶은 마음이 안 생겨요.ㅜ.ㅜ

이매지 2010-04-04 11:24   좋아요 0 | URL
그쵸? 게다가 명색이 책에 대한 책인데
어쩐지 신뢰가 떨어지는 것 같잖아요.

기인 2010-04-04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읽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는 시적이네요. '독서'적이기도 하고요 ㅎㅎ

이매지 2010-04-04 11:25   좋아요 0 | URL
읽다가 저 오자를 다른 사람들에게 얘기했더니,
적과 흙은 어이 없다는 반응이었는데,
읽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는 의외로 좋다고 ㅋㅋㅋㅋ

Kitty 2010-04-04 2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왠지 넘 웃겨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매지 2010-04-04 23:48   좋아요 0 | URL
잃어버린 시간보다는 읽어버린 시간이 더 멋지지 않나요? ㅎㅎ

꽃핑키 2010-04-05 16: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읽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ㅋㅋ정말 좋은데요 ^_^ㅋㅋ

이매지 2010-04-05 22:40   좋아요 0 | URL
반응이 좋은 읽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