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거래>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공정무역,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거래 - 공정무역 따라 돌아본 13개 나라 공정한 사람들과의 4년간의 기록
박창순 외 지음 / 시대의창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부터 공정무역에 대해서 너무 개략적인 정보로만 알고 있어서 한 번쯤 제대로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하던 차에 이 책을 만났다. 공정무역을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 <아름다운 거래>의 뒷 이야기라 할 수 있을 이 책은 세계 각국에서 공정무역을 취재하면서, 과연 공정무역이란 무엇인지, 현재 공정무역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공정무역의 소비국이라 할 수 있는 일본에서부터 시작해, 공정무역으로 면화를 수출하고 있는 인도, 아름다운가게에서 판매중인 '히말라야의 선물'의 원산지인 네팔, 공정무역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영국, 국제공정무역연합 사무국이 위치한 네덜란드, 공정무역으로 설탕을 거래하는 필리핀, 국민 한 사람당 공정무역 제품을 가장 많이 구입하는 스위스 등 이 책을 다양한 나라를 취재하면서 그곳에서 보고 느낀 공정무역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그동안 막연히 공정무역이라고 하면 값이 조금 더 비싸지만 생산자의 이익을 위한 거래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공정무역으로 생산이 이뤄지고 있는 곳의 모습을 접해보니 제품에 대해서도 믿음이 생겼고, 공정무역이 단순히 그들에게 수익을 가져다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희망을 불어넣어주는 것 같아 가슴 한 켠이 따뜻해졌다.

  저자는 세계 곳곳에서 공정무역사업가들과 만나면서 공정무역이 때묻지 않은 무역만은 아님을 느낀다. 공정무역사업가 중에서도 잇속을 따지는 이도 있었고, 대량생산으로 이뤄지는 곳도 있었다. 하지만 저자는 그런 과정에 대해 자문하고, 공정무역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다.

  사실 이 책에서 기대했던 것은 공정무역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A to Z였는데, 공정무역이 현지에서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를 보여줘서 기대에는 못 미쳤던 것 같다. 또, 삽화가 제법 많이 수록되어 있었지만 크기가 작고 톤이 어두운 편이라 명확히 볼 수 없었던 점도 서운했다. 하지만 현재 공정무역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으며, 앞으로 한국의 공정무역이 나아갈 길에 대해 궁금하다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책을 읽고 나니 조만간 아름다운가게에 들러 커피라도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10-01-18 0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름다운 가게에서 커피도 팔아요???와아

이매지 2010-01-18 09:47   좋아요 0 | URL
히말라야의 선물, 안데스의 선물.
이렇게 두 가지 커피를 판매하고 있어요~
알라딘에도 입점해 있으니 나중에 책 사실 때 같이 구매해보세요~

하늘바람 2010-01-18 09: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매지님도 서평단이시군요.

이매지 2010-01-18 09:48   좋아요 0 | URL
올해는 인문책 좀 읽어볼까하고 신청했어요 ㅎㅎ